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잠수함 패치 (해양보상, 플레티넘 필드등) ㅡ 스마게 신뢰도 하락
2. 각 컨텐츠에서 소외된 클래스 방치 ㅡ 게임 접는 사람 증가
3. 케릭생성 금지 ㅡ 지인과 게임불가
4. 의도가 제시되지않은 패치후 통보식의 패치 ㅡ 무소통
5. 팁게시판의 팁은 하루만에 너프시키고 유저편의에관한 버그는 한달 넘게 방치하는 이중성 ㅡ 스마게 신뢰도 하락
6. 부케육성이 어려움에 따른 한번선택한 클래스가 종교가되는 시스템적 문제
(스킬포인트, 능력치물약, 성향, 생활포인트, 섬의마음 모든게 공유가되야 부케육성을 시작할만함.지금 기존유저가 부케육성을 안하는 이유는 의미없는 에포나, 일반퀘 같은 단순노동을 짧으면 일주일 길면 한달간 20개넘게 해야한다는것 이점을 방치하고 도움도안되는 빠른성장 케시템을 출시하는 옆그레이드도 한몫함. 파격적으로 바꿔야 기존 고인물들이 오래 로스트아크를하고 직업간 갈등을 없앨수있음)
이를 포함한 수많은 문제들을 방치함
이 모든것을 야기시킨건 당연 스마게의 "무소통"
스마게가 팁게를 모니터링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
그런데 모니터링으로 스마게에 불리한 버그만 뽑아서 당일날 패치하지 유저들이 죽어나는 소리는 전혀 관심이 없음.부케육성을 쉽게할 생각이 없으면 밸런스패치를 작은수치로조금씩 자주하고 패치내역에 옆집게임 리그오브레전드 처럼~때문에 이만큼 상향 혹은 하향했습니다 라고 이유를 제시하고 패치방향을 확실히 밝히고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할 생각을 해야하는데 매번 밸런스패치때마다 말도안되는 큰수치를 조정하고 하루아침에 성능을 50%이상 바꾸어놓아 천상계와지옥을 나누어놈 이로부터오는 육성에대한 박탈감이심각.
그리고 드랍률 에관해서 패치가 있었으면 패치내역에
얼마만큼 어떻게 되었다 설명이 되있어야하는데 패치내역에없거나 두루뭉실하게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같은 어중간한 문구를 사용하는것도 문제.
이로인해 곪을대로 곪아진 상처들이 썩어문들어진곳이 지금의 인벤. 다들 처음 인벤을 이용할땐 정보수집이 목적이었지만 어느센가 분탕으로인해 예민해거나 이에 동화된 자신을 발견할수있을거임.
운영진 소통이없어 유저끼리 분탕과 추측이 난무하고 부케육성이 사실상 불가능이라 직업간 갈등이 심각함 이와같은 RPG는 다들 처음일것임.
이 게임을 정치게임으로 만든건 스마일게이트
FOR ALL RPG FANS 라고?
로스트아크가 RPG가 맞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