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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극특사멸 오의 배틀마스터 공략(1월 밸패전 최신화)

초나
댓글: 97 개
조회: 78776
추천: 80
2022-09-10 04:36:41

작성에 앞서 아래는 작성자의 캐릭터이며, 타세팅과의 우위 비교가 아닌 해당 세팅 자체의 설명+도움글이자 작성자는 현재 해당 세팅으로 플레이중임을 알립니다.




     목차
  1. 극특화 사멸 오의배마의 등장배경
  2. 극특화 사멸 조건 및 싸이클(4오의 vs 3오의)
  3. 운용법
  4. 극특치 vs 극특신
  5. 각인
  6. 세우라제
  7. 스킬트리 및 트라이포드, 룬
  8. 장단점
  9. 마치며..



1. 극특화 사멸 오의배마의 등장배경

작성시간 기준으로 '오의강화' 각인을 채용한 배틀마스터 랭킹 100위 안에 사멸6세트를 채용한 인구는 총 13명.
해당세팅은 흔히 말하는 '주류' 세팅은 아닙니다. 배틀마스터의 대부분의 세팅은 '원래' 있었던 경우가 허다합니다.
주류 세팅으로 자리잡지 못한데에는 여러이유가 있지만, 해당 세팅이 이름을 올리게 된 이유는 '팔찌'의 출시 이후라고 할 수 있겠네요. 
'팔찌' 출시 이전에도 사용하셨던 분은 있었을테지만, '팔찌'의 출시 이후 특성합의 한계치가 올라감과 동시에 유저들의 스펙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기믹 직후의 프리딜타임, 이후 다음 기믹 전의 딜컷 등 흔히 말하는 '딜컷 메타'에서
한방 딜몰이를 강하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과 맞물려 사용성이 증대된 케이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더해서 카드효과인 '세 우마르가 오리라' + '라제니스의 운명' 인 일명 '세우라제' 의 속성피해 증가옵션을 
이상적으로 2싸이클당 1번씩 사용하게 되어 세구빛 30각 효과보다 더 강한 딜링을 낼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2. 극특화 사멸 조건 및 싸이클(4오의 vs 3오의)

위에서 언급한 조건이 여기에 있습니다. 용포 바속의 자버프시간인 6초안에 오의 스킬을 넣기 위해서 오의배마의
주력 버블수급 스킬이지만 시전시간이 긴 월섬각을 채용하지 않으며 카운터 스킬인 붕천퇴와 내공연소를 통해서만 버블 수급을 하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특화 최소수치가 1793입니다.
싸이클에서 설명 할 내용에도 포함되며, 폭쇄진 이후 붕천+내연으로 2버블을 수급한 뒤 4버블 풍신초래를 활용,
이어서 풍신초래 풀히트시 내공연소를 전부 맞추었다면 화룡 3버블(즉발)까지.
특화 1793 기준으로 붕천퇴(자원증폭5레벨+전설 풍요) + 내공연소(엘리멘탈갈취5레벨+영웅풍요)4틱 = 2버블
입니다.
(때문에 유물구간 배럭단계에선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래는 일반 스킬별 버블수급량 입니다.
               
내공연소(영웅풍요)1틱      붕천퇴(전설풍요)             용맹의포효(영웅풍요)
(엘리멘탈 갈취 5레벨)       (자원증폭 5레벨)              (엘리멘탈 갈취 5레벨)

내공연소의 틱당 0.5초로 6틱당 1버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0.5초라는 짧은 시간에도 딜레이가 존재하여 '무조건 2틱에 1초가 걸린다' 는 아닙니다.
동일 조건에서 플레이 하더라도 분명 풀히트였는데 내연 1틱씩 비는 듯한 상황이 몇 번 나오는게 해당현상 때문입니다. 

첫째, 4오의 스킬싸이클
1. 용포 - 바속 - 폭쇄진(4버블) - 붕천퇴 - 풍신초래(4버블) - 화룡천상(2~3버블/즉발) - 나선경(1~2버블)
2. 붕천퇴 - 나선경(4버블)

전체적인 딜싸이클의 흐름은 위와 같습니다. 

