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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기공사 pvp 스킬 평가(수정)

아이콘 맥도웰
댓글: 21 개
조회: 3595
추천: 4
2018-12-21 20:30:48

사실 제 실력은 대장전 승률 50 좀 넘고, 경쟁전도 골드밖에 안됩니다. (에초에 다른게임에서도 골드, 플레정도 실력)


손가락은 아주 양민(?)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도 나름 섬멸전에서 전장의 칭호도 얻어 봤었고, pvp 통합 500~600판 정도에 이스킬 저스킬 세팅을 구성해 보면서 느껴본 pvp용 스킬 평가를 내려 보려고 하오니, 처음 스킬 세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주의) 매우 주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므로, 너그럽게 봐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PVP는 플레이어vs플레이어므로 상황이나 상대에 따라 쓰는 스킬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의 플레이 방식이나 스타일에 따라 약간의 차이 또한 있으니, 꼭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순번. 스킬이름(선호도)





1. 무공탄(최하)

 - 쓸수가 없습니다. 애초에 무공탄의 강점은 짧은 쿨로 딜을 지속적으로 우겨넣는것인데, 홀딩은 다른스킬 맞기 딱 좋고, 한발짜리는 내공 소모가 심합니다. 또한 콤보나 한방딜용으로도 아쉽기 때문에 다른 쓸 스킬들이 많으므로 쓸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스킬입니다.



2. 파쇄장(중하)

 - 근거리 세팅을 하시는 분들이 차용하면 진입기로써 나쁘지 않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피격이상에 취약한 직업군에게는 상대를 당길수 있고, 순간 경직으로 당겨주기 때문에 다음 콤보로 이어주기 좋습니다. 추노나 도주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그러나, 10트포까지 찍지 않으면 진입기로도 사용하기 어렵고, 피격이상에 강한 직업군들에게는 사자의 아가리로 달려드는 결과가...

 피격이상에 약한 기공사의 경우 근접보다는 원거리 세팅이 선호되는 경향이 강하므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스킬이 됩니다.



3. 독마권(하)

 - 선딜이 적고 당기거나, 넘어뜨릴수 있는 스킬입니다. 깨알 독데미지까지 있지만, 상향이 되었어도 아쉬운 데미지와 좁은 범위로로 인해 잘 쓰지 않습니다. 10트포까지 가면 상대를 넘어뜨릴수 있지만, 좁은 범위로 인해 제약이 있는 스킬입니다. (독마권 사정거리에 들어 왔어도, 보통 타직업군들도 그정도 범위에서는 슈퍼아머를 켜서 들어오거나 슈아 스킬들을 발동하므로, 실전에서 사용하기 살짝 아쉬움)



4. 회선격추(중하)

 - 콤보중에 섞어서 쓸 경우 나쁘지 않은 데미지와 스턴까지 걸 수 있으므로 차용 가치는 있습니다. 다만, 근거리 한정에 범위가 좁기 때문에, 일부 스킬세팅에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5. 흡철장(상) 1/1/1~2

 - 스킬 시전중 피격이상 면역과, 상대를 당기고 띄울수 있기 때문에 높은 사용률을 보입니다. 약간의 전진으로 작은 진입기로 사용하기도 하며, 홀딩 스킬이라 특정 스킬에서 버티기용으로도 사용합니다. 보통 7렙에 1/1트포로 사용합니다. 10렙까지 갈 경우, 추가딜이나 빙결중 선택 가능하며, 간혹 차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빙결의 경우, 상태이상을 걸 수 있어 좋지만, 빙결 상태에선 띄우기가 불가능 하므로 이어지는 콤보에서 다소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6. 탄지공(상) 1~3/3/2

 - 띄우기 스킬이 많은 기공사의 주력 콤보스킬입니다. 딜도 준수하고 선딜도 짧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차용을 하고 있습니다. 1트포는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하게 되며, 3트포 1번을 찍을 경우 세상 다시없을 간지가 납니다. 그러나 3트포는 당연히 2번.



