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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증전을 별도 겜으로 내보자 진짜...

결정장애심함
조회: 319
2025-07-25 18:00:11
로아M 도 그렇고 루테란전기(엎어졌다지만) 이런저런 콜라보 등등

스마게는 앞으로도 로아 IP 주력으로 삼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어짜피 로아라는 MMORPG 장르에 갇혀서 말라죽어가고 회생가능성 없어보이는 증전을,

IP 확장겸 별도의 겜으로 내버리는게 비책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요?


와우정도 유저빨되는 겜이면 모를까, MMORPG 유저는 보통 초식계통이 대다수잖아요.

MMO라는 껍데기를 쓴 이상, 로아가 아무리 메이저겜이 된다한들 그 안의 피빕유저는 소수일겁니다.

아예 별도의 겜으로 내면, 로아는 헤비해서 할맘없지만 경쟁게임엔 관심이 있는(롤유저라던가) 사람들이

대규모로 (찍먹정도는) 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로아가 인지도는 높고 기본때깔도 좋으니까요.

게다가 겹치는 게임이 없는 전투시스템이니까 '이거할바에 롤한다' 는 문제도 없을겁니다. 
(물론 유니크함과 별개로 자체적인 재미가 충분해야겠죠)


또다른 좋은점이라면

피빕을 위해 PVE 몇렙까지 해야한다느니 하는 소모적인 논쟁도 당연히 사라질 것이고

몇번 겪었듯이 PVE 패치가 PVP에 큰 영향을 주는 불쾌함도 없을것이고

다른 캐릭 해볼려고 괜히 부캐만들고 부계만들고 할것도 없을것이고

아예 신규겜으로 런칭하는 만큼 밸패나 투입되는 자원과 케어가 훨씬 방대해지겠죠.



그리고 아이돌중에 해외에서 먼저뜨고 그걸 주춧돌삼아 다시 국내공략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데

증전별도겜이 만약 흥한다면, 그걸 발판삼아 다시 로아 내 PVP컨텐츠를 개발할 명분이 되줄수도 있겟죠

예를들어 로웬 개편이라던가, 개발중단됐던 AOS 모드를 다시 내본다던가..



저는 로아 PVP 도 나름의 독자적인 개성과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는맛도 꽤 있다고 생각하구요.  

어짜피 이대로면 로아 속의 찌꺼기 컨텐츠로 고사해갈텐데, 

어짜피 망할거 일발역전의 수로 한번쯤 시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기본적인 뼈대는 이미 로아내에 존재하는거니까,  개발자체에 막 엄청난 자원이 드는건 아니잖아요.

물론 그냥 빼내서 따로 내보지 뭐 수준의 안일함이라면 폭망하겠지만요..(신경쓸게 많겟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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