DPS 측정시에는 1+2이지만, 실전에서는 1의 화룡천상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전에서는 1과 2를 나눠서 넣는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화룡천상에 행운의 버블을 채용 시 뒤에 나갈 나선경의 버블 잔여량에 영향을 주며
콤보 도중 내공연소 한틱도 빗나가지 않았다면 화룡천상이 3버블로, 그렇지 않다면 2버블로 나가게 됩니다.)

둘째, 오의 스킬별 딜지분
위의 싸이클에서 치명타 적중률 100%일때를 기준으로 측정된 각 스킬별 딜지분입니다.
(작성자의 스펙에서 정밀단도 3레벨로 치명타 적중률 100%로 맞춘 후 측정)
(여러번 측정했으나, 예둔으로 인한 수치상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구빛 30각 기준이며, 세우라제 적용 시 폭쇄진, 풍신초래, 화룡천상의 지분 증가, 나선경의 지분 감소입니다.)
  • 폭쇄진 : 용포바속+4버블 = 약 1.42억 = 약 39.12%
  • 풍신초래 : 용포바속+4버블 = 약 1.2억 = 약 33.06%
  • 화룡천상 : 용포바속+3버블 = 0.67억 = 약 18.46%
  • 나선경 : 붕천퇴 + 4버블  = 0.34억 = 약 9.37%
(풍신초래의 경우 번개폭풍 트라이포드 때문에 정확한 측정값이 아닌 평균값입니다.)
(화룡천상은 3버블 즉발)
*세우라제가 아닌 세구30+정밀단도로 측정한 기준은 기존 오의스킬 자체의 딜지분을 보기 위함입니다.
 (세우라제 적용 시 위의 수치값에서 1.24를 곱하시면 됩니다.)(나선경은 제외)

셋째, 3오의
위에서 사용하는 4개의 오의스킬 중에서 나선경 대신 이동기인 뇌명각 또는 잠룡을 채용하는 트리입니다.
빠른 백어택 포지션 위치+아드유지에 힘을 실은 세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싸이클은 4오의 싸이클에서 나선경만 빠진 싸이클과 동일합니다.

여담으로 극특사멸인데 3오의를 채용하는건 딱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미 용바를 시전한 상태에서 보스가 멀어져 이동기로 보스에 붙는다고 한들 용바시간안에 원래콤보를 풀히트 시킬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추가로 플레이영상도 업로드 예정인데 4오의로도 주력싸이클 콤보에 아드풀스택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모든 콤보가 아드풀스택으로 나가는것도 아니고 상시유지는 매우 힘든건 사실입니다.)

3. 운용법

운용법은 크게 설명 드릴것은 없으나 상시 모든 컨텐츠를 4버블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작성합니다.

첫째, 가디언토벌
레이드의 경우 각성물약 먹고 들어가서 4버블로 기존 싸이클대로 굴리면 되지만 매일 돌아야 하는 가토에 각성물약은 낭비라고 생각하여 0버블 기준 세우라제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콤보를 소개합니다.


조우시,
내연-붕천-용포-바속-폭쇄(3버블)-각성기-나선경(2~3버블,공격준비)-붕천(버블수급)-화룡천상(3~4버블)
콤보가 꽤 길긴하지만 세우라제를 최대한 활용하여 주력싸이클 급의 데미지를 0버블부터 시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콤보입니다.
내연, 붕천, 용포로 바로 3버블 시작이며 폭쇄, 각성기, 나선경까지 바속안에 넣고 나선경의 공준을 활용하여 화룡을넣습니다.
세우라제가 늦게 터진다면 마지막 화룡천상을 풀틱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둘째, 레이드
각성물약 먹고 시작하되, 내연은 키고 들어가지말고 보스 조우 직전에 켜주는게 좋습니다.
아드스택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이며, 여유가 된다면 내연, 나선까지 써주고 주력싸이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상황입니다. 
각성물약이 아깝다면 위의 가토때처럼 콤보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4. 극특치 vs 극특신

