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타 강화 교감은마리린 파우루 이그나의 평타를 강화하면서마리린 파우루 이그나의 체인을 배제하는 형태로 운영하는 교감의 플레이 방식입니다또한 추가적으로 쏜살바람새의 가동률을 높이며 딜을 확보하고 부가적인 아덴수급력도 조금 올라가는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질서의 해 : 기초 훈련질서의 달 : 강풍 진화질서의 별 : 전술 명령이 3가지 코어로 고정됩니다
각각의 코어의 효과부터 살펴보면
해의 기초 훈련은
질서의 해 코어 : 기초 훈련 (넘치는 교감 전용)
[10P] 마리린의 피해량이 9.0% 증가한다.[14P] '운명' 발동 시, 60.0초 동안 '운명: 기초 훈련' 효과를 획득한다. '운명: 기초 훈련' : 이그나, 마리린, 파우루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30.0% 증가한다. 이그나, 마리린, 파우루 명령 스킬의 적중 시 획득하는 고대의 기운 획득량과 피해량이 90.0% 감소한다.[17P] (유물 등급) 켈시온을 제외한 소환수 기본 공격이 6회 적중 할 때마다 쏜살 바람새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 감소한다.
18포 이상은 일단 제외하고, 고대 코어도 제외하고 유물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마리린 파우루 이그나의 명령 스킬은 무쓸모가 되면서
그만큼 평타가 강화 되는 형태입니다
그렇기에
아크패시브 도약에선 이그나 길들이기가 필수 채용이 됩니다
(마리린 정밀타격을 채용하지 않는 이유는 후술)
그리고 평타 6회마다 쏜살의 쿨이 20퍼 감소하는 형태인데상시 소환인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를 기준으로 초당 평타 횟수를 구해보면

이렇게 정리가 됩니다
이거를 기반으로 평타 6회까지 걸리는 시간은
폭주 기준 1.5401초
비폭주 기준 2.4514초가 걸립니다
여기에 이그나까지 더해지면 시간은 더 단축되지만
일단은 계산에서 배제했습니다
자 그러면 저 시간마다 쏜살바람새가 쿨 20%씩 감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실전 쿨누수까지 고려해서 쏜살바람새의 기본 쿨타임을 최대 10초라고 가정했을 때

