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개인적인 생각이긴 합니다만...아마도 맞을겁니다..
특히 뉴비들이라면 더더욱.....
어느 스트리머방송을 보는데 이제 로아를 막 시작하셔서 스토리만 1렙부터밀고
아는분들과 함께 레이드를 가기위해 아이템을 맞추던중 그분이 이런말을 하시더군요
본인은 와우를 하다가 왔는데 로아 시스템중 각인세팅 맞추는 부분이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고 합니다.
RPG를 해온 본인조차 이렇게 어렵고 햇갈리는데 RPG장르를 안해본 다른 뉴비들은 이부분때문에 더더욱
진입장벽을 심하게 느끼고 유입된 뉴비의 절반정도가 이것때문에 겜을 접을 생각을 할 것 같다고 그러더군요...
방송중 뉴비인듯한 시청자들이 자신들도 그것때문에 스토리만 밀고 게임을 접었다고 하는 분들이 상당수 있었습니다.
"본인도 방송을 진행하면서 시청자들이 알려주지 않았다면 절대 못했을것같다..." "본인이 각인을 시스템을
하루정도 고민하고 공부하면서 깨닫게 된 부분이, 유툽이나 커뮤니티를 보면서 하기에도 이해하기 애매한 부분이
많다"..."잘 아는 사람이 옆에 딱 붙어서 알려줘야 겨우 이해가 갈정도"..."레이드를 돌기 위해서 대체 왜이렇게
어렵고 완벽한 세팅을 요구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라고 하더군요....심지어 이부분은 직업마다 세팅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직업에 대해 잘아는 사람을 통해서만 들을수있습니다. 다른직업군은 자신과는 다른직업에 대해
설명해주기 힘들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고인물들도 복잡하고 햇갈려하는 사람들이 상당수있어서 이작업중 엑셀이나 메모장을 켜놓고 일일이
적어가면서 꼼꼼하게 계산해서 한다는 분들이 많더군요...고인물들도 이정도인데 이겜을 처음 접하는 분들의 경우
그 진입장벽이 상당할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앞으로 로아가 장기적으로 더 발전 하려면 현제 각인 시스템의 접근성을 더 편리하게
해야할것 같습니다. 물론 이부분의 경우 각인을 손대려면 로아의 다른 성장시스템부분을 전체적으로 건드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고 기존에 로아를하던 유저들도 진통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건드려야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을 말랑말랑하게 만드는것이 앞으로 로아라는 게임의 개발방향이라고 로아온때도 언급했으니 언젠가
개편될거라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 우리로아 가깨미 되어가는 과정이 보입니다~
앞으로도 즐로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