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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하드 3관문 포기자들을 위한 공략(1)

아이콘 stow
댓글: 10 개
조회: 3684
추천: 7
2025-02-03 21:42:58
안녕하세요. 카제로스 서버에서 디트를 키우고 있는 헤크 입니다.

이번 공략은 3관이 어려운 디트 형제님들을 위해 작성해봤습니다.
저의 스펙은 즐로아 기준 첫주 클 : 1745 / 둘째 주 클 : 1834 였습니다.
첫주 클 할때는 가족사진에 못나왔는데 이번주는 강투로 나왔네요!!

중수로는 한번도 안해보긴 했지만, 중수 분망 가릴거 없이 전부 다 좋아보이며, 425 파괴 전까지는 헤드를 잡아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부분만 넘어가면 막 3관은 사멸이 너무나도 할만하고 충분히 1인분을 할 수 있는 레이드 인 것 같습니다.

바로 작성해보겠습니다..!

425 지파 전
1. 파괴 전 헤드를 잡아줘야 해서 숙련이 아닌 이상 딜각 잡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크게 조심해야 할 패턴은 양손 찍기, 2찍가 있으며 그 외 헤드 잡기 / 오른쪽 or 왼른쪽 잡기가 있습니다.

1-1 2찍 (인듀로 버틸 수 있음)
2찍의 경우 모르둠의 팔이 노란색으로 변하며 어글자를 향해 2번 찍습니다.
해당 패턴은 한방 데미지가 안들어 오지만 2타를 연속으로 맞을 경우 빈사 상태 혹은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1-2  큰찍 (인듀로 버틸 수 있음)
큰찍의 경우 모르둠의 몸이 노란색으로 변하며 어글자를 향해 양손을 크게 내려 찍습니다.
이때 데미지는 서포터 케어 없는 경우 디트도 한방에 죽을 수 있는 데미지가 들어오며, 체방이 약한 딜러들은 한방에 죽어 리트를 발생 시키는 짤패 중 1개 입니다.
본인이 어글자일 경우, 인듀 / 드레드 / 어스 등으로 버틸 수 있지만, 그래도 데미지가 크게 들어오니 모르둠의 몸이 노란색으로 변할 경우에는 반드시 생각하셔야 합니다.

1-3 헤드 잡기 및 오른쪽 or 왼쪽 잡기 (인듀로 버틸 수 있음)
지파 전 모르둠의 잡기 패턴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헤드 어글자를 향한 잡기이며, 양손을 땅에 내려찍어 헤드 어글자를 향해 잡습니다.
이때 잡힌 공대원이 있다면 공대원들은 저스트 가드 후 무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헤드 잡기가 나올 경우 양 옆이 아닌 캐릭터 뒤로 스페 혹은 파워 숄더를 쓰면서 빠르게 나옵니다.
양옆으로도 빠르게 나올 순 있지만, 양 옆 잡는 캐치박스가 은근 큽니다.(실제로 이것도 잡힌다고? 말이 나올 정도로 큰거 같습니다... ㅠㅠ) 그리고 양 옆으로 스페를 쓰며 나갈 경우 모르둠의 몸에 막혀 스페로 완전히 빠져나가지 못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뒤로 빼는 걸 습관화 하면 좋습니다!

오른쪽 or 왼쪽 잡기의 경우 어글자가 모르둠의 오른쪽 혹은 인쪽에 존재할 경우 시전합니다.
잡는 범위는 모르둠의 헤드 ~ 약 90도 가까이 팔을 휘두르며 잡기를 시전합니다.
해당 잡기도 범위가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본인이 잡힐 상황이며, 체력이 없을 경우 무리하게 뺄 생각 하지 말고 빠르게 포션을 먹어 사고를 방지하거나, 시정을 사용하여 피해주시면 됩니다.

1-4 한손 빠른 카운터
모르둠이 오른손 혹은 왼손을 크게 들어 카운터를 시전합니다.
이때 카운터는 총 2회가 나오며 디트의 경우 혼자서 2회의 카운터를 전부 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카운터를 못쳤을 경우 총 4번의 장판 피격 데미지가 들어오게 되며, 외곽으로 빠져있거나 장판 1타가 터진후 헤드쪽에 있어도 됩니다. 다만 헤드에 있을 경우 게이지가 소량 올라갑니다.