악세 전부위 특화에 목걸이에서 치명or신속으로 나뉘게 됩니다.
치명타 적중률(작성자 기준)을 비교하면,
극특치 : 사멸 22% + 특성 19.68% + 백어택 10% + 용포 18% + 아드 10% = 79.68%
극특신 : 사멸 22% + 특성(치명 65기준) 2.32% + 백어택 10% + 용포 18% + 아드 10% = 62.32%

목걸이에 치명을 주게 될 경우 치명타 적중률 약 20%를, 신속을 주게 될 경우 공이속 약10%와 약 12%의 쿨감을
가져가게됩니다.(해당 특성에 따른 팔찌 치명or신속 옵션 포함)

해당 세팅에서 가장 긴 쿨타임을 가진 바람의 속삭임(30초)에 따라 싸이클이 구성되어 있으며,
10레벨 홍염을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세팅별 쿨타임은

*극특치 : [30초-9초(빠른준비 5레벨)] * 0.80(10레벨 홍염) * 0.988(기본내실 56=쿨감1.2%) = 16.5984 = 약 16.6
*극특신[30초-9초(빠른준비 5레벨)] * 0.80(10레벨 홍염) * 0.8648(신속630기준=쿨감13.52%) = 14.53 = 약 14.5
[파티에 기여하는 시너지의 가동률은 극특치는 약 36%, 극특신은 약 41%정도 됩니다.]

극특치냐, 극특신에 따라 각인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아래에서 후술 하겠습니다.

(+22.09.11 추가) 
극특치 vs 극특신 뭐가 더 좋냐는 질문이 많아 추가 작성합니다.

작성자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극특사멸 4오의 세팅 자체가 단순히 DPS가 좋아서라기 보다는
한방 딜몰이(or딜컷 메타)에서 유의미한 딜링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극특신 보다는 극특치 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파티 내에 치적 시너지를 상시로 데려갈 수 있다면 극특신 4오의가 사용감은 조금 더 좋습니다만,
제가 극특치 4오의를 극특치 3오의+이동기 보다 더 고평가 하는 이유가 용바가 없는 상태에서
붕천공증+나선경의 유의미한 딜링이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극특신의 경우 돌대를 채용하기에
바속이 꺼진 타임에 붕천공증+나선경이 극특치에 비해 치명타율도, 딜링도 부족합니다.
결론적으로 취향의 영역이나 굳이 추천을 드리자면 '극특치 4오의'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편의성 다포기하고 딜만 볼 세팅인데 여기서 신속 조금 챙긴다고 없던 편의성이 돌아오진 않습니다.)


5. 각인

1. 극특치 : 원한3 저주받은인형3 기습의대가3 오의강화3 예리한둔기3  아드레날린1or에테르포식자1

2. 극특신 : 원한3 저주받은인형3 기습의대가3 오의강화3 돌격대장3  아드레날린1or에테르포식자1

일단 각인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보기 전에 예리한둔기과 돌격대장의 효율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예리한둔기입니다. 아래표의 좌측 세로열은 예둔3레벨이 포함된 치피증 수치, 가로열은 치명타 적중률입니다.
사멸 3레벨 기준 치피증 65%이기에 아래 검은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먼저 1번 세팅에서 아드레날린 1을 채용했다면, 
치명타 적중률이 극특치의 경우 약 77~78%, 극특신의 경우 약 57%가 나오게 됩니다.
▶예둔 효율표에 의해 극특치의 경우 약 14.6%, 극특신의 경우 약 12.5% 정도 나옵니다.

다음은 돌격대장입니다.
계산이 쉬우니 표가 아닌 직접 계산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로, 극특치에서 받을 수 있는 이동속도 증가량입니다. 
12%(갈망 3레벨) + 16%(바속) + 3%(만찬) + 0.96%(내실56) = 31.96% 
돌대 3레벨의 경우 이속증가량의 45%만큼의 주는 피해량 증가이므로 31.96 * 0.45 = 14.38%

둘째로, 극특신에서 받을 수 있는 이동속도 증가량입니다.
12%(갈망 3레벨) + 16%(바속) + 3%(만찬) + 10.82%(신속630기준) = 41.82 % 로 이동속도 상한선인 40% 초과
돌대 3레벨 풀효율이며, 40 * 0.45 = 18%

바속활성화 기준 만찬 3% + 갈망 12%를 항상 챙길 수 있다면, 돌대 풀효율에 필요한 이속은 9% 
이는 정확히 신속 524입니다.

