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보물지도 아크1 제한없이 쳐먹는거 회수안해서 일부 선발대와 후발대가 갈리기 시작한
최초의 시발점 물론 회수조치는 하지않음 초반 선발대가 치고나갈수있던 큰원동력
여기서 눈여겨 봐야할점은 보물지도 아크 무제한수급은 클베때부터 이미 정보를 알고있었던사람이
많지는 않았지만 꾀나됬었음 근데 오베할때 수정안하고 그대로 들고들어와서 기존 정보를알고있었던
BJ나 기타 일반유저들이 선발대로 진입할수있는 계기가됬었음
0-1. 1000억들인 게임이 고작 파티모집창하나 없어서 지역창으로 도배하면서 파티원구하기
1. 티어 위치에 맞지않는 악랄한 난이도인 칼벤으로 소모품빼먹기 2번이랑 연계됨
2. 유저 대부분의 사람들이 칼벤에 몰려있었는데 칼벤너프이후
중나크로 한번에 포화가되면서 넘어옴 여기서 부폭버그로 연표못쓰고 절표만쓰게만듬
당연히 거래소 절표는 품귀현상일어나서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가버림 결국 크리스탈로 수급해야되는데
상당히 악날한 버그를 고의적으로 방치했음 유저피드백 분명히있었고
모른척함 차후에 수정하고나선 거짓말같이 마리상점에서 절표판매와 배틀상자
판매 등장확률이 상당히 저조해졌음 관련자료는 인벤에 각 일자마다 과거 마리상점 판매분표도를 통해
통계를낸적이있음 이상하게 버그적용될때
상당히 빈번하게 꼬박꼬박 판매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음
3. 왕무 ON/OFF 사건 인벤 팁게가 개씹창났는 이유가 여기에있음
이사건을 모르는사람이 팁게에 팁이없다고 씹소리하는거 자주봄
여기서 0번이랑 연계로 아크는 회수안했는데 실링은 왜 회수하냐고
킹평성을 언급하며 많은 논란을 자아냈었음 핀트는 회수과정에서 ON/OFF논란
개발자 갈아넣기 좋아하는 회사답게 전개발자가 제작한 이스터에그인지 현개발자가 만든건지
사리분별도 못하고 게임사도 인지못하고 있는상태에서 1차적으로 검열못한 게임사잘못도있음에도 불구하고
쌍방과실로 좋게 갈수있는 방법도있었지만 무조건 유저탓으로 돌리며 우린잘못없어 니네가다 다잘못한거임
빼애액 시전 응 아무튼 너네잘못~ 고자세로 나가서 이때도 대거 꼬접한걸로기억함 이미지손실이컸었음
특히 서버다운을 하지않고 수정하는 방식에서 많은 음모론이 생김 실시간 확률주작이나
이슈가됬던 증폭작 확률을 ON/OFF사건과 연계해서 고의적으로 실링을 태우는거아니냐 등등
이사건으로 팁게를 로아측에서 주시하고있다는게 강력한 피셜로 작용하게됨 당시 왕무팁을올렸던
글이올라오자마자 빠르게 막아버렸으니까 이사건으로 인해 이제 팁게에 팁은 올리지말자고 암묵적으로
유저들간 그런 흐름이 생겨버렸다.. 꿀팁은 자기들끼리 공유하고 팁게에는쓰지말자 그런 흐름이 현재까지
지속되고있는중이다
3-1. 짧게는 1개월 길게는 3개월이상 방치된 각 클레스마다 빈번하게 발생되고있는
스킬버그 대미지버그 등등 여러버그가 혼잡하게 상주하고있었음
특정 버그들은 못고친다고 자체 판단한건지 아니면 월급루팡할려고
줫나귀찮았던건지 버그픽스대기중인 공지내역자체를 삭제했다 유저한테걸려서
박제당함 죶같은건 그냥 포기하고 안고칠심산이었는지 어이가없었던 사건