1-5 475줄 번개 및 어글자 레이저
모르둠이 레이저를 총 3번 발사 할 경우 해당 패턴은 끝나게 됩니다.
번개 및 레이저에 맞을 경우 게이지가 대폭 상승하게 되며, 게이지 관리가 힘들어집니다.
이때 팁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세번째 바닥 레이저는 무조건 왼쪽으로 이동하며, 두번째 레이저는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첫번째, 두번째 번개 타이밍에 맞춰 스킬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세번째 번개(제일 외곽)의 경우 첫번째, 두번째 번개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게 움직이니 가능하면 외각에서의 이동은 자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6 450 번개 및 안전 장판 들어가기
450줄 진입 시 2번째 기믹인 번개 피하기 및 안전 장판에 들어가기를 시전합니다.
본인이 마이너스(빨강)이면 빨간 장판으로, 플러스(파랑)면 파랑장판으로 들어가 장판을 피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패턴은 장판을 총 3번 피해주셔야 하며, 첫번째 안전지대에서 번개를 피하며 장판을 피해주셨다면 두번째 장판 또한 큰 확률로 같은 색이 나오니 세번째 장판만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475줄 패턴과 동일하게 번개를 피해주시면 되지만, 이번에는 방향이 바뀝니다.


475줄에는 첫번째, 세번째 번개가 왼쪽이였다면 반대로 첫번째, 세번째 번개는 오른쪽, 두번째 장판의 번개는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모르둠 헤드 기준으로 무조건 번개가 1개 시작하니, 풀스윙을 미리 차징하여 번개가 나올 타이밍에 써주시면 풀스윙 풀타가 전부 헤드에 들어가니 참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7 425줄 줄넘기
여기까지 사고없이 넘어오셨다면 지파 전 제일 큰 벽 425줄 패턴을 만나게 됩니다.
트라이 대부분 해당 기믹에서 시간을 가장 많이 소요하며, 해당 기믹이 익숙해질때까지 계속 하셔야 합니다.
팁이 있다면, 모르둠의 중앙을 이용하는 겁니다.
본인이 스페가 쿨인데 앞에 줄넘기를 억지로 넘다가 죽을거 같으면 재빠르게 인듀를 쓰고 모르둠의 중앙으로 들어가 택뎀을 감소 후 빠져나오는 겁니다.
이때 중앙도 완벽히 안전한건 아닙니다.(줄넘기 타이밍에 잘못하면 중앙에서도 감전이 걸릴 수 있음)
억지로 외곽으로 돌면서 피해서 사고가 나는 걸 방지하고자 중앙에 들어가 버티고 나올 수 있다~ 라고만 알아주시면 됩니다.

1-8 400줄 줄넘기 피하기 및 안전 장판
400줄 진입 시 줄넘기 피하기 및 안전 장판 4번 피하기 기믹이 시작됩니다.
475 / 450줄 번개 방향은 위 설명해드린 것처럼 고정이지만, 해당 패턴의 레이저 줄넘기 방향은 랜덤입니다.
왼쪽으로 갈수도 있으며, 오른쪽으로 돌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팁은 해당 기믹이 시작 후 레이저 줄넘기가 나오며 방향이 나오는데 레이저 줄넘기가 나오자마자 바로 사라집니다. 그래서 사라진 타이밍에 맞춰 헤드 딜을 맞출순 있지만, 제 기준 475,450줄 안전 장판 기믹보다 훨씬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하여 전 스킬 한번 헤드에 맞춘 후 모든 스킬을 잠그고 안전 장판 피하기에만 집중합니다.
이 패턴만큼에서는 억지로 딜을 우겨넣으시려고 하지 말고 피하는거에 집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1-9 375 결투
375줄 진입 시 첫 지형 파괴 기믹이 시작됩니다.
공대 8명 중 1명에게 랜덤으로 레이저 어글자가 잡히게 되며 어그로가 잡힌 유저는 결투를 하게 됩니다.
이 결투는 마나 위 도끼모양의 버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캐릭터에 도끼 모양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여 결투 대상자가 결투 위치에 가지 않을 경우 결투 대상자에게 핑을 찍어 위치에 가도록 유도해주면 좋겠습니다.
결투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니맵을 자세히 보시면 외곽에 아래와 같이 구슬이 존재합니다.