극특신의 경우 돌격대장을 채용하는게 좋으나, 

극특치의 경우 예둔과 돌대의 차이가 미미합니다. 
아드2를 활용할 수 있는 97돌의 경우 예둔이 좋으나, 아드 1일 경우 시너지 조합에 따라 돌대가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세팅비도 예둔을 섞은 세팅에 비해 훨씬 저렴합니다. 

다만 극특치 4오의의 경우 용포바속에 포함안된 붕천공증+나선경의 딜 지분이 10% 이상인데, 극특신을 가게 될 경우 이 나선경의 데미지에서 딜 각인 한 줄 만큼 빠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레이드에서 본인이 나선경을 활용을 잘한다면 돌대보다는 예둔의 가치가 훨씬 올라간다는 이야기 입니다.
(세팅비 면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때문에 이는 본인의 사정에 맞추어 세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드레날린1이냐 에테르포식자1이냐는 유튜브에 비교분석 잘되어 있는 영상이 있으니 해당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마로 극특화 세팅인 이상 공중에 허비할 수 있는 스킬이 없어 레이드 러닝타임 전 구간 아드 풀 유지는 사실상 힘들기 때문에, 고정 공대나 자주 받아가는 시너지와 맞추어 선택하는 취향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6. 세우라제 

세우라제 란?
'세 우마르가 오리라' + '라제니스의 운명' 이라는 카드 조합으로 줄여서 보통 '세우라제' 라고 합니다.

각 카드 효과를 살펴보면,
'세 우마르가 오리라' : 백어택 성공시 적에게 주는 피해량 12% 증가
'라제니스의 운명' : 속성 피해 2% + 공격 적중 시 일정확률로 8초간 모든 속성 피해 24% 증가(쿨타임 32초)

종합적으로 보면,
오의스킬의 피해량(백피증 12%+속성피해 2%) 상시14%(나선경은 12%) + 모든 속성 피해량 24%(가동률 25%)
입니다. 

세구빛 30과 세우라제를 비교했을 때 실제 DPS 상으로 세우라제가 14~16% 우세하며,
이는 딜각인 한줄과 맞먹는 상승치 입니다.

따라서 이 세우라제에 싸이클을 맞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세우라제를 가장 잘 활용 하는 최상의 조합(극특치 사멸 4오의 기준)은 
1. 극특치 + 특신팔찌  
2. 극특치 + 특치팔찌 + 나선경 속행 
입니다.

극특치 + 특치팔찌(나선경 속행X)의 경우 허수아비 기준 세우라제쿨이 미세하게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특치팔찌라면 나선경에 속행을 아니라면 특신팔찌를 추천드립니다.

1번의 경우 특신 팔찌에서 신속을 100정도 챙길 경우 쿨감 2%정도를 가져오며, 전체 싸이클이 약 16.2초 정도로
세우라제 발동시간을 고려 할 때 거의 밀림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2번의 경우 나선경에 속행을 달게 되면 메인싸이클인 용바폭붕풍화 이후 나선 or 붕천+나선 사용시 
약 10초 언저리 남은 상태에서 속행이 발동되면 남은 쿨타임 16% 감소로 1~1.6초 정도의 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기존 16.6초의 싸이클에서 15초까지 줄일 수 있으므로, 세우라제 관리가 훨씬 수월함을 느끼실 겁니다.

더해서 해당 세팅은 세우라제가 있을 경우 세우라제의 쿨타임과 해당 세팅의 쿨타임이
2싸이클 = 1라제 로 맞물리기에 사용에 있어서 이점이 굉장히 강한 것이지, 
세우라제가 없으면 사용이 안되는 세팅이 아닙니다.