이걸 기반으로 정리하면
비폭주 기준(폭주 가동률 0%)
실효 쿨타임이 10초에서 7.69초로
풀폭주 기준(폭주 가동률 100%)
실효 쿨타임이 10초에서 6.62초까지 단축되는 형태입니다
대략적으로 10초>>7초 꼴이라고 어림잡아 둔다면
여기서만 쏜살바람새는 무려 42.86%만큼 강해지는 형태가 됩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버블 수급량도 그만큼 늘어나져
그래서 해 코어의 기초 훈련을 정리하면
1. 마리린 피해량 9퍼 증가
2. 이그나, 마리린, 파우루 평타딜 30퍼 증가 / 체인 스킬딜 90퍼 감소
3. 쏜살바람새 딜 약 42.86% 증가
이제
달의 강풍 진화 코어를 살펴보면
질서의 달 코어 : 강풍 진화 (넘치는 교감 전용)
[10P] 파우루의 피해량이 9.0% 증가한다.
[14P] 엘씨드 사용 시 '운명'이 발동한다.
[17P] (유물 등급) 쏜살 바람새의 피해량이 30.0% 증가한다.
운명 트리거가 엘씨드로 확정됩니다
여기서 엘씨드는 소환할 때마다 딜로스를 가장 많이 받는 스킬 중 하나인데안좋은거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다행히 해 코어의 운명 발동 지속시간이 무려 60초이기에
60초동안 실전에선 필연적으로 엘씨드는 2회 이상 소환하는 구조라
운명 효과는 사실상 상시적용이라고 봐도 됩니다
족쇄랄것도 없구여
그렇기에 달 코어의 강풍 진화를 정리하면
1. 파우루 피해량 9퍼 증가
2. 쏜살바람새 피해량 30퍼 증가
이제 마지막으로
별의 전술 명령 코어를 살펴보면
질서의 별 코어 : 전술 명령 (넘치는 교감 전용)
[10P] 마리린, 파우루의 피해량이 3.0% 증가한다.
[14P] 파우루의 '푸른 불꽃 파우루' 트라이포드 적용 시 화염 브레스 스킬의 부위파괴 레벨이 1만큼 증가하고, 파우루의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12% 증가한다.
[17P] (유물 등급) 마리린의 '무력화 명령' 트라이포드 적용 시 무력화 스킬의 피해량이 90% 감소하지만, 무력화가 [상]으로 변경되고, 마리린의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136% 증가한다.
핵심은 17포인트입니다
앞서서 평타 강화인데 왜 마리린 정밀타격을 채용하지 않는거에 대한 답이 여기에 있습니다
이 코어를 통해 마리린, 파우루의 체인스킬은 위의 코어들과 연계하여
딜링 스킬이 아닌 기믹용 스킬이 되었습니다
또한 스마게 의도상 그동안 유저들이 요구해온 소환 여부 가시성을
체인스킬로 퉁쳐버리려는 나태함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정밀타격 써보신 분들은 크게 체감하셨겠지만 굉장히 가시성이 구려서 저 무력체인 강제로 기존 돌진명령과 같은 그나마 차악의 가시성을 보존해주려는 의도로 보여요)
아무튼
파우루 체인의 기존 부파 1렙이 2렙으로 상승하고
마리린 체인의 무력화 명령이 기존에는 41만큼인데 중에서 상으로 올라가는거라 1.4배가 증가합니다 (회수가 81기준)
그래서 57.4의 무력을 갖게 되는거라 사실 큰 무력의 확보는 아니긴해여
*전분 기준으로 보면 회수가 288이라
마리린 무력화 명령은 204.1만큼 넣는다고 보심 됩니당
그래서 무력 파괴 유틸적인 부분에선 사실 큰 이점이 없고
부족한건 순간 무력 순간 파괴인데 이부분에서 큰 개선은 아니었으니까여
대신 마리린 기본공격 136퍼 증가라는 정밀타격을 상회하는 효과를 주기에 딜은 충분히 좋아보입니다
(정밀타격의 경우 적주피 95퍼 증가에, 치적20퍼라 치적 20퍼 온전히 받아먹어도 136퍼 증가분 미만)
정리하면
1. 마리린, 파우루 피해량 3퍼 증가
2. 파우루 평타 피해량 12퍼 증가
3. 마리린 평타 피해량 136퍼 증가
4. 마리린 체인 무력화 1.4배 증가, 파우루 체인 부위파괴 1.4배 증가
이제 이 3가지 코어들의 효과를 종합해서 살펴 보면
<피해량 증가>
마리린 : 9퍼 증가 * 3퍼 증가 = 12.27퍼 증가
파우루 : 9퍼 증가 * 3퍼 증가 = 12.27퍼 증가
쏜살바람새 : 42.86퍼 증가 * 30퍼 증가 = 85.718퍼 증가
<기본공격(평타) 피해량 증가>
이그나 : 30퍼 증가
마리린 : 30퍼 증가 * 136퍼 증가 = 206.8퍼 증가
파우루 : 30퍼 증가 * 12퍼 증가 = 45.6퍼 증가
<감소 효과>
마리린 체인 : 90퍼 감소 * 90퍼 감소 = 99퍼 감소
파우루 체인 : 90퍼 감소
이렇게 정리가 됩니다
이제 기존보다 얼마나 쎄지는지 계산해보면
<마리린>
기존 마리린의 기본공격을 a라고 했을때 (정축 트포로 1회당 2대분으로 때리는건 어차피 소거돼서 제외하고 볼게여)
기본 공격은 3.445a가 됩니다
즉 허수에서 대충 평타 1대에 3천만 정도 나오는게
1억 300만까지 오르는 형태입니다
그다음 체인스킬의 경우
무력화 명령을 기준으로 4.41a의 피해량이 기본적으로 갖춰지는데
코어를 통해 체인스킬 피해량이 99퍼가 감소되고 피해량이 12.27퍼 늘기에
사실상 0.04951a가 됩니다
평타 1대에 1억 300만 나올때 체인 누르면 약 148만이 나오는 대참사인데
그렇기에 사실상 마리린 무력화명령은 '뎀감' 무력화 기믹이 아닌이상 안쓰는게 맞습니다
<파우루>
기존 파우루의 기본공격을 b라 했을 때 투척피해량은 1.056b가 됩니다
코어 적용시
기본 공격은 1.635b가 됩니다
투척 피해량은 1.186b가 됩니다
허수에서 파우루 평타 1대에 2천만 나오던게 3270만까지 오르는 형태가 됩니다
하지만 체인이 0.512b만큼으로 감소해버리기에
원래 평타 3270만 나올때 체인 누르면 1024만이 나와버려서
사실상 파우루도 체인을 안누르는게 딜적으로 더 이득입니다 진짜 파괴용으로 아껴두는거죠
<쏜살바람새>
쏜살은 위에서 계산한대로 85.718퍼가 쎄지고
<이그나>
이그나는 도약을 이그나브레스에서 길들이기로 변경하기에
기본적으로 허수 기준 약 5% 정도 쎄집니다(풀폭주 상정이 안되기에)
여기에 30퍼가 추가적으로 증가하는 형태이고
이제 이걸 북미 친구들의 실전 미터기 데이터에 맞춰
예상 딜지분 변화를 구해보면
평균적으로
마리린 평타 8%
마리린 체인 6.5%
파우루 평타 6.5%
파우루 체인 8%
쏜살바람새 7.7%
이그나 평타 7.5%
이그나 체인 6.5%의 구조인데
이제 우리는 체인스킬을 안쓸것을 상정하기에
분당 평타횟수 지표에다가 변화에 맞춰
우선적으로 마리린, 파우루 평타의 가중치를 각각 1.13배, 1.11배 반영합니다
또한 이그나도 브레스가 아닌 길들이기를 채용할거기에
합산 딜지분 14퍼에서 총딜량 5퍼 증가를 먼저 반영합니다
그담 코어에서 구해놓은
증가분들을 반영해서 딜지분을 새로 정립하면

이렇게 정리가 되고
결과적으로 기존대비 약 25.64%가 쎄지게 되는데
파우루가 결론적으로 너프를 먹어버린거라
마리린이 엄청 쎄져서 겁화 효율도 높아지고 했지만 종합적인 최종값은 막 높다곤 하긴 좀 많이 어려운 부분이져
물론 해 코어에서 쏜살 쿨감 효율을
이그나를 제외하고 평균값에 기준잡아 계산했기에 쏜살은 저거보다 더 오를거고
고점 기준이면 더 많이 오르긴할거예여
다만 아무리 높게 잡아도 평타 강화 버전의 코어 조합으로 최종뎀은 증가량은 30퍼 이하라고 봐야됩니다
그래도 모르둠같은 뎀감없는 지딜레이드에선 굉장히 유용할거고
체인 누르기 싫어하시는 분들한테도 매우 좋은 저점용 코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