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가 이미 붕괴된 시점에서 칼질 제대로 하지 않고 타직업 어물쩡하게 버프해주면
사실상 다음주 기준으로 로아는 그냥 망했다고 보면됩니다.
이대로는 되지않더라도 스마게가 참고좀 해줬으면 좋겠군요
이유는 차근차근 알아보죠.
로아는 mmorpg로서 어느정도 각 직업의 역할이 존재하죠. 근데 현재 12직업군이고 앞으로 추가될 직업군 최소 6.
그럼 합 18이상이 되겠네요. 그럼 지금도 이렇게 엉망인데 신캐는 op로 출시 할거 뻔하니 담주 밸패를 한다해도 추후에 밸런스 문제가 당연히 거론될수밖에 없겠죠?
1. 무력화
무력화는 이미 워로드에서 끝났습니다. 현재 딜로드 셋팅을 굳이 안하고도 워기배 수준에서 모든 채널링과 무력화까지 다 컷이 가능하므로 추후 흑야 이후의 상위레이드가 고무력화를 요구한다 할지라도 워로드가 딜포기하고 급타2박고 무력화 박으면 인파2명이상의 효과를 내게 됩니다. 즉 현재같이 일정수준만 달성하면 되는 허접한 무력화 시스템을 그대로 끌고간다면 나중에도 혼자서 책임질수있다는 결론이 나오기때문에 딜러와 버퍼들은 무력화 신경안쓰고 딜에 집중 할수있겠죠.
그러면 무력화 딜러로 중간에 위치한 디트, 인파, 서머너, 블래를 서브무력화 굳이 넣을 필요가 없으며.
당연히 딜러와 버퍼로 당연히 대려가는게 조합상 서로에게 좋겠죠.
그렇다고 워로드가 무력화만 1티어인게 아니고 공증60%까지 있기때문에 배틀템 시너지 수정하지 않고선
효율상 끝까지 고정으로 대려가야하는 캐릭이 됩니다.
한개만 가지고 그 한개를 다른캐릭이 가졌으면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가는게 당연한건데
지금 로아는 그냥 한직업이 2개이상의 효율을 내고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디트는 쓸모가 없는게 맞겠죠.
그럼 올바른 방향으로가려면? 디트도 선후딜감안해서 최소 워로드수준처럼 무력화 올려줘야겠죠.
거기에 워로드처럼 쿨타임 30초쿨탐 6초지속 공증을 주던 피증을 줘야 밸런스가 맞게되는겁니다.
2. 버프시너지
시너지도 사실상 현재수준에선 기배에서 끝났죠. 다른직업과 비교자체가 안됩니다.
이 직업군이 이미 1티어 치명, 2티어 공증을 각각 보유하고있기 때문에 워로드가 보유한 증함넬라60%가 없어도
바드벞과 함께만 쓰더라도 현재 레이드수준에선 충분히 다 커버가 됩니다.
그상태에서 워로드60%까지 포함하면 그냥 최고효율이 나오게 되는거죠.
화염병과 중첩된 버프가 딜을 편하게 다해주는데 시너지도 없는 굳이 다른직업을 대려갈 이유가 하나도없겠죠.
이문제를 해결하려면 화염병에 의존하지않게 최상위 버프만 적용되도록 수정하든지
시너지없는 타직업에게도 동일하게 25~30초쿨타임 6~12초지속 치명, 공증을 주고
기공배마의 자체딜을 올려줘야 밸런스가 맞게됩니다.
그게아니라면 현재 방깍을 보유한 직업군도 전부 동일하게 중첩이 되도록 수정해줘야
기공배마만 찾는 이 더러운 상황을 해결할수있겠죠
3. 딜러
딜러도 사실상 저번 마나패치이후로 알카>데헌으로 기울어졌고 앞으로도 딜러는 이 두직업군일거기에 신캐가 나오지않는한 변함이 없겠죠. 문제는 전직업에게 마회복25 공통적으로 준건 좋았지만
그만큼 크게 혜택을 보는 직업군의 마나소모량을 더 늘려서 딜차이를 좁혔어야 했는데 스마게는 그걸 생각안한거죠.
그래서 지금 결과적으로 데헌과 알카의 딜은 최소 1.5배이상이 차이가나고 심하면 1.8배수준까지도 볼수있는 상황이 됬죠
데헌을 딜적인부분으로 크게 상향시키던지, 알카를 칼질해서 현재 데헌수준으로 내리던지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밸런스가 맞춰진다고 보면되겠군요. 데헌도 지금 크게 약한건아니지만 알카가 비이상적으로 쌔기때문에 문제가 된다 볼수있겠네요. 그래서 다들 리스크큰 데헌 기피하고 알카만 찾더군요. 기배찾는거랑 똑같은 현상이므로 반드시 수정되어야합니다.
4. 탱커와 회복
로아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랜덤으로 타겟이 바뀌는 시스템이기에 탱커의 개념 자체가 필요없습니다.
즉 MMORPG이긴하지만 핵앤슬래쉬를 추구하는 시스템인거죠.
그냥 체방계수가 높은 직업이 어딜가나 유리한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워로드와 애니츠3자매는 손해볼게없고
선후딜인 디트, 블래, 체방계수 낮은 데헌같은 고리스크캐릭이 설자리가 점점 줄어드는거겠죠.
상위 보스는 아무리 컨이 좋아도 피가 깍일수밖에 없는 패턴을 구사하고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데 백어택을 노려야 효율성이 제대로나오는 캐릭이 과연 살아남을수있을까요? 이건 컨의 문제가 아니고 강제성이기에 어케할 방법이없죠.
이를 제대로 해결하려면 배틀물약이 %이 아닌 고정HP로 바뀌어야 밸런스가 맞아질겁니다.
그게아니라면 지금보다 난이도가 엄청 낮아지겠지만 탱커 개념을 제대로 도입해서 워로드, 디트, 애니츠3자매같이 체방계수가 높은 캐릭을 어그로가 먼저 끌리게 순위를 바꿔서 딜러들이 딜을 편하게 넣어줄수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거나 하는게 맞습니다. 데헌이 딜넣기가 힘든 이유가 바로 이런 부분이며 선후딜이 긴 블래도 게속 신경이 쓰일수밖에 없는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