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스킬, 모든 트포를 계산한 건 아니지만 주로 사용하는 것들은 얼추 정리해봤습니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9927 낙서된 칠판님의 기공사 DPS계수 글을 참고했습니다 )
보시기 전에 알아 두셔야 할 것은 치명타는 하나도 터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섬열이나 초풍같이 치명타확률 트포가 있는 경우 실질딜량은 더 상승할 수 있습니다.
나선,붕천의 공증 역시 염두에 두지 않았기 때문에 콤보로 사용시 딜이 더 상승합니다.
거기다가 툴팁상 존재하는 버그들은 일일이 허수아비 쳐보면서 정확하다고 생각하는 값들을 추려냈습니다.
DPS 계수는 대략 공격력이 1 오를수록 어느정도의 기댓값 상승을 노릴 수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Croasang 님의 표처럼 앞에서 때릴시 DpsF, 백어택시 DpsB 로 표시했습니다.
올크리 가정시 2배를 해주시면 되고 화룡천상의 경우 3배를 해주시면 됩니다.
바속은 데미지를 비교하면서 추정치로 계수를 측정해 봤구요.
그리고 실험하면서 새삼스럽게 느낀 거지만 배마는 스킬툴팁과 다른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툴팁대로가 아니라 툴팁과 다른 상태로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가 툴팁대로 바꿀경우
배마는 딜이 너프됩니다.
1. 삼연권
-> 1타와 3타는 툴팁과 같습니다. 문제는 2타인데 툴팁대로라면 1타와 같아야 하지만
실제로는 첫타보다 약 40% 강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툴팁대로 바꾸면 삼연권의 딜은 상당히 낮아집니다.
2. 뇌명각
-> 툴팁에서는 올려차며 x 데미지를 주고 내려찍으며 y 데미지를 준다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올려차는 x데미지를 한 번이 아닌 세 번 주게 됩니다. 이는 섬뢰 특성을 찍어서 한방기로 바뀐 후에도 마찬가지라 (3x+y) 의 딜량에서 트포 배율을 적용 받습니다. 이것도 툴팁대로 바뀌면 데미지가 상당히 낮아집니다.
3. 섬열란아
-> 툴팁을 보면 9회에 걸쳐 x 데미지를 주고 막타로 y 데미지를 준다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 해보면 9타수가 아닌 8타수이고 2타수마다 x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 x가 200일시 (40+160) 이런 식으로요 ) 따라서 실제 데미지는 (4x+y) 의 데미지이고 툴팁대로 고친다면 데미지가 말도 안되게 낮아집니다.
4. 월섬각
-> 돌진시 x의 딜을 주고 이후 4회에 걸쳐 y의 데미지를 입힌 뒤 돌려차기로 z 데미지를, 이후 마지막 올려차기를 합니다.
하지만 돌진시 x의 딜과 함께 y의 딜이 한번 더 들어갑니다. 또한 4회에 걸쳐 y의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아닌, 2회에 걸쳐 y의 데미지를 줍니다. 따라서 여기까지 월섬각의 딜량은 {(x+y)+2y} 입니다. 이후 돌려차기와 마지막 올려차기는 툴팁과 같습니다.
여기서 만월각을 찍을 경우 앞에 돌진은 그대로 있고 중간 4회차기와 돌려차기를 스킵하고 바로 마지막 올려차기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막타의 배율은 250%가 아닌 300%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일 공격을 찍을경우 만월각의 딜량은 {(x+y)*1.5 + (마지막 올려차기)*1.5*3} 이 됩니다. 툴팁되로 되면 약해집니다.
최근 말이 나왔던 월섬각의 7포와 10포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건 만월각이 막타를 300% 증가 시켜준다고 해도 중간 4회의 발차기와 돌려차기가 스킵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딜을 넣는 시간을 비교했을 때 만월각이 좋습니다.
5. 방천격
-> 처음 하단베기로 x의 데미지를 주고 이후 돌려차기로 2회의y 데미지를 주고 마지막으로 z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문제는 처음 하단베기는 툴팁과 달리 2회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2x+y+z 의 딜량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남다른 격을 찍어 한방기가 되어도 마찬가지라서 피격이상 면역 대상에게 30% 추뎀과 함께
{(2x+y+z)*2.25*1.3}의 계수를 가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하단베기가 툴팁대로 1타수가 되면 딜이 소폭 하향됩니다.
6. 폭쇄진
폭쇄진의 경우 버그는 아닌데 대폭발 트포의 경우 3번째 폭발 이후 대폭발을 한번 더 일으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말 그대로 4번째 폭발의 데미지는 1+2+3타의 데미지의 60% 입니다.
풍신초래의 마지막 2트포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마치며
개인적으로 배마 스킬 중 어느 것이 실제로 강한가를 비교해보고 싶던 차에 dps 계수 관련 글을 보고 모든 스킬은 아니지만 많이들 쓰시는 스킬들을 계산해봤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본 dps 계수 차트는 호크,데헌,기공 세개 밖에 없기 때문에 단정
짓지는 못하겠지만 배마의 딜은 약한 편이 아닙니다. 워낙 압도적인 딜을 자랑하는 데헌에 비하면 많이 약하지만 기공사,호크아이와 비교해보면 dps 계수가 크게 낮진 않습니다. 물론 기공사는 자체적인 공증 버프가 많기 때문에 시너지 측면에서 최근 압도적이라고 각광받고 있지만 기본적인 계수 자체는 비슷하다는 겁니다.
물론 DPS 계수는 아무 지장 없이 프리딜을 계속 넣는다고 가정할 때의 딜량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큰 의미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력,룬작,세트효과,버프 등에 따라서 사람마다 극심하게 다를 수 있는 동영상이나 움짤등과 달리 실제로 게임 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데미지 계산입니다. 따라서 타직업과 보다 정확한 비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서가 없어졌지만 최근 배마의 딜이 지나치게 약하다고 생각하고 그로인해 꼬접지수가 오르는 사람이 많길래 실제로 계산을 해본 측면도 있습니다. 퓨어딜러라고 할 순 없지만 시너지 딜러 중에서 충분히 좋은 수치를 가지고 있으니 걱정말고 게임 하세요.
* 마지막으로 툴팁이랑 실제 딜이 이렇게까지 극심한 차이를 보이는 직업은 배마 밖에 없지 않을까요. 툴팁만으로 어느 스킬이 얼마나 좋은지 알기 힘들기 때문에 그런 고민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