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바란다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번 보석 문제의 근본 원인

Writer93
조회: 757
2025-05-27 10:32:11
시즌2와 다르게 시즌3의 보석은 효율이 지나치게 낮습니다.

이유는
-보석을 착용 할 수 없는 초각성 스킬 딜 비중 증가
-시즌 2의 보석 단계별 상승에 따른 딜 비중과 현 시즌3의 보석 단계별 상승에 따른 딜 상승량 차이가 다릅니다.
예 = 시즌2 9->10렙 (보석만으로 30% -> 40%) , 시즌3 9->10렙 (보석 만으로 4%+ 올 10겁작 기준 기본 공증+2.2%)

이러한 이유로 보석은 그 실질적인 가치에 비례해서 결국 시즌 초, 시즌 2와 같이 보석을 익숙하게 대하던 사람들이 서서히 보석의 실질적인 딜 상승량에 대해 깨닫게 되면서 최종 스펙업 순위에서 밀리게 되었고. 수요량이 급감하게 된 것 뿐입니다. 사람들은 보석이 주는 딜 상승량에 맞게 수요량을 줄인 것 뿐이죠. 
보석은 마침내 시즌2에서 익숙했던 소비패턴에서 벗어나 시즌 3 보석 딜상승량에 맞는 실질적인 가치에 맞는 가격을 찾아가게 된 것 뿐입니다.  

저번 방송에서 보석의 딜상승량을 시즌 3에선 의도적으로 지수적으로 만들었다고 하셨는데,
바로 이 선택이 지금의 보석 가치 하락을 만든 근본 원인 입니다.
시즌 2에는 7~8레벨 보석에 비해 9레벨 10레벨 보석을 맞출 유인이 분명했습니다. 그만큼 낮은 레벨의 보석에 비해 확실한 딜상승량을 줬었죠. 하지만 시즌 3의 9레벨 10레벨 보석은 그 값어치를 절대 하지 못합니다. 보석은 똑같이 3배수로 합쳐져서 3배수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 실질적인 성능(딜상승량) 자체가 그 값어치를 하지 못하고 있죠. 이 근본적인 구조를 바꿔야 사람들이 9레벨 10레벨 보석을 올리고 싶은 수요가 생기게 될 거고, 보석 값은 다시 이 늘어난 수요로 인해, 시즌 2 때와 같이 시즌이 마무리 되기 전까지 유저들에게 안정적인 자산으로 거래되고, 중요한 스펙업 수단 중 하나로 사용될 수 있을 겁니다.

고레벨 보석의 딜 상승 효율을 늘리지 않으면, 결국 수요는 드라마틱하게 늘어나지 않을 겁니다. 보석을 살리고 싶다면, 고레벨 보석의 딜 상승량을 늘리세요. 시즌 3의 보석은 시즌 2의 보석에 비해 고레벨 보석의 딜 상승량이 너무 처참합니다. 이것이 보석의 가치가 시즌3에 들어서 잔잔한 우하양 곡선으로 보존되지 않는 근본적인 원인 입니다. 나이스단, 보품단을 막아 단기적인 수요를 창출해 보석 가격을 막아보려 하신 것 같은데 결국 재화의 가격은, 그 효용에 맞춰져 형성되게 되어있습니다. 현 시즌3의 9레벨 10레벨 보석 자체가 저레벨 보석들에 비해 3배로 상승한 가격 만큼의 딜 상승량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근본적인 구조 부터 손을 대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도 문제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다른 방법을 취해야 하는 순서가 맞습니다. 

지금의 문제는 재화의 효용이 뒤늦게 가격에 반영되면서 나타난 문제고(가장 큰 틀에서), 수요자들은 이제 시즌2 때 처럼 보석을 대하고, 보석을 소비했던 익숙함에서 벗어나, 시즌 3의 보석 효율, 보석 효용에 맞는 조금은 깨인 수요자들로 시간이 지나면서 똑똑하게 변하게 된 것 뿐입니다.(아! 고레벨 보석은 이제 돈 값을 못하는구나를 깨달아 버린..) 그리고 이 조금은 똑똑해진 수요자들이 딜상승량이 좋지 않은 보석 수요를 줄였고, 지금의 시장 상황이 되버린 것 뿐이죠. 그러니 근본적인 원인부터 손을 봐야합니다. 고레벨 보석의 메리트를 조금 더 쥐어주세요. 

여기까지 짧게 생각해본 제 의견입니다.

어떤 영상을 보던 중에 '보석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점' 의 '근본적'이라는 키워드에 꽂혀서 
스스로 생각해 답을 내어 본 부분입니다..
도움 될 만한 의견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