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운용법
332 아르카나는 다음과 같은 원칙 하에 운용됩니다.
1. 스택트 스킬(쿼드라, 스크, 엣지, 운부)을 이용해 4스택을 쌓는다.
2. 치피증 스킬(리턴, 운부)를 이용해 치피증 버프를 받는다.
3. 루인 스킬로 스택을 터트려서 딜을 넣는다.
4. 최대한 끝마를 유지한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3스택인데 루인기를 날린다던가, 스택 없이 깡으로 루인기를 날린다던가, 의도적으로 마중 상태에 들어간다던가 등등이요. 하지만 이건 예외이고 입문자분들은 우선 위 원칙을 지키는 것을 우선으로 하여 연습해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원칙을 지켰다는 가정 하에 조우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딜 사이클에 대해 해설을 좀 해보겠습니다.
조우 시
를 2타까지 써서 2스택을 쌓은 후 3트포 안전 장치를 발동시켜 공이속 버프를 받으며 원래 자리로 돌아갑니다. 이후
를 사용하여 4스택까지 쌓습니다. 스택이 쌓였으므로 치피증 버프를 받아야합니다. 그러므로
에 있는 치피증 버프(5초)를 받기 위해
을 사용합니다. 이때 1타만 때려도 버프가 들어오기 때문에 1타만 사용합니다. 4스택+치피증 버프를 받았으므로 가장 강한 루인기인
을 사용해줍니다.
이후
를 사용하며 보스에게 접근+4스택을 쌓아줍니다. 이때는 아직
의 치피증 버프가 남아있을 것이므로 추가적으로 치피증 버프를 받지 않고 바로 두번째로 강한 루인기인
을 사용해줍니다.
이제
과
가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는 2스택과 3초짜리 치피증 버프를 제공해줍니다. 4스택까지는 2스택이 모자라기 때문에 스택트 스킬 쿨을 기다려야 하는데
과
가 돌 것입니다. 이때
를 선택합니다.(이유는 후술) 이때
를 바로 써버리면
에 치피증 버프가 안 묻을 수 있으므로
의 쿨이 2초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를 쓰고 쿨이 오는대로
로 4스택을 마저 쌓은 다음에
를 사용하여 4스택을 터트립니다.
첫 번째는 안전 장치 때문입니다.
의 3트포에 있는 안전 장치는 아르카나의 생명줄입니다. 공이속 버프를 받아야만 이동기가 (사실상) 스페밖에 없는 아르카나의 생존이 유리해지고 공속이 빨라져서 스킬쿨이 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의 기댓값 때문입니다.
의 2트포는 확률적으로 보스에게 4스택을 쌓아줍니다. 4타를 전부 맞춘다는 가정 하에 이 확률은 약 20% 정도 됩니다. 따라서 2스택인 상태에서
를 쓰는 것보다 0스택인 상태에서
를 사용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그러므로
를 사용한 후에는 2스택이 쌓여 있을 것이기 때문에
를 사용하지 않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쿨 정렬 때문입니다.
는 쿨이 8초이고
는 10초이기 때문에 홍염 보석의 레벨이 같다면
를 먼저 사용할 경우 쿨이 꼬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건 조우 사이클에서의 이야기고 이후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건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는 이유입니다.)
이후 딜 사이클은 카드, 아덴 게이지, 끝마 등등에 따라 매우매우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상황을 실전에서 접하며 익히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사이클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리턴을 사용하지 않아서 카운터 패턴에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쿼드라의 2트포가 발동해서 4스택이 쌓일 경우 사이클을 조금 틀어야 하고 사이클 자체가 조금 빡빡하게 짜여져 있기에(첫 운부의 치피증 버프 3초 안에 시가까지 넣어야 함) 손에 맞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