세구빛 30각으로도 충분히 사용하는데 문제없으며, 세구빛 30각으로도 타세팅에 비해 DPS도 높습니다.

정리하면,
세우라제가 있어야 할 수 있는가? → No
세구빛 30이면 쓸 수 없는가? → No
세우라제가 있으면 좋은가? → Yes
세구빛 30이여도 괜찮은가? → Yes

7. 스킬트리 및 트라이포드, 룬
[최소 스킬포인트 : 404(내공연소 7레벨기준)]
(스킬포인트 420 = 내공연소 9레벨)

오의 : 폭쇄진(질풍) - (레벨 12) - 약점포착 5 / 화염폭발5 / 대폭발5
오의 : 풍신초래(질풍) - (레벨 12) - 번개폭풍 5 / 성장공격 5 / 휘몰아치는폭풍 5
오의 : 화룡천상(압도) - (레벨 12) - 행운의버블 or 강인함 1 / 집중타격 5 / 폭풍의눈 5
오의 : 나선경(출혈or정화or속행) - (레벨 12) - 약점포착 5 / 재빠른 손놀림1 or 공격준비 5 / 파멸의 일격 5
바람의 속삭임(광분or정화) - (레벨 10) - 바람의축복 5 / 빠른준비 5 / 공격준비 5
용맹의 포효(영웅풍요)  - (레벨 10) - 엘리멘탈 갈취 1 or 5 / 빠른준비 1 / 치명적인파동 1
붕천퇴(전설풍요) - (레벨 10) - 재빠른 발놀림 1 / 공격준비 5 / 자원증폭 5 
내공연소(영웅풍요) - (레벨  9) - 엘리멘탈 갈취 5 / 연소유지 5

진하게 표시되어있는 건 필수이며, 밑줄은 작성자의 스킬트리입니다.
나선경의 '공격준비' 트포 강력추천합니다. 유용하게 써먹을 곳이 많습니다.
(앞서 소개 드린 0버블 조우 싸이클도 나선경 공준 트포가 필요합니다)
(ex 나선공증 + 각성기,  나선공증+붕천+화룡풀차징 등)

나머지는 본인 스타일에 맞게 찍으시면 됩니다.

보석 : 오의 스킬 4개 멸화 및 홍염 7개이며,
멸화 레벨 우선순위는 위의 오의 스킬 순서대로 입니다.
(1. 폭쇄진, 2. 풍신초래, 3. 화룡천상, 4. 나선경)

홍염의 경우 모두 높을 수록 좋지만
극특치 [바속 10레벨 홍염 기준 = 약 16.6초] 에 맞추어 정렬을 하면,

바람의 속삭임 : 10레벨 홍염 → 약 16.6초
용맹의 포효 : 8레벨 홍염 → 약 16.6초
오의 : 폭쇄진 : 8레벨 홍염 → 약 16.6초
내공연소 : 7레벨 홍염 → 약 30.6초(연소유지 5레벨 사용시 지속시간 34초)
붕천퇴 : 7레벨 홍염 → 약 6.8초
나선경 :  7레벨 홍염 → 약 6.8초

이상이면 됩니다. 

붕천퇴나, 나선경의 경우 홍염이 높아지면 좋으나 홍염이 높아진다고 싸이클에 2번 넣을 수 있는게 3번 넣는게 
가능하다의 영역이 아니기에 높으면 편하나 7레벨 홍염으로도 아무 이상없다 정도입니다.
(심지어 7레벨 홍염->10레벨 홍염이여도 0.4X초대 차이입니다.)

+나선경은 현재까지도 7홍으로 아무 문제 없이 사용중이나 붕천을 10홍으로 올려주면 붕나 콤보 이후의 주력싸이클에서 붕천퇴의 쿨다운이 딱뎀으로 돌아오는 느낌이 커서 붕천퇴는 10홍 추천드립니다.
물론 7홍이여도 주력싸이클 굴리는데에는 아무 지장없습니다.