첫번째 결투는 해당 외곽 구슬 앞에 노란색 구슬이 생기는데 어글자는 노란색 구슬 앞에 모르둠의 어그로를 고정하며, 425줄 레이저 타이밍과 동일하게 피해주신 후 노란색 구슬후 파괴해주시면 됩니다.
노란색 구슬을 파괴하지 못할 경우 레이드가 끝날때까지 어글자를 향해 레이저를 쏘기때문에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여 구슬을 부수지 못하셨다면 빠르게 리트를 추천드립니다.
공대 에스더 택틱이 바스티안 - 1결투 후 바훈 이라면 아직 모르둠의 파괴가 되지 않았습니다.
첫번째 바닥이 사라지는 위치는 첫번째 공 위치이므로 첫 결투자가 저스트 가드를 할 동안 빠르게 헤드를 잡아 헤드딜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넘어오셨다면 1지파를 보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첫 지파를 넘어오게 된다면 지형은 위 이미지처럼 변하게 됩니다.
해당 지파에서부터는 와이어라는 시스템이 추가되어 여러분들의 생존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1지파에서의 전체적인 팁이 있다면 무조건 중앙 헤드 고정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부분은 1지파 뿐만아니라, 2지파, 3지파에서도 무조건 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추가로 1지파부터는 모르둠이 망치를 사용하게 되며, 한손망치 / 두번망치 패턴을 전부 외우는게 중요합니다.

망치 한손 패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2-1 망치 찍은 후 찍은 곳 안전 (인듀로 버틸 수 있음)
모르둠이 2번 장판을 어글자를 향해 찍습니다. 그 후 망치를 다시 들어 올려 1번 장판을 찍습니다.
처음 2번 장판을 찍을 때는 1번,3번 장판이 안전, 그 후 1번 장판을 다시 찍으면 2번 장판이 안전입니다.
해당 패턴은 데미지도 많이 안들어오고 간단한 패턴이므로 외우기만 하신다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와이어 타는곳에 위치하고 해당 패턴을 맞으면 캐릭터가 날라가 낙사를 당할 수 있습니다.
낙사를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2-2 어글자 3명 장판 고정 후 2번 찍기
8명 중 3명에게 장판 어그로가 고정되며 해당 3명은 장판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때 장판은 사고가 안나도록 최대한 겹쳐서 까는게 좋으며, 해당 장판을 포함 모르둠의 몸 바로 아래까지는 전부 터지는 부분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2-3 망치 거꾸로 들기 
모르둠이 망치를 거꾸로 들며 어글자를 향해 1번 찍은 후 찍은 곳이 터집니다.
모르둠이 망치를 거꾸로 들면 무조건 어글자 반대 방향으로 도망가야 합니다.
해당 패턴을 보고 인듀, 드레드 등으로 버틸 생각하면 바로 즉사입니다.
본인이 어글자고 피하지 못할 것 같으면 내려 찍을 타이밍에 맞춰 시정을 반드시 써주는걸 추천드립니다.

2-4 망치 2번 찍은 후 번개 레이저 장판
해당 패턴은 어글자를 향해 망치를 2번 장판에 1번 찍은 후(찍은 곳 동그랗고 크게~ 감전 원이 생김) 다시 한번 찍어 감전 레이저가 나타납니다.
이때 쉽게 피하는 방법은 그냥 헤드에 딱 붙어서 움직이지 않으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망치 두손 패턴

2-5 양 손 큰찍 (인듀로 버틸 수 있음)
모르둠이 망치를 2개로 나눠잡으며 어글자를 향해 찍습니다. 이때 양손이 아닌 한손만 찍는 경우,
모르둠이 팔을 든 쪽이 안전지대이므로 팔은 든 쪽으로 스페 혹은 이동기를 써서 피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패턴의 경우 데미지는 크게 안들어오지만 게이지가 크게 상승하니 게이지 관리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모르둠이 한손이 아닌 두손을 올릴 경우 어글자를 향해 1번 찍는 짤패턴으로 해당 패턴도 게이지가 오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6 양손 X 패턴
모르둠이 양손을 X모양으로 만들며 부르르 떱니다.
해당 패턴은 딜패턴이며 모르둠의 정면이 안전지대 입니다.
헤드가 아닌 모르둠의 좌우 혹은 외곽에 위치할 경우 감전 및 데미지가 들어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7 색깔 내부 외부 안전 (인듀로 버틸 수 있음)
모르둠의 망치 색깔이 빨강 / 파랑으로 변합니다.
왼손에는 빨강 / 오른손에는 파랑으로 변했다면 지형을 반 가른 상태로 각 색깔 별 안전 지대입니다.

2-8 양손 내/외부 망치 짜부 
모르둠이 양손에 든 망치를 내부 혹은 외부로 찍은 후 그대로 짜부시킵니다.
해당 패턴은 빠르게 회피 or 시정이 정답입니다.
거꾸로 망치랑 똑같이 인듀 혹은 버틸 생각을 하면 즉사당합니다.