7. 벽력장(중)

 - 2트포 빙결이 아니면 pvp에서 찍을 이유가 크게 없습니다. 사거리는 짧고 빙결 사용시 쿨은 길지만, 빠르게 즉발로 나가는 스킬이라 차용 가치는 있습니다. 디트 회오리 끝에서 잘 맞추면 맞출수 있는 범위이며, 섬멸전에서도 상대의 스킬을 빠르게 끊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장전에서 블래스터 상대용(시작시 근접->상황 보고 상태이상기)으로도 괜찮은 편이라 차용중입니다(사실 블래 디트 때문에 사용함). 다만 10트포의 경우 1번은 선딜이 짧아지지만 아주 미미하며, 딜상승도 아쉽습니다. 2번의 경우 딜상승은 확실하지만 선딜이 꽤 길어지기 때문에, 선공이 중요한 pvp에서 10트포까지 주기엔 고민이 되는 스킬입니다. 사용 시 1/2나 2./2 추천



8. 여래신장(중상)

 - 차용했다면 90% 빙결때문에 차용하는 스킬입니다. 2트포에서 혹독한 훈련은 선딜을 상당히 줄여주지만, 빙결(냉기공격)이 아니면 차용할 가치는 줄어듭니다. 같은 트포에 있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 1트포는 취향. 간혹 3트포까지 찍으시는 분도 있으나, 1번은 pvp에서 거의 1발 맞고 끝이라 실질적으로 딜이 줄어들게 됩니다. 2번은 방무와 지역지정이 없어져서 발동은 빨라지지만, 사거리가 줄어들게 되므로 선택에 고민을 하게 됩니다. 대장전에선 선딜 때문에 맞추기가 힘든 스킬이지만, 경쟁전이 섬멸전으로 생기면서 상태이상기의 중요도가 높아져 사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9. 순보(최상)

 - 이걸 빼면 기공사로 pvp를 하는 강점이 하나도 없게 됩니다. 10렙까지 찍기엔 다소 아쉽고, 7렙까지는 스킬 포인트가 애매한 분들이 차용하곤 합니다. 4렙 최강의 효율 스킬.



10. 번천장(하)

 - 누가봐도 pve용으로 만든 스킬. 10렙 3트포에 1번은 회피기로 사용할 수 있을것 같아 이것저것 실험해 보았으나, 다른 스킬들을 빼면서까지(그것도 10렙이나 찍으면서) 사용할 메리트를 못느껴 선호도는 하.



11. 풍뢰일광포(상)

 - 상태이상기 기절용으로 좋은 스킬입니다. 기절은 상태이상 이후에 띄우기가 가능하므로, 맞출 수 있다면 콤보로 이어주기 쉽습니다. 기공사의 빙결이 지속시간 2초들인거에 반해, 3초의 기절시간을 가지므로, 상태이상용으로도 훌륭합니다. 다만, 발동에 시간이 약간 걸리기 때문에 피하는 상황도 많이 나옵니다. 2트포에 시전속도 단축과 범위증가가 있습니다. (차징을 pvp용으로 굳이 쓰려면 쓰실수도 있겠으나, 범용성에서 메우메우 떨어지므로 제외)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게, 10렙에 3트포까지 찍을 경우, 3트포 두개다 2트포의 범위증가보다 좌우 범위가 늘어납니다.(버근가) 2트포 시전속도 단축은 참새 눈꼽만큼밖에 시전속도가 빨라지지 않지만, 3트포까지 갈 경우 범위증가가 의미가 없으므로 시전속도를 찍어줍니다. 수정) 좀전에 대장전 하다가 범증+3트포까지 쓰시는분 있어서 보니까 범위가 더 넓어 보여서 재실험을 해봤는데, 3트포 범위에 범위가 더 늘어나네요! 3트포 1번보다 2번이 좌우범위도 약간 더 넓구요. 시전속도가 크게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 범위+3트포까지 해주시는것도 좋은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7렙에서 마무리 할 경우 3/3 추천, 10렙까지 갈 경우 331/332 추천!

 3트포 1번은 추가피해 50퍼를 1타 추가하고 넘어뜨립니다. 2번은 피격이상 상대에게 100% 증가된 피해를 주며, 사거리도 늘어납니다. 1번은 제약없이 추가딜을 넣을수 있지만, 추가타가 약간의 속도 차이가 있어, 피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넘어뜨리기 때문에 상대의 기상기를 뺄수 있으나, 멀리서 맞은 경우 콤보를 이어가려면 진입기나 순보를 사용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 기절한 채로 서있어 콤보를 이어가기 좋지만, 특정 상황에서만 데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쟁전(섬멸전)에서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아군을 구해주기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발동 모션 때문에 상대에게도 맞기 쉬우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12. 낙영장(중상)

 - 준수한 데미지, 즉시발동, 상황에 따른 추가데미지 등으로 차용 가치는 있습니다. 1트포에 3번은 기상기로 도망가는 경우도 많고, 보통 모래시계나 모래시계가 없어도 발동이 안되는 상황이 잦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3트포에 1번은 약간 빠르게 시전 가능하고, 적을 당겨주며, 마지막타 추가딜을 노려 볼 수 있으나, 3타까지 맞추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띄우기 콤보보다 그냥 사용시 당겨서 맞추는게 나을 수 있음). 2번의 경우 범위가 생각보다 증가하고, 3타 적중시 5초동안 80%의 이속 감소라는 강력한 디버프를 걸 수 있지만, 3타 자체가 맞추기 쉽지 않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장점도 분명하지만 제약으로 인한 단점도 분명한 스킬입니다.