4. 최소컷보다 높게설정되어있는 주간레이드
내용보강 - 515 최소입장컷이지만 4번 제목처럼 최소컷보다 높게 설정되어있어서
소모품은 있는대로 다 때려박아도 템레벨보정으로인해 딜가중치가 현저하게 내려가
클리어조건에 많이미달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트라이 할 수밖에없었음
몸으로 박아보니 520에 패널티가 해소됨 관련정보가없었으니
쉽게 깰수있다는 생각에 많은트라이가 시도됨
유저를 정말생각했다면 템렙올리기 힘들어도
520에 입장가능하게 했어야되는게 맞음 아니면 빠르게 가디언렙을 515로 고정하던지
빨아먹을꺼 다빨아먹고 약 한달가량 의미없는 트라이 박음 그게맞는건줄알고
의미없는시간과 재화를 낭비한게 가장컸었음 과거 칼벤보다 훨씬 많은소모품을
썼던게 현 주간레이드였고 이로인해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은유저들이 이탈자가 많았음
그리고 어렵게만들었다는 명목상
의미없이 트라이하게 만듬 테스트를 정말 안해봤거나 고의적으로 소모품의 대량소모를위해
그렇게 짜여진 구도로밖에 생각이안됨 고의적이라면 정말 악의적인거라고 볼 수 있음
원래는 5단위 이상트라이하는게 과거 레이드상 패널티를 안받는시점이긴함
하지만 그 시점에 주간레이드 진입하는시기에 해보면암 515만들기 정말 빡빡함
억지로만들어서 520을달성하기위해선 한번이라도 깨야지 템레벨올라갈 각이나옴
하지만 특정 직업군 515렙을달성한 시너지팟은 클리어가 가능하고
비주류 노시너지 직업군들은 깰수없다는거에 통탄을 금치못하고 하루종일
파티게시판을 쳐다보는게 일이었음
"여기서도 화염병시너지 죶망겜이 언급되면서 특정 직업군만 클리어가 비교적쉽거나 가능캐했음"
이문단이 가장 큰문제였고
향후 템레벨이 서서히올라가서 상대적으로 비시너지 직업군들도 깨기시작함
이시점에 들어오기전부터 이탈자도 상당히 많았음
4-1 내용추가
4티어 입장에맞게 돌아야되는 카던 방어구를 맞추고 가는게 정형된방식인 시점에
카던 방어구셋트옵션인 가디언추가데미지 옵션퍼센트가있었는데
정상수치보다 상당히 많이 적용되어서 특히 선발대가 매우 편안한 파밍을 하게끔 만들었다
결국 버그픽스는됬지만 후발주자들은 상대적박탈감이 컸었던걸로
기억함 이사건은 당시 선발대가 중나크와 요호를 빠르게파밍하는데 큰 요인으로 작용했었다
이때 선발대는 중나크 절표사태를 격지않아서 상당히 재화를 아끼게됨
이사건으로인해 후발주자와 선발주자의 갭은 더 커졌음
당시 항의를 많이하고 회수처리하라고 언성이 높아졌을만큼 시끌벅적했었지만
버그 이용자에대해서 블럭을하거나 제재를하지는 않았던걸로 기억
5. 클로즈베타때 부터 언급되어온 고질적인 PVE/PVP 밸런스 논란과 레이드컨텐츠의 문제
화염병시너지는 입이마르고 닳도록 이야기 계속함 똥고집피우고 안고침
6. 역대급 망한 컨텐츠 실마엘 이때 특이한점은 피시방 점유율 감소폭이 제일컸음 고로 이탈자가 가장많았던 업데이트
7. 한유저가 항해채널에서 금XX 언급하면서 가족들 조각내서 바다에서 찾게해야된다고 이야기까지하던 그 유령선
8. 어떠한 RPG게임에도 모바일에서도 없었던 사실상 최종컨텐츠라고 불리울만한 5티어 즉시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