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유저간 pvp시 경직이 발생되는데 경직은 두종류가 있습니다. 강경직과 약경직
허공에 평타치다가 쿨돌면 바로 스킬날리면 상태이상걸립니다.
강경직은 배마의 바속, 바드의 천상의연주, 윈드오브뮤직등을 예를들수있습니다. 이건 평타로 씹을수가 없는경직입니다.
맞 경직면역기를써야만 상대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알데바란의 노래하는김삿갓입니다.
어제새벽 그리고 오늘 트러블로 내보낸 길드원이 말도안되는 글을 써놔서 같은게시판에 글올립니다.
위까지가 신당구니님의 글 내용입니다.
일단 이분은 저희길드에 들어 온지 얼마 안 된 분이고, 부 길드장이랑 트러블이 있어서 부길드장이 내보낸 사람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랑은 대화도 잘 안했고 친하지도 않은사람이고 제가 받은사람도 아닙니다.
길드 처음에 들어오고 2주정도? 후에 본인이 방송을 한다고 길드 내에서 pvp 대회를 하고 싶다고 하더군요.
당연히 하라고 말씀드렸고 다만 천천히 진행하면 좋겠다 이 말만 해드렸습니다.
진행 전 분명 급하게 진행하면 문제 생긴다고까지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저는 처음에 이 대회에 간섭 일체 안하겠다고했고 뒤에서 지켜보기만 한다고 했습니다.
안하려 했지만 중간에 신입길드원이 본인도 참여 하고 싶은데 팀이 없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때 신당구니님께서 길마님 오시면 될 것 같다 해서 새로 오신 길드원분을 위해 기회 드리려 참가했습니다.
아주 좋은 열정적인 길드원이 왔구나! 좋다!
아주 길드원 잘 뽑았다. 모두가 그렇게 생각 했을 겁니다. 여기까진요.
하지만 하나 둘 길드원들한테 신뢰를 잃었는데 단편적인 예를 몇 가지 써보겠습니다.
1. 대진표문제
대진표는 자기 멋대로 단톡방인원을 랜덤으로 돌려버렸고 참가의사는 물어보지도 않았으며 시간을 정해놓지도 않았는데
갑작스럽게 시작한다고 하면서 참가하지 않는 사람한테 귓말과 카톡으로 닦달 해가며 빨리 오라고 사람 기다린다고 억지로
불러내어 진행했습니다.
길드원 중에 한명을 예로들면, 자고 일어났는데 대진표 안에 내가있네? 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길드원 한명이 신당구니님한테 '사람들한테 참가의사는 물어보고 짠거야?' 분명히 물어봤고 대답은 '그렇다' 였습니다.
흠....
저희는 대장전 길드이긴 하지만 레이드나 섬을 아예 안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레이드, 항해유저도 적지만 길드원으로 함께 해주고 계십니다.
또, 대부분이 직장인들이라 바로 오라고해서 참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상황에서 닦달 한다고 접속이 되며 몇 분만에 베른으로 갈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길드원들은 레이드 하다가 포기하고 참가한 분도 있고 캘린더 섬을 포기하고 온 분도 있었습니다.
시간을 자기 본인위주로 짜놓고 길드원들한테 닦달 하였지만 최대한 시간 맞춰서 도와줬습니다.
그리고 오지 못한 사람은 탈락이 되거나, 이미 예선에서 탈락한사람을 대타로 쓰는 등 말 도안되는 룰을 채용했고,
한사람이 안와서 탈락을 시켜야하는데 갑자기 룰이 2:2에서 1:1로 바뀌는 룰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불만 있는 몇몇 길드원들이 저한테 이러이러한데 이건 아니지 않냐 저에게 귓말이 왔었고
저는 그래도 새로 오신분이 뭔가를 해보시겠다는데 응원했고 일단 지켜보자, 지켜보고 나중에 피드백 해주겠다
하고 끝냈습니다. 이게 첫 번째 입니다.
2.방송문제
대부분의 길드원들은 방송이 재미있다 아주 좋다 해보니까 재미있네? 하는 긍정적인 반응이었습니다.
하지만 레이드나 항해유저도 있다고 했는데 그 항해유저가 전혀 대장전 초짜에다가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길드에서
오라니까 오라는갑다 해서 참가한분도 있었습니다. 이분들은 방송을 아예 하는지도 몰랐었고, 방송한다는 말을
듣고 나서 '그럼 저는 들러리밖에 안되고 샌드백 역할밖에 안되는건데, 방송으로 올라가서 사람들한테 거론 되는건 싫다'
이런 의견도 있었습니다. 방송에 올라간다는 것조차 알지도 못했는데 그냥 대진표만보고 시간내서 참가 한 겁니다.
3. 상금과 거짓말문제
이번에 사건이 터진 원인 입니다.
상금이 처음에 정해 진게 아니었습니다.
우리 길드원들끼리 하는데 뭔 상금이냐 하는 말도 있었고 그래도 상금이 있어야 의욕이 있지 않겠냐
해서 상금도 걸고 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엔 계좌로 보낸다 이런 소리를 하셔서 길드원이 '뭔소리냐 뭔 현금이야 걍 골드로해' 해서 골드로 하기로 한겁니다.
처음에 말한 상금은 2000골드였습니다. 이건 신당구니님 본인께서 말씀 하신거고 길챗으로 말씀하셨기 때문에 그 시간에
접속한사람들은 다 들었습니다.
