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패치 전까지는 워낙 순간 시너지가 우대받았었는데, 이 패치로 상시 시너지들도 입지를 갖게됨.
결국 현재는 모든 캐릭터의 주력 시너지가 상시화됨.
체방 버프. 직업군간 체방 편차를 약간 줄여줬다. 체감은 확실히 되더라.
그리고 이때부터 웬만하면 마나가 모자랄 일은 없게 된다.
2021-01-27 패치
이때 데헌 패치내역이 너무 길어서 사진을 전부 가져올수가 없다. (귀찮다)
글로 정리하자면,
1.
모든 스킬 피해량 6.8% 증가
여태 다른직업들 상향받는동안 데헌은 유틸위주 패치뿐이었어서 파워인플레를 따라가기 위한 패치.
2.
사형집행에 카운터 효과가 추가됨
정말 놀랍게도 이 전까지는 카운터를 만찬으로만 쳤다.
뭐 카운터라는 개념이 모든 레이드에 퍼지기 전이라. 전체적인 직업별 카운터 개선을 이 때 받음.
3.
썸솔 모션속도 상향
지금은 썸솔 1렙만 주고도 이동기로 잘 쓰지만 이 전까지는 걷는거랑 비슷비슷했다.
4.
가장 핵심인 샷건 스킬 풀레인지 트라이포드 등장
이 때 모든 샷건마다 풀레인지 트포 넣느라 패치내역 분량의 절반을 데헌이 혼자 먹음.
그래서 대충 본 사람들이 "이야 데헌 드디어 날아오르나?" 했지만 그런건 딱히 없었다.
트라이단계나, 근접치기 어려운 일부 레이드에서 바꿔가라고 선택지를 준 패치. 큰 의미는 없다.
5.
강화무기 버프 6초>9초 증가, 3렙 채용시 치적 27%>30% 증가
어차피 갱신 안되는거 똑같고, 강무 1렙 채용이 이미 국룰일때라 정말 의미가 없다.
2021-04-14 패치
이때 대규모 밸패가 있었지만 데헌은 패싱당함 ㅎ.
추가로 사멸옵션이 바꼈는데, 기존 6세트 옵션을 보면 일부 직업이 무한 쿨초로 너무 사기적이었어서 아예 바뀜.
(대표적으로 워로드 넬라 등)
데헌도 작정하고 샷연 쿨만 초기화하는게 가능했어서 당시에 사멸수저로 꽤 강캐취급 받긴 했었음.
2021-08-11 패치
데헌 유저들이 한세월 울부짖어서 받아낸 강무갱신 패치.
솔직히 작성자는 이거 영영 안해줄줄 알았다;;
밑에 스탠스 별 포즈 모션 개선은 뭐지? 허리 펴준건가? 기억이 잘 안난다.
2021-09-29 패치
대략 반년만의 대규모 밸패라 패치 내역이 많다.
1. 방어계수 & 샷건 스킬 상향
체방 편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정했는지 체력&방어 계수는 이전부터도 이후로도 꾸준히 상향받음.
그리고 샷건 깡딜 5.5% 상승.
2. 근접사격 트포 상향
1월 패치에서 풀레인지 트포 냈는데 근사랑 딜 차이가 얼마 안나서 근접사격 딜 올려달라는 여론이 많이 나옴.
근사 리스크에 맞는 리턴으로 올려준 패치. 풀레35% / 근사50% 로 약 11%의 딜 차이를 냄.
겸사겸사 샷연 무력화도 중상으로 상향받음.
3. 잔추&퀵샷 상향
4샷 이외에 채용할만한 서브딜링기를 만들어줬다.
그 전까지 샷건 외에는 기껏해야 핸드건 이퀄 / 라이플 퍼샷 이 두개가 채용 가치를 따져볼 정도.
실제로 잔추 퀵샷이 추가되어 위의 두 스킬을 제치고 채용되며 실전딜이 꽤 올랐다.
다만 안그래도 낮은 라이플스킬의 사용률이 0에 수렴하면서,
3스탠스 활용하는 컨셉이 무너져 불만이던 사람이 꽤 많았다. 작성자도 그중 하나.
그리고 등장한 레전드 발언.
"숙련도에 따라 가장 높은 피해량"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022-04-27 패치
별 내용 없고 저 개발자 코멘트가 전부다.
지난 9월에 패치하고 내부 데이터가 아주 잘 쌓였나보다.
솔직히 저시절의 데헌 나쁘진 않았지만 1티어라고 평가받을 정도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2023-01-18 패치
참고로 데헌은 중간에 8월 대규모 밸패 한번 건너뜀.
만찬 버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핸드거너 위주의 패치라 생략.
개발자 코멘트가 지난번에 비해 '매우 높은 > 높은' 으로 은근슬쩍 바껴서 사람들이 어처구니 없어했다.
그래도 신기하게 꾸준히 데헌이 쎄다고 오피셜로 말한다.
역시 살아남은 데헌들은 강한가보다.
2023-05-17 패치
강무 위주의 패치내역만 가져오자면
1.
신규스킬 데페, 심날, 원원, 조사 추가됨. (데끼얏호우!)
이 패치를 기점으로 현재 데헌의 국룰 스킬트리가 정착.
응? 조준사격 신규스킬 아니라고? 저정도 갈아엎었으면 신규스킬인거다.
이 패치가 작성자는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부분이
원래는 잔추&퀵샷 같은 짤딜기조차 사멸이라 백어택이 아예 불가능한 타이밍엔 손빨면서 구경만 했는데
신규 스킬들은 그러한 부분을 완화해줘서 딜각이 약간이나마 자유로워짐. 데페는 포지셔닝을 겸하면서 딜하기도 하고.
소소하게 3스탠스 활용 컨셉 살려달라는 여론을 챙긴 부분도 좋다.
2.
샷건 스킬들 1트포 변경&깡딜 상향
샷연, 샷지 1트포에 있던 딜증 트포를 아예 없애고 그만큼 깡딜을 올려줬다.
신규스킬들에 트포 투자 하라고 배려해준 패치인듯.
데헌이 스킬이 워낙 많아서 당연히 해줘야하는 부분이긴 하다.
그리고 패치된 샷연 연장사격 1트포 은근히 꿀트포라 좋다.
3.
각성기 버스팅 플레어 딜 20% 상향
기존에도 1각 안쓰고 간지 때문에 2각 쓰던 나같은 유저 입장에서는 매우 기뻤다.
솔직히 데헌 특화캐릭인데도 각성기 딜 너무 구렸어. 지금도 막 좋은 정도는 아니지만.
4.
핸드거너 각인 리메이크
이때 개발자 코멘트의 '유일한 컨셉' 에 홀려서 들어온 핸건뉴비들이 꽤 많았다.
지금도 배럭으로 유입하는 유저들이 간간히 있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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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자잘한 패치는 생략하거나 아예 패스했습니다.
데헌 근사건 사멸이던 족쇄 완화되는건 상관없지만,
'숙련도에 따른 높은 피해량' 이 방향성만 유지되면 좋겠네요.
쉽고 쎈캐릭보다는 어렵고 더쎈캐릭을 하고싶어서 데헌을 시작했으니깐요.
언젠가 랏데헌이 오는 날까지. 전국의 데빌헌터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