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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밑에 해외PVP 영상보고

결정장애심함
댓글: 14 개
조회: 1188
2023-04-26 23:18:45
<a class="ytp-share-panel-link ytp-no-contextmenu" target="_blank" title="링크 공유" aria-label="https://youtu.be/QDibOQngtKg 링크 공유" href="https://youtu.be/QDibOQngtKg" style='display: block; height: 28px; margin-top: 18px; text-overflow: ellipsis; font-size: 23.98px; letter-spacing: 1px; white-space: nowrap; overflow: hidden; outline: 0px; text-decoration-line: none; transition: color 0.1s cubic-bezier(0, 0, 0.2, 1) 0s; font-family: "YouTube Noto", Roboto, Arial, Helvetica, sans-serif; text-align: center; background-color: rgba(0, 0, 0, 0.8);'>https://youtu.be/QDibOQngtKg</a>

대충 생각나는대로 키워드 정리하자면(어제 본거라 정확하진 않음)

보상구림. 어뷰징판침. 가이드없음. 1대1랭킹전없음. 격투겜과비슷.

MMO에유저풀에 안어울림. 매칭밸런스. 캐릭밸런스. 재밌고 잘만들긴함. 서버문제?(해외는심한듯)

당연하지만 한국에서 나오는 얘기랑 거의 비슷함.
내기준에서 분류를 해보자면


손댈수있는 부분

-격투겜과비슷-가이드부재: 해외에서도 강하게 불만이 나옴. 격투겜과같은 시스템인데다 천칭이나 면역, 시야 등 PVE랑 다르게 배워야할게 상당한데 인게임 빌트인 가이드가 전혀없다!!. 입문자는 뭣도 모르고 쳐맞다가 정뚝떨할 가능성이 매우높다함.
진짜 왜 아직까지도 아무것도 없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 한국에선 PVP망햇어도 해외에선 PVP활성화도가 높으니까 해외진출할때에 맞춰서 PVP가이드쪽 제대로 손봐서 내놓을줄 알았는데 그딴거없엇음...

MMO유저풀에 안어울림: 근본적으로 PVE가 근간인 겜이라 PVP할려는 사람이 적음. 그래도 영상속 해외유저들은 다들 로아 피비피는 재밌고 잘만들었다고 해줌. 막판 1:00:43 쯤에는 다른겜 PVP랑 비교하면서 가능성이 충분하다고도 함.
그래서나는 어떤생각까지 들엇냐면, 애초에 로아유저풀이 PVP에 안어울린다면 그냥 로아 PVP를 따로 추출해서 독립된 하나의 게임으로 출시해보는건 어떨까??
지금은 로아라는 MMORPG를 하는 작은 유저풀 안에서 또 PVP까지하는 극소수 유저풀만 하는건데 아예 독립된 겜으로 잘 갈무리해 내서, 기존 로아랑 상관없이 아무나 다 해볼수있게 하면 은근히 성공할수도 있지않을까? 그러면 역으로 로아내 PVP도 활성화될지도?(마치 아이돌이 해외에서 먼저 반응 얻고, 그걸로 한국본진에서 인지도 생기는 것처럼) 실제로 댓글중에서도

[Just make a (standalone version) of lost ark pvp at this point, its so good it can be its own game.]
[Sad that it ended that way because how fun/skill based and intense the pvp was, imo for an arena combat game to really take off with a healthy playerbase it will most likely have to be a (standalone game) away from the pve/mmo genre.]
라고 말해준 사람도 잇긴햇음


장단점 존재해서 어려운부분

-보상관련: 피빕싫어하는 사람한텐 숙제거나 역차별처럼 느껴짐. 그냥 보상만 받으려고 대충하는사람땜에 불쾌감상승할수도.
물론 치장아이템이나 전설압타 등 명예보상은 되도록 많이 추가해도 좋을듯. 해외에서도 성장에 도움이 되는 보상을 얘기하는 사람이 잇고 명예보상만 얘기하는 사람도 잇고..

-매칭밸런스: 티어차이 너무많이나게 잡힘- 근데 이것도 결국 매칭대기시간과 트레이드오프니까 애매함. 유저들이 아무리 오래걸려도 티어차이 덜나게 원한다면 뭐..

-1대1 랭킹전: 3대3 이니까 그나마 밸런스가 희석되는데, 1대1은 상성격차가 더 적나라하니까 막상 나오면 욕도 엄청먹을듯. 그리고 지금도 사람없는데 1대1로 분산되면 매칭시간은... 그런데 어쨋거나 해외유저는 1대1을 상당히 원하는것 같음.


핑문제 어뷰징잡기 캐릭밸런스 등등은 어쩔수없는 부분도 크겟고
인력투자 부족이나 우선순위등에서 많이 밀리겟지..아쉽지만..

아 캐릭밸런스 쪽에서 나왔던것중에 보호막 같은거를 퍼지/클렌징? 할수있는수단이 너무 없어서 그냥 도망가야된다는 얘기가 나옴. 이것도 애매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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