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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배틀마스터 예상 dps 시트 - 1차 수정

Slkdj
댓글: 17 개
조회: 3106
추천: 13
2022-01-04 10:32:49

배틀마스터의 특성, 각인, 유물, 트포, 사이클에 따른 딜 계산입니다.

딜 계수는 팁게시판의 크스다 님이 작성해주신 '애니츠 스킬 계수 모음 및 각인 계산.xlsx /21.10.28 1차수정' 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애니츠 스킬 계수 모음 및 각인 계산.xlsx /21.10.28 1차수정

내의 값과 다른 이유는 엑셀 파일에서는 최종 계수에 배마의 자버프기인 바속 1.497% 공증을 곱하여 적용한 값이지만, 여기의 엑셀값에는 붕천퇴와 바속의 공증을 따로 분할하여 사용하였기 때문에 바속 공증값을 제하고 계산하였습니다.


 내공 연소의 경우 한순간에 데미지가 들어가는 최후의 속삭임 폭발 데미지만 계산되었지만, 격렬한 전투가 초반부터 적용된다면 틱뎀으로 최속 데미지의 62% 정도가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틱뎀의 가동률도 따로 기입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최속의 경우 용바의 가동률 안에 내연펑이 들어갈경우, 들어가지 않을 경우 각각 계산하여 그 시점에 공증, 치적 버프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률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확률로 계산한것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내연펑에 공증을 넣어주려고 노력한다면 붕천 or 바속은 확정적으로 넣을수 있을 거기 때문에 1500대 신속의 경우 내연의 딜비중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어택의 경우도 올백어택, 백어택 x를 선택할수 있게 설정해놓았습니다. 내연의 경우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배마는 강력한 자버프 내에 자신의 딜스킬을 모두 우겨넣는 방식의 전투가 가능하고 이로인해 한 사이클에 모든 스킬이 정해진 횟수만큼 사용되게 되어 상대적으로 이론적인 데미지를 계산하는것이 쉽습니다.

 고정된 사이클을 고정된 시간동안 반복하는 것인만큼 한 사이클의 데미지를 사이클에 걸리는 시간으로 나눈다면  dps를 추정하는 것또한 가능해집니다.




사용법

1. 기본 정보 기입



좌상단의 특성란에 본인의 특성을 기입하고, 그 밑의 각인도 체크해줍니다.

유물세트도 지배, 환각을 체크한뒤 파티의 갈망버프를 가정하여 공이속 10%를 넣거나 빼시면 됩니다.



2. 트라이포드


 트라이포드의 경우 사람마다 사용하는 트라이포드가 달라서 체크를 통해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바속빠준 시트의 붕천퇴 공격준비, 섬열란아 암흑공격과 방천 시트의 바속빠준의 경우는 1Lv와 5Lv 트라이포드의 차이지만

 풍신초래 폭풍소환의 경우 휘몰아치는 폭풍 > 폭풍소환으로 트라이포드가 변경됩니다.(백어택도 미적용으로 바뀝니다)

 최근 논의가 되고있는 월섬 탁기의 경우도 트라이포드작을 해도 큰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하여 단순히 가장 긴 스킬쿨을 월섬(22초)에서 바속(21초)으로 바꾸는데에만 사용됩니다.



3.스킬정보




스킬을 입력하는 란에서 본인이 스킬에 준 레벨을 체크하고 멸화의 뎀증량을 적으시면 됩니다.

스킬레벨의 경우 11렙은 10렙보다 8% 강하게, 12렙은 10렙보다 14% 강하게 계산하였습니다.

우측의 사이클 같은 경우 본인이 사용하는 사이클을 기입해 주셔야 아래에서 결과값이 나오게 됩니다,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4,4)같이 괄호 안에 있는 숫자의 경우 오의를 사용할때 기준 버블량입니다. 극신속의 경우 4버블 폭쇄, 4버블 화룡 or 풍신이 사용되고 1특화를 준 경우에는 4버블 폭쇄, 3버블 화룡 or 풍신이 사용될것입니다.

최근 유서린님 글에서 폭풍소환의 경우 용바폭월풍시 마지막 2틱 정도에 바속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어서 정확하게 돌아가는 사이클(용바풍월폭, 용바풍붕폭월 등등)의 정보를 제공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방천격 시트에서 빠준사이클의 1/2라고 체크되어 있는것은 용바폭방월섬 or 용바방월섬에서 방천격을 2사이클마다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같은 위치에서 용바폭월섬붕방(어가)의 경우는

 방천에 홍염을 주지 않고 나머지 홍염이 7홍 이상일때

 용바폭방월섬

 용바폭월섬 붕방

 용바폭월섬 > 이후 처음부터 반복

 같은 식으로 무한히 사이클이 돌아간다는 제보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이 경우에는 방천격의 안정적인 크리티컬 확보가 중요하여 2트포에 어둠가르기를 채용합니다. 트포작을 안할경우 약간 더 약해지겠네요.