(화룡천상의 경우 기본 쿨이 16초이기에, 홍염대신 내공연소 멸화를 넣어도되나 
저의 경우 화룡을 무력 기믹에 많이 사용하다 보니 격전, 최속도 안 찍은 내공연소 멸화보다는 
화룡천상 홍염이 의미 있을 것 같아 홍염 채용했습니다.)


8. 장단점

★ 장점
강력한 한 싸이클 딜링 
 : 그 어떠한 세팅보다 한싸이클 딜링이 가장 강하며, 특화기반 DPS이기에 신속기반 DPS보다 딜누수면에서 효율적입니다.

딜몰이의 강점
 : 찐무, 기믹 이후의 프리딜타임, 백어택에서의 딜링가용시간이 긴 레이드 등 조건이 갖추어져 있을 시  모든 시너지와 서포터의 공증버프가 들어와있을 때와 아드로핀 물약의 효용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사멸 시너지 조합
 : 흔히 얘기하는 워로드, 블레이드의 시너지인 '피증3%+백피증9%' 의 사멸 시너지 조합에도 굉장히 잘 맞습니다. 

★ 단점
이동기의 부재
 : 대표적 특화기반 사멸직업인 강무데헌의 민첩한사격, 리퍼의 디토/나메, 블레이드의 스핀커터/다크악셀, 
스트라이커의 운룡각, 충단인파의 전진의일격/스페이스 2회 등 성능과 무관하게 이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극특치 사멸 4오의의 경우 한발자국이라도 앞으로 나가는 전진기가 없습니다.
물론 리퍼, 스트라이커의 경우 버블수급용으로 쓰이기에 상시 활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있는데 못쓰는 것과 없어서 못쓰는 경우의 차이는 있으니까요.

긴 한싸이클의 시간
 : 용포의 치적은 그렇다치더라도 바속의 6초 공증 49.7%때문에 한싸이클의 시작부터 끝이 무조건 6초이상입니다.
때문에 용바를 키는 순간 스킬콤보 도중 빽으로 이동할 시간이 없으며(이동하더라도 싸이클 전에 용바시간 끝)
풀공속+전설질풍 기준 폭쇄진의 풀히트까지 약 2.4초, 풍신초래 풀홀딩 약 1.8~1.9초 등 백어택 위치에서의 1초도 아쉬운 상황에 상당히 긴 딜링시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운터
 : 남들도 인정하는 판정 및 성능 면에서 굉장히 좋은 붕천퇴를 메인 콤보 싸이클의 주력 버블 수급기로 사용하게 되어 나선경으로 카운터를 대체 해야하는데 전조모션이 길거나 확정카운터가 아닌 이상 타세팅에 비해 카운터치기는 어려워 집니다. 붕천퇴로 카운터를 칠 시 바로 메인싸이클을 돌릴 수 가 없기에 아껴지게 되고, 나선경의 경우 재빠른손놀림 트포를 찍어도 붕천퇴에 비하면 상당히 느리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장점에 비해 단점이 더 많아 보이나, 이러한 단점을 짊어짐으로써 얻는 강한 딜링이라고 생각합니다.
배틀마스터를 플레이 해온 많은 유저분들이 느끼셨겠지만, '불편해질수록 강해진다' 라는 말이 가장 적합하겠네요.


9. 마치며..

게시판에 극특사멸에 관심가지시는 분도 생기고 질문하는 분은 많으신 것 같은데 답변해주시는 분은 워낙 한정되어 있다보니 정리하는 글로 작성하게 되었는데, 관심있으신 분들이 세팅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계속해서 사용해오면서 최종컨텐츠를 즐기는데에는 문제가 될 것 까지는 없지만 확실히 사멸이라는 세트가 지금의 배틀마스터에게 '적합한 옷' 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딜과 MVP 사진에 욕심이 좀 있고 고점을 보시려고 하는 분이라면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더 궁금하신 점이나 질문있으시면 인게임이나 쪽지 주시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틀린 부분이나 오타있으면 알려주세요, 바로 수정/조치 하겠습니다)

Lv16 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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