2-9 드레이븐 패턴 (인듀로 버틸 수 있음)
배경이 어두워지면서 모르둠이 양손 망치를 맵 밖으로 던집니다.
망치를 던지는 위치는 전부 피해주셔야 하며 밖으로 나간 망치는 다시 돌아오며 돌아오는 장판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망치를 잡을때 모르둠의 손이 빨간색 일 경우 빨간색 내부 안전 / 파란색일 경우 파란색 내부 안전 입니다.

1지파 기믹

2-10 325 중앙 안전 지대
325 진입 시 1지파 첫번째 기믹이 시작됩니다.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며 모르둠이 망치를 하나로 합친 후 손을 중앙에 올려두면 해당 위치에 큰 감전 원 장판이 생성됩니다.
다만, 원 장판도 피해주시면서 바닥에 총 6개의 직선 감전 장판도 나오는데 먼저 직선 감전 장판을 피해주신 후 안전 장판으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원에 가까이 가게 되면 감전으로 인해 안전 장판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니 감전 될 경우 빠르게 공대원에게 성부콜을 해줍니다.
해당 패턴은 속도가 빠르니 본인이 안전 장판속에 못들어갈거같은데 싶을 경우 빠르게 시정을 눌러주시면 해당 패턴에서는 생존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패턴이 끝난 후 생존하면 끝이 아닌 빨간색, 파란색 구슬이 여러개 생성됩니다.
본인 색깔에 맞춰 먹어주시면 되지만, 이때 모르둠의 패턴은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집중해주셔야 합니다.
구슬을 못먹고 남기게 되면 해당 구슬은 똥으로 변하게 되니 반드시 먹어줍시다.

2-11 300줄 슈퍼노바 카운터
모르둠이 망치를 배트모양으로 잡고 몸이 파란색으로 변하며 카운터를 치라고 유혹합니다.
이때 카운터를 바로 치게된다면 모르둠이 큰 데미지와 함께 공대원들을 전부 내려 찍습니다.
반드시 1단,2단 차징을 건너고 3단 차지가 된 모르둠을 보며 카운터를 처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디트의 집속기 카운터는 2~3타로 들어가니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2-12 275 모루 저스트 가드
1지파 기믹 중 사고가 제일 많이 나오는 구간입니다.
모루를 바라보며 3번의 저스트 가드를 해주셔야 하며, 첫번째, 두번째는 빠르게, 마지막 저스트 가드는 반박자 느리게 내려 찍습니다.
이때 저스트 가드를 실패한 인원이 있을 경우 어글자를 향해 저스드 가드 망치 짜부를 시전합니다.
이때 ! 저스트 가드는 망치 내부속에서 하는게 아닌 외곽에서 보스를 바라보며 저스를 가드를 해야 합니다.
저스트 가드를 실패한 인원은 빠르게 핑을 찍어 성부콜을 해줍시다.
망치 안에서 저스트 가드를 성공하여도 데미지가 들어오니 주의합시다.
※ 공대장이 모루 초각 or 시정이라고 오더가 내려지면 첫번째 저스트 가드를 시도 후 초각 or 시정을 사용해줍니다.
시정도 쿨일 경우 첫번째, 두번째 저가 후 와이어를 사용하여 세번째 저가를 회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디트 신속 200 기준 첫 결투 진입 후 각성기를 사용하면 275줄까지 각성기 쿨이 돌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시정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모루가 내려오는 위치에 있을 경우 모루에 짜부되어 죽습니다. 주의합시다.

2-13 250 2결투
250줄 진입 시 2결투가 시작됩니다.
1결투와 마찬가지로 결투자는 노란색 구슬 앞에 위치하여 어글자 레이저를 통해 구슬을 지워줍니다.
2결투부터는 저스트 가드를 할때 꼭 정해진 위치에서 안하셔도 됩니다!!!
파괴되는 노란색 지형이 전부 저스트 가드 위치 이며, 첫번째 저스트 가드 속도는 둥 ~ 둥 ~ 이였다면,
2결투 저스트 가드는 총 3번 진행으로 느리게 ~ 느리게 ~ 빠르게 ! 입니다.

여기까지가 지파 전 ~ 1지파 결투까지의 공략이였습니다...! 
간단하게 작성하려고 해봤는데도 3관이 역시 짤패랑 기믹이 많아서 그런지 너무 길어지네요 ㅜㅜㅜㅜ
하루 빨리 2지파 이후 ~ 0줄까지 작성하여 디트 형제님들이 하루 빨리 성불 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3관 트라이 하시는 분 디트 여러분들 난이도 상관없이 화이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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