위에 신당구니님이 쓴 글중 천골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천골은 총상금이 2000골인데 한명 당 천골이라는 걸
말씀하신 것으로 틀린 말이 아닙니다.
1500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당구니님이 대회 끝난 직후 우승자 양키년에게 귓말로 '우승상금 얼마줄까?' 라고 했다고합니다.
그래서 양키년이 '2000골 아니었어?' 하니 신당구니님이 '누가그래?' 하길래
양키년이 다른 길드원들도 다 그렇게 알았는데 의아해서 '그럼 주최자가 맘대로 줘' 라고 했답니다.
그러자 신당구니가 '그럼 1500골 줄게' 하고 대화는 끝났습니다.
다음날, 양키년한테 우편으로 온 300골드.. 이 상황에서 열 받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아니 액수를 떠나서 자기가 뱉은 말은 지켜야하는데. 근 3주정도 길드에 있으면서 본인이 한말이 지켜진게
거의 없습니다.

인벤이 올린 댓글은 만골이라고 써놨네요.ㅋㅋㅋ
이분 그리고 굉장히 계산적인분입니다.





손해와 이득으로 검색해봤습니다. 두 단어를 쓴사람은 저분 뿐이네요.
거짓말은 절대로 아닙니다. 거짓말이라면 온지 하루 된 사람과 일주일도 안 된 사람이 포함된 34명이 있는 길드원분들이
전부 말을 맞췄다고 봐야하는데. 말이 안 되지 않습니까?
혼자거짓말을 하는게 쉬울까요? 34명의 인원이 거짓말을 하는게 쉬울까요?
4. 2차전 이름문제
신당구니님께서 한말이 하나도 지켜진게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길드이름을 걸고 2차전을 서버사람 상대로 연다고 합니다. 당연히 믿음이 안가겠지요.
혹시라도 위에 있던 것 같은 문제가 생기거나 또는 미숙한 운영으로 상황이 이상하게 흘러간다?
저희 길드가 어떤 상황이 될까요? 길드원들이 길드이름 쓸 거면 저한테 참가비를 맡기고 해라. 라고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는 직접적으로 신당구니님이랑 별로 친하지도 않고 그 말 듣자마자
'아 시x 뭐 하는짓이야 귀찮아 안해' 라고 할 만큼 싫었는데
위 신당구니님께서 쓴 글에는 제가 직접 본인한테 골드를 맡기라는 식으로 글을 쓰셨더군요.
그래서 그런 거 하지 말고 2차전 할 거면 쭈쭈 이름 빼고 광고하고 진행해달라고 했습니다.
그 당시 신당구니님도 쭈쭈리그 아예 빼서 올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결과는? 광고 글에 이름 안뺐구요. 그대로 쭈쭈리그 라는 이름으로 광고하더군요. 아직도 글 안내렸어요.
그리고 대회 여는 이유가 본인이 골드를 벌기위해 대회를 연다더군요.
과연 저런 앞뒤 구분 안가고 뱉은 말 안 지키는 사람을 아무런 트러블 없이 끌고 갈 수 있을까요?
끌고 가려고한 제가 병신이죠. 상황 다 듣고 저 글까지 본 지금 마음으로는 잘 나갔다 라고밖에 생각이 안 듭니다.
그리고 돈이 없는 거지새끼길드?
잘 사는건 아니지만 멀쩡한 직장 다니고 있고 소소하지만
100정도는 로아에 꼴아 박고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다른 길드 다 받는 실마엘 수금? 저흰 찌질하게 그딴거 안 받고 그냥 그저 즐기려고 배템 써가며 하는 길드이고
이번주엔 운이 좋았는지 검독수리 1위도 해봤습니다.
그래도 거지라고요?
저희가 거지가 아니라는 걸 증명하죠.
약 2주후에 저희길드에서 대회를 개최하려고합니다.
누구처럼 우승상금 300골드 안하고 참가자 모든 분들께 300골드씩 드리겠습니다.
우승팀은 팀 합쳐서 3300골드를 드립니다. (각각 1650골드)
계획은 자격조건 알데바란 초단이상 유저, 32강부터 2인 팀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대진표는 랜덤으로 결정하며 모든 골드는 제 개인골드로 충당할겁니다.
무시하고 상대 안할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쪽의 말만 듣고 저희를 오해하는 분들이 생기는 것 같아 글 재주는 없지만 글을 올리게 됬습니다.
저희 아기공룡쭈쭈는 매너길드는 아니지만 골드 몇 천 때문에 한사람 병신 만들만큼 거지들은 아니고
서로서로 도움주고 친선전 하며 대장전 연습도 하고 대장전 듀오, 실마엘전장, 레이드 등등 컨텐츠 다
방면으로 즐기는 길드입니다.
만나면 언제든지 타 길드에서 친선전 인원 부족할 때 부르면 같이 놀만큼 열려있는 분들 유쾌하고 열
린 분들이 모인 길드입니다. 잘못된 오해로 쭈쭈들 미워 하지마세요 ㅠㅜ
긴 글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신당구님이 올린 스샷은 길드원 34명중에 24명이 들어와 있는 단톡방입니다. 길드원 한정 언제나 열려있고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하는 카톡방입니다.----
어제 단톡방 상황 첨부합니다.
욕이나 허락받지 않은 닉네임은 가렸습니다.
인벤유저분들이 판단해주세요. 할수있는 한 모든걸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