5. 공격력



 오른쪽 위의 공격력 란의 경우 되도록 각인이 적용되지 않은 기본공격력을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각인이 적용된 공격력이라면 공격력 각인을 비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Ex)각인 적용된 공격력을 기입했다면원예돌저아오 중 저받 체크 x, 원예돌아오만 체크)

 세구빛의 경우는 18각과 30각의 피증수치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무기 추가데미지의 경우 악몽과 달리 지배, 환각의 경우 추가 데미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데미지 증가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였습니다.

 팔찌 피증의 경우는 무공, 민첩 등은 기본 공격력에 합산되니 따로 적용하실 필요는 없고 피증계열의 우월, 열정 같은 경우 합하여 적어주시면 됩니다.

 순환의 경우, 정확하게 계산하기는 어려워 치적, 치뎀, 피증중 하나만 기입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세개를 1/3씩 분할해서 넣어도 되냐는 질문이 들어왔는데 그렇게 할경우 셋다 곱연산이라 실질적인 데미지보다 너무 높은 수치의 피증이 적용되게 됩니다.



6. 고정파티 시너지

 본인이 공팟 유저가 아니라 고정파티가 있고 고정파티의 시너지가 있다! (건슬, 데헌, 아르카나, 창술 치적, 리퍼 치뎀 등) 같은 경우 체크하기 위해 만들어진 칸입니다. 팔찌에서 뽑힌 정밀옵션도 여기에 기입해주세요.

 치뎀증의 경우도 캐릭터마다 잘받고 못받고가 나뉘는데 배마는 치뎀증 트포가 따로 없어 정말 잘받는 편입니다. 나쁘지 않아요. 리퍼에게는 좋은 시너지를 받을수 있고 배마의 시너지는 리퍼에게 무쓸모니 데려와서 일방적인 시너지 교환을 하도록 합시다(갈증이면 금상첨화). 거의 붉파 버서커급 시너지 교환이 가능합니다.







7. 결과값
이후 아래에 나오는 결과란을 통하여 결과값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위의 사이클 란은 한번 시전시 기대 데미지를 알 수 있고(올 크리시 데미지가 아닙니다), 아래의 딜비중 란에서 각각 스킬의 딜 비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킬 계수*공격력*추가 뎀증량들을 적으면 실질 데미지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위의 이론적인 스킬계수에 뎀증량을 적용한 뒤 한 사이클 시간으로 나누고 수련장의 뎀감량으로 알려져있는 0.4를 곱하여 이론적인 dps를 구하였습니다. 아래의 이론dps(수련장)에서 수련장 dps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할 경우 지배의 dps가 환각보다 매우 높게 나와서 한사이클의 기댓값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사이클 데미지 칸도 추가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노각지배와 환각의 데미지 차이는 별로 나지 않습니다. 치적 시너지로 인한 딜증량을 가정해본다면 노각지배가 오히려 유리합니다. 각1지배 정도부터 환각과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월섬 올크리시 데미지의 경우는 본인이 입력한 값이 맞나 하고 정확한 체크를 위해 사용되는 칸입니다. 데미지 측정을 누르신후 바속 > 월섬각으로 올크리시 총 데미지가 얼마나 떴는지 확인하여 오차를 어느정도 예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조건 올크리여야 확인이 가능하니 두번다 크리가 떴는지 정확하게 확인해주세요. 지배세트의 경우 내면의 각성을 켜주시고 환각세트도 실체를 켜주시길 바랍니다. 탁기를 체크하면 만월각만 5렙트포면 되지만 체크하지 않았다면 단타, 만월 모두 5레벨 트포여야 보다 정확합니다.
 위 값은 카드작의 야추피, 수련장의 뎀감량으로 알려져있는 0.4의 오류, 스킬계수가 틀릴 가능성이 존재하여 어느정도의 오차값을 지닙니다.(그래도 꽤 정확할거에요.)

 
 








마지막으로

이론상의 dps는

실제 수련장에서 치는 dps와

사이클이 완벽하게 돌아가지 않거나,

출혈, 단심, 속행 룬이 적용되지 않아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이 점을 감안하여 세팅을 변경하였을때의 기댓값 정도로만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P.S.
 
 원글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82506?my=chu 이었지만

 방천격, 초심 사이클의 추가로 새롭게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원 글에서 마지막으로 발견된 오류는 섬열란아의 데미지 비중이 너무 낮았던 문제인데 수정을 완료하였습니다.

 원래 매혹 세트의 데미지 까지 계산하여 글을 작성하려 하였지만

 마무리 단계에서 매혹 세트 데미지 계산하는데 있어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하여 다시 계산중입니다.... 계산을 마무리한다면 매혹 세트 시트도 수정하여 재업로드하겠습니다.




수정

 사이클을 본인이 원하는 대로 조절할수 있게 해달라는 얘기가 많아 수정본을 만들었습니다.
 내부의 자율제작 란에 들어가서 용바, 붕천 공증에 넣을 스킬들을 체크하여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Lv23 Slkd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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