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류+진혼 유물 (+금강진체 전설) 로 2주 정도 굴리다가
이번 주 정가쳐서 3세트 맞췄습니다.
굴려보고 난 뒤 느낀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따로 연구할 시간이 없어서, 일단 사이클은 기공 게시판에 올라가 있는걸 조금 변형해서 사용 중입니다.
(금내여섬무풍기 순순순무여기 내천섬풍무여기)
장점
1. 여전히 괜찮은 실전 딜
- 맹습 때보다는 실전 딜각이 줄어든건 사실이나, 원거리 타대라는 이점이 여전히 있고, 더퍼급이 데미지가 아니면 왠만한 패턴에 섬열 맞딜이 가능해서 새로운 딜각이 생기기도 합니다.
2. 현타 때 쓸 수 있는 스킬이 많음
섬열을 제외한 여풍무기/ 회선는 정말 현타 아무때나 써도 딜적으로 큰영향이 없고,
순보도 금강 진입할 때 쿨이 6초 이렇게 박혀있는거 아니면 사이클 적으로도 큰 영향이 없어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
(내공 유지가 된다면 말이죠... )
3. 회선을 카운터 전용으로 온전하게 남겨둘 수 있음
내방에 시너지를 넣었기 때문에 회선으로 유지할 필요도 없고, 긴급 경면 용으로도 사용 가능해요!
회선 없이도 사이클이 굴러가서 카운터 기믹에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
(물론 후술 할 단점에 때문에 막상 짤패 카운터는 더 참여하기 힘들어 졌습니다.)
4. 낭만 넘침
다른걸 다 떠나서 혼신의 포격 낭만 하나 만으로 불만 절반 이상은 그럴 수 있지 하게 됨.
장법도 물론 멋있고 좋지만, 솔직히 역천은 이런 스타일 하나 정도 있었으면 했잖아요?
단점
1. 긴 섬열 시전시간과 낮은 체방
현재 속속 미채용 기준 혼포 섬열 시전시간이 너무 길어요.
공대에 포강 분이 있는데, 딜각도 겹치고, 포지션도 많이 겹치는데, 막상 우리는 체방이 낮아서
옆에는 에필 버틸 때 우리는 섬열 쓰다 끊어야함. 언럭키 포강이 된 느낌?
(내방 뎀감 솔직히 뎀감 강화 트포 없이는 서폿에게 묻혀서 크게 유효하지도 않음)
그리고 섬열을 땡기고 있거나 혹은 땡겨야 할 때 카운터가 나오면 절대 카운터 참여 못합니다.
섬열 막틱에 딜이 다 몰려 있어서, 딜이 농담아니라 진짜로 반토막나요.
(마지막 끝물 못맞추면 50억대 섬열이 24~6억 이렇게 떠요)
그래서 카운터도 치는 것보다 미리 섬열을 땡겨놔야 합니다. 카운터 치고 금내섬 하면 늦어요.
높은 확률로 끝물에는 보스가 사라지고 없습니다.
그래서 진혼 유물에 있는 시전시간을 그냥 70~80퍼대 까지만 좀 올려줬으면 합니다.
2. 낮아진 무력
안그래도 무력이 구린데, 난화격까지 빠지고 무공탄이 들어가니 진짜 너무 처참합니다.
현타 때 스킬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건 좋은데, 내공은 이전보다 더 순식간에 말라서,
말이 자유롭게 쓰는거지 그렇게 자유롭지도 않습니다.
3. 내공방출 6초
분명 코어 설명을 보면 여래/풍뢰/기공/무공/섬열 5딜을 쓰라는건데
혼포 채용 시 초각스 포함판 콤보 마지막 스킬은 내방 공증 절대로 못받아요.
4. 풍뢰와 무공탄
사이클 연구하다보면 풍뢰가 너무 아쉬운 상황이 많이 나와요.
쿨도 애매해서 작열을 넣어도 안넣어도 어차피 2번인데, 그렇다고 안 넣기엔 다른거 넣을 것도 없는 문제도 있고,
안그래도 부족한 내방시간 부족한데 시전시간은 너무 길고, 여래나 천공참 처럼 깔아둘 수도 없어서.. 심지어 데미지 판정도 뒤에 있어서 가끔 내방 안에 써도 딜은 내방에 안들어가는 경우가 엄청 많음
무공탄 경면은 있으면 물론 좋겠다만 사실 없어도 못할 정도는 아니고, 캔슬 된다고 해도, 섬열 쿨감은 시켜주니 그러려니 하지만,
저는 그냥 근본적으로 "왜 무공탄이지" 라는 생각이... 차라리 탄지공이 좋았을거 같은데,
무공탄 무아지경 기준
선입력 안되는 것도 너무 불편하고
쿨도 애매하게 짧아서 내방/순보에 맞춰 넣기도 애매하고,
모션 자체도 경직되고 그냥 빠른 평타 느낌이라 멋없어요.
(무공 스페 or 스페 무공 할 때마다 무슨 플래시게임 캐릭터마냥 툭툭 모션이 끊기는게 너무 불쾌함)
5. 메타에 안맞음
도대체 어떤 근거로 카제 대비 밸패에 기공을 너프한지는 모르겠지만,
안그래도 지딜 메타에는 구린 기공인데, 특수패턴으로 긴 프리딜 패턴과 딜을 못하는 패턴들을 섞어놔서,
금강선공이 오히려 안좋게 작용함.
예를들어
종막 1관 지상에서 특수패턴 예상해서
현타로 만들어두면 흰파 나와서 남들은 다 딜하는데 나는 옆에서 셀피포즈나 하면서 놀고 있어야하고,
금강으로 맞춰두면 번개나와서 그대로 딜 못하고 밖으로 빠져야하는.. 그런 상황..
2관도 2-2부터는 보스가 자꾸 사라지니 이런 경우가 더 많구요
설계에 항상 50퍼 이하의 확률이 들어가는 불쾌한 상황만 있는데 도대체 너프를 왜한거야....
6. 낮은 체급
이건 그냥 지금 아크그리드 밸런스가 말도안되게 안맞는거긴 한데, 직업별 DPS 차이가 박탈감이 들지 않을 수 없을 정도.. 인 4400 (L4200)인데 2분 3.6~3.8인데 옆 동네 보면 막 3700점에 dps 4~5억대 아무리 역천이 실전 딜 좋다해도 메타도 안맞는 현 상황에서 이건 너무 차이가 커요...
더 많은 단점들이 있지만, 일단 제 기준 가장 크게 느껴지는건 이정도네요.
개인적으론 섬열 시전시간 30퍼 정도 더 감소에
순보 변경 (체인 -> 스택 / 1회만 해도 공증 44.4% / 공증 중첩 삭제) or 내방 지속시간 8초로 변경
무공탄 -> 탄지공으로 변경 or 환영격 경지로 변경
이렇게만 변경되도 행복로아 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