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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로아는 확률 조작이 없을거라고 어떻게 안심하지?

아이콘 비버비벗
댓글: 141 개
조회: 17662
추천: 93
2022-03-01 20:56:57
메이플 사태 이후 로아에 많이 이주하고, 금강선을 필두로 이미지 메이킹을 워낙 해대니까
사람들이 로스트아크 확률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심을 안하는 거 같다.

-선 요약
개선을 요구해야 하는 부분

1. 돌깍 확률 상세 공개 : 오픈 API 를 통한 실시간 확률제공
2. 팔찌 상세확률 공개 : 옵션별 확률 부여 확률 명확히, 낱낱히 제공
3. 트라이포드, 품질작 : 트라이에 따른 안전장치 제공 / 성공시 적용값에 대한 상세확률 제공
4. 전압확률 : 오픈 API 를 통한 실시간 확률제공
5. 보석 10레벨 합성 확률 : 오픈 API 를 통한 실시간 확률제공

6개월 이전것 까지 합치면 3천 만원 넘게 사용해보았다.

이미지메이킹을 재껴두고서라도, 유저들에게 확률에 대한 부분은 정확히 고지해야하는 것 아닌가 싶다.
공통적으로 이 게임은 RPG에 본연적인 템욕심으로 인해서 과금하면 필히 손해만 보는 구조다.
그럼 적어도 쌀먹아닌 중과금 정도 유저가 의심하는건 방지해야 하지 않을까?

1. 돌깍 오픈 API 를 통한 확률제공

*DB상 데이터들을 공개해서 실시간으로 누계확률을 보여주는 것
*원신과 흔히 요즘 넥슨나우가 그렇다고 보면 됩니다.

돌깍하면서 느껴봤겠지만 본인도 한 300가까이 쓰면서 역배팅으로 연속으로 위 두줄이 불 들어오는 것은 방송이나
직접해보나 절대로 그렇지 않지만 반대상황에서는 기가막히게 들어맞는다.

금강선은 '혹시나 해서 봤지만 확률에는 문제없습니다.' 라고 하는데 문제없으면
유저를 그렇~게 생각하는 만큼 공개하면 그만이다.


2. 팔찌 상세확률 공개

팔찌 확률을 왜 공개안하는지 모르겠다. 
고스펙 유저들은 돈쏟아붙게끔 유도하고 겉으로는 유저친화적인 척?
모든 유저들은 팔찌, 뒤에 후술할 트라이포드, 품질작 처럼 언제든지 손해를 보는 구조다.
손해를 보게끔 하고싶으면 적어도 정당하게 확률을 공개해야지.

메이플이 보보보 옵션이 안뜬다는 것을 유저가 은연중에 알았다 하더라도
게임사가 실질적으로 정확하게 공지안해서 확률 조작이라고 처맞은거로 생각하면.
로아는 아예 확률조차 공개안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로아가 일부로 개선안하는 부분인거 같기도 하다.
팔찌에 400만원 가까이 써봤지만 제일 역겨운것은

1. 체력 확률이 80% 가까이 되는 것 같다.
2. 주스탯 확률이 50 % 가까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팔찌하나사서 돌려봐라. 체력은 기가막히게 붙어줄테니.
왜 확률 공개안하지? 게임내 설명에는 
'모든 옵션중 랜덤하게 부여된다' 라고 나온다.

메이플 워딩에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랑 상통하는 부분인데
개선해야 유저가 합리적인 판단을 할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3. 트라이포드, 품질작

'이부분은 되도록 하지않는 것을 권장'
금강선은 품질작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다. RPG에서 스펙업할 수단을 하지 않도록 권장한다고 말을 던지고
마냥 골드를 쏟아 붙게 하는게 미리 말해놨으니 괜찮아~ 도 아니고

이 부분은 확실히 개선해야만 한다.

트라이포드와 품질작은 적어도 안전장치가 필요한 부분은 맞다.
이게 말이되나 싶을정도로 제정신이 아닌 컨텐츠인데, 상세확률도 보강이 필요하다.