13. 기공장(상)

 - 생각보다 넓은 피격범위와 즉발, 띄우기 등으로 콤보용, 견재용, 근접 딜링용으로 사용 가능하며 쿨도 기공스킬들 중 짧은 편이라 상당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수전에서 혼란스러운 가운데 더 큰 빛을 발하며, 상대 기상기를 한번 뺀다는 것은 그만큼 주도권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3트포 2번의 경우엔, 파동이 상당히 빨라지지만, 경직으로 바뀌기 때문에 대부분 1번을 차용합니다. pvp가 잘 안풀린다면 기공장을 활용하세요!



14. 섭물진기(중상)

 - 몇 안되는 피격이상 스킬로 넓은 범위를 자랑합니다. 당기거나 넘어뜨릴수도 있어 유용한 스킬이지만, 시전자 중심이라는 단점과, 느리게 하지만 효과가 좀 아쉽고 경직도 걸리지 않아 상대가 쉽게 빠져 나갈수 있는 점. 성능에 비해 극심한 내공소모. 아쉬운 딜(2트로가 강인함이 강제되므로 공격강화를 못찍어서 딜이 낮은편) 등이 단점으로 있습니다. 은신 호구나 피격면역에 약하고 기동성 높은 직업군을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상대가 상태이상 건다면 노답이지만요)



15. 난화격(중상~상)

 - 높은 딜을 자랑하지만 2트포에 따라 사용 방식이 크게 달라집니다. 2트포 2, 3번의 경우, 딜은 높지만 상대가 완전히 다운된 상태에서 사용해야 풀히트 맞출 확률이 높습니다. 전 2트포 1번을 초단 달기전부터 사용했는데, 준수한 딜과 띄우기, (2,3번에 비해)짧은 모션으로 인해 사용합니다. 콤보 시작기 보다는 중간에 한번더 띄우도록 섞어주는 형태나 마무리로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물론 상황에 따라 진입기로도 사용) 1/1/2는 딜이 더 나아지고, 3/1/2는 생각보다 넓은 사거리를 보여줍니다. 다만 후방으로 빠졌다 치는 모션이 후방 후퇴 거리가 애매해서 회피 카운터로 사용되긴 아쉽습니다. 



16. 섬열파(상)

 - 큰 모션으로 기동성 좋은 상대는 피하기 쉽지만, 상황에 맞게 써준다면 기공사 스킬중에 이보다 무서운 스킬은 없습니다. 난전속에서 더 빛을 발하며, 적 기공사 상대시 이 섬열파를 얼마나 잘 피하느냐, 상태이상기로 끊어 주는가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2트포에 사정거리 증가를 찍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거리 자체가 상당히 길어지기 때문에 원거리 직업군들 상대 시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피격면역이 사라져 끊기기 쉬워지기도 합니다. 애초에 2번을 찍으면 아주 멀리서 사용하게 됩니다.(화면 비율 21:9 반필수)플레이 스타일, 상황에 따라 나누어 찍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17. 내공방출(하)

 - 배마 바속은 데미지 주는거 있던데, 이건 데미지만 준다고 해결 될 일이 아닙니다. 선딜이 워낙 길기 때문에 전투중에는 사용 할 수 없고, 이것저것 애매한 점이 많습니다. 10트포 주자니 아깝고, 10트포 안주면 지속시간이 짧아 활용하기 애매합니다. 아주 아쉬운 스킬.






스텟은 신속스텟 추천.


섬멸전에서 상태이상기 2개이상 추천. (너무 많이 넣을경우, 유틸성이나 딜이 부족해지므로 2개정도가 적당한듯 싶습니다.)


pvp 경쟁전(섬멸전)에서도 기공사의 포지션은 애매합니다. 더군다나 경쟁전은 무조건 랜덤매칭이기 맞춰서 스킬 세팅을 바꿀수 없으므로, 때문에 기공사는 어떠한 상황에든 맞춰 갈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세팅을 하는것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때로는 적 후방견제, 때로는 팀 후방에 위치해서 공격당하는 아군들을 상태이상기로 살려주고, 때로는 순간 콤보딜로 교란중인 적 제거 등 기공사 자체 CC면역은 약한 편이라 적진을 휘저어 줄 순 없지만 높은 기동성으로 우리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어야 겠습니다.


기공사 화이팅!

Lv86 맥도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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