1. 퍼센테이지에 따른 수행횟수 이상시 품질상승 (품질상승 자체는 랜덤)
2. 품질 상승시 각 숫자에 따른 적용확률 (상승해도 1~3 처오르는게 정상?)
3. 트라이포드 수행횟수에 따른 안전장치 제공

애초에 이런 개선을 안할거면 해당 기능은 게임사가 악의적으로 유저들 골드회수를 위한
작업밖에 안되고 중과금이상만 손해본다.
다수인 중과금이상은 더 이상 넘어가면 안되는 거 아닌가 싶다.

4. 전압확률

전압 확률이 너무나도 이상해서 실제로 해봤다. (약 천만원)



91개 정도 된다.
10만 6700원이면 11개 전압트라이가 가능하다 (패키지 4 , 크리스탈)
천만원 가까이 대략적으로 계산하면 1023개 가까이에 트라이가 있었다는 말이다.

확률은 8.8%에 가깝다.
어 비슷한데? 라고 생각하기에는 1%가까이 떨어졌고
실제로 전압을 모으기전에 전압을 팔고 다시 합성을 계속했던거로 따지면 
실제트라이 보다 더 오차가 있을수 있다는 것이다.

유저가 계속해서 의심하게 된다면 이 부분에 있어서 로아 이미지 좋다고 넘어갈게 아니라
게임사 전체적으로 오픈 API를 통한 실시간 확률을 공개하도록 해서 유저들에게 충분히 믿음을 
주면 되는게 아닌가 싶다.

5. 보석 10레벨 합성 확률

이 부분도 실제로 해봤다.



말이 되나 싶은데, 어쩌다 몇번 하는게 아니라 주구장창 돌려보면 안다.
5:5는 아니지 않나.. 싶은 의심은 든다.

아무리 수요가 많다지만 5:5는 어느순간 멸화의 갯수가 많아질때도 있어햐 하는데.
'경매장 페이지를 보면' 멸화가 10페이지 홍염이 14~15페이지다.
40~50개의 차이가 단순히 수요? 애초에 10레벨 보석은 사는사람이 극소수다.

이 부분은 합성확률 조차 공개 안했다.
메이플 보보보이슈 때와 또 통하는게 뭐냐면
'5:5' 라고 유저들이 은연중에 믿게하고 방치하고 있다는 거다.
왜? 보석합성확률이 얼마다! 라고 공개하면 되는데 왜일까.

요즘 금강선이 이미지메이킹을 엄청 잘하는게 아닐까 생각이 든다.

-요약

손해볼수 밖에 없는 구조에 있어서는 유저들은 개선을 요구해야 한다.
금강선이 정말 유저를 위해 매출을 포기할정도면 그 매출을 매꾸게 만질수도 있는 부분은
명확히 공개해야하는 게 아닌가

1. 돌깍 확률 상세 공개 : 오픈 API 를 통한 실시간 확률제공
2. 팔찌 상세확률 공개 : 옵션별 확률 부여 확률 명확히, 낱낱히 제공
3. 트라이포드, 품질작 : 트라이에 따른 안전장치 제공 / 성공시 적용값에 대한 상세확률 제공
4. 전압확률 : 오픈 API 를 통한 실시간 확률제공
5. 보석 10레벨 합성 확률 : 오픈 API 를 통한 실시간 확률제공
 
많은 부분이 오픈 API를 통해 제공하라는 것인데
넥슨나우가 실제로 제공을 했고, 모든 게임사가 진행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유저를 위해 매출을 포기할정도의 로스트아크가 많은 게임사들의 모범처럼 하면 좋은거고.

아니면 RPG 고유 성장에 대한 욕구 같은 특징은 로스트아크에서 바라지 말고 
한달에 20만원씩 쌀먹하고
이게임은 걍 투자없이 그대로 두는게 가장 좋은 게임 방법이다.

게임사는 그럼 돈어떻게 벌라고 라고 답변 달 수 있으니 미리 말해놓겠다.
위 내용이 게임사가 돈벌라고 만들어놓은 기능은 아니지 않은가?
게임내 캐릭터 스펙업에 정당한 장치들이 필요한게 게임사가 돈 벌라고 냅두는건
그때그때 마다 확률십창내도 된다는 소리로 보인다.

정말 한국 게임들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이짓까지 했으나
장기적으로 유저들이 요구해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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