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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북미 기준 BEST 8딜 잔재로그, 이게 성립할까?

제넨사
댓글: 24 개
조회: 2593
2025-07-31 15:39:16


예제인 거의 베스트로 봐도 되는 로그. 투력 2593.8점 
이때 시너지 환경은 알카 치적1 / 접대 워로드 (무한 증함 유효율 96.6%)

버스트 시전이 203회인데 실히트 202회. 북미니까 203회로 나오지만 한국이면 202회로 나옴 (한국은 적중한것만 카운트, 그렇다고 HPM으로 보기엔 다른 다단히트스킬이 문제)
요게 북미와 한섭 차이인데 한섭 백어택 적중률은, 분모에서 빗나간게 빠진만큼 북미보다 높게 나올거임 
북미로그에서 한섭식 백어택 적중률은 B.AD% 각스킬 항목에 커서를 올리면 Raw B.A로 확인 가능함 (이 경우 분모에 빗나간게 포함되서 한섭보다 낮게잡힘)
RAW B.A보다 항상 BA.D% 가 높은데, 풀버프땐 어지간하면 백각딜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백딜이 버프 효율이 좋기 때문


이때  BA.D% 96.4% 버스트 CPM 11.1 (=202/18.211.098 에서 반올림)

위 로그에서 버스트 기대치적이 100%인데 
스탯24.3 아드20 일격20 반지3.1 달인7 백10 시너지10 팔찌4.2 = 98.6에 치적시너지 팔찌 더해서 100인듯 
그럼 기본치적을 80%로 보고 

원아저돌기 베이스 = 치적80%, 치피247% 에서
노백/백의 차이를 만드는 부분은 기습유각 백한정15%, 백보너스 뎀5% 치적10%, 워+블 시너지 기본8%/백18% 뿐인데 
치명 기대값 = 1+치적*(치피-1) 이므로 

치적1+로드
비백어택 = 1.08*(1+0.9*(2.47-1))=2.508.. ≒2.51
백어택 = 1.18*1.15*1.05*(1+1*(2.47-1))=3.519... ≒3.52

이를 기반으로 B.AD%에서 실백어택률 X라고하면 
X에 따른 데미지 기대값 = 3.52X+2.51(1-X)=1.01X+2.51 (0<X<1) 으로 볼수있음
백0%의 100%대비 비율은 71.3% 이므로, 100%치면 0%대비 약 1.4배의 dps 상승이 일어나는 셈 
실전에서 백어택율에 의한 딜 상승량이 이보다 적어보이는건 고정데미지비율과 크리율탓. 크리 영수증 자체 비율은 75.8%니까 3:4 정도라, 드랙같은 초각지분 높은(거의10%) 단기 레이드에선, 시행 횟수 부족으로 크리가 좀 만 잘떠도 백어택 보너스의 중요성이 눈에 띄지 않음. 물론, 백각을 더 신경쓰면 사이클 딜레이가 어느정도 늘어나니 dps가 하락함
그래서 B.AD%-CPM의 적정 비율이 중요한거 아닌가? 해서 들고 온게 오늘주제 


그럼 로그의 B.AD%에서 실백어택률 X를 산출해보면 
3.52*X:2.51(1-X)=96.4:3.6 , X=0.95023...
실백어택효율 95.02% =이게 한국 딜스킬 9개 평균 백어택 적중률과 유사할거라고 보고있음. 

※로그의 데슬+버/데/트/소/터/블/어/보 스킬딜비중이 딱 97%니까
백어택93.5% 노백어택3.5% 시너지미적용기타딜3% 정도로 볼수있는데
RAW B.A가 75.8%인거 보면, 방향성 시너지 추가분량+기습 추가분량 해서 75.8*1.18/1.1*1.15=93.5 이렇게 비슷하게 본건지, 파티 시너지요소는 제외하고 기습과 백보너스 기대값을 계산한건지 애매함 



------


이때 북미 best-ceiling 컷을 생각해보면 지표가 쌓이면서 지금은 한 4.8억정도에서 베스트 컷이 형성 되고있음
예제 로그 dps 6.534억이니까, -26.5%p 정도까지 목표로 삼아도 꽤 괜찮은 플레이가 됨 
물론 이건 자체스펙과 시너지, 폿 퍼포먼스가 동일하단 전제하인데, 저 로그의 폿은 고작 2100점 언저리라 플레이가 괜찮아도 버프력에 한계가 있음. 그래서 예제 대비 -25%p 플레이까지도 목표 삼을만하지 않나? 함 
물론 best컷자체가 오른다면 예제 대비 -20%p로 좁아지고 그런 유동적인 목표긴한데 


여튼 그래서 버스트 CPM과 dps가 정비례 한다고 보되 CPM 한도가 11.2 라고보면
CPM 11.2 일때를 기대딜량 100%로 보면 내 CPM x에 따른 딜량 변화율은 x/11.2로 볼수있음
실백어택률 x%에 따른 딜량 변화율은 (0.0101x+2.51)/3.52 니까

맥스= 실백어택100%, cpm11.2 에서 100% 
로그= 실백어택96.4%, cpm11.1 = (0.0101*96.4+2.51)/3.52*(11.1/11.2)=0.9808... 98.1%
목표= 0.981*0.75=0.73575... 약 73.6% 비율

x=cpm / y=실백어택률  
f(x)=x/11.2 (11.2≥x>0) 이며 g(y)=(0.0101*y+2.51)/3.52 (100y0) 일때 f(x)*g(y)≥0.736 를 정리하면 
x(0.0101y+2.51)≥29.030624, with 100y0 , 11.2≥x>0


이런식으로 나오게 됨
이는 동일한 스펙, 시너지, 폿 기준에 버스트 CPM과 dps가 정비례한다고 볼때 퍼포먼스적으로 best 지표급인경우를 본거라 

  • 시너지가 워로드가 아닐경우
    시너지 유효율이 100%가 아닌데 100%로 봤기도하고, 워로드는 시너지가 2개인만큼 빠진다면
    실전기준 요구 백적중률 컷은 무조건 내려가겠으나(y축 하강으로 기울기 가팔라짐) 증함 딜뻥이 사라진 만큼 전체적으로 위로 평행이동해서 BEST 지표 넓이는 오히려 줄어들게될거 같음. 최소 CPM이 지금 8.25 정도인데 훨씬 올라간단 이야기 
  • 나, 서폿 투력(스펙)이 다른경우
    더 셀경우 - 위 그래프의 best 지표급 CPM-B.AD% 퍼포먼스에 미달이여도, best 로그 컷은 dps순이므로 들어감 (대부분의 로그가 투력적으로 이 상태라 지금 q3급 퍼포먼스도 best에서 보임)
    더 약할경우 - 반대로 저 영역에 도달해도 체급부족으로 ceiling정도에 지표가 머무름 (https://uwuowo.mathi.moe/logs/PG3O6rf 이런 케이스. 0.9187/0.981로 예제의 93.6% 정도 퍼포먼스에 폿도 훨씬 쎄지만 깡스펙부족으로 best급 DPS에 도달하지못함 )
  • 예상대로 CPM 늘어나는거에 비해 dps가 더디게 늘경우 (유력)
    CPM당 요구 B.AD%가 확늘어날것이므로, 그래프가 위로 이동해 BEST지표 넓이가 줄어듦
    얼마나 줄어드냐는 CPM-DPS 관계식 형태 나름일거고 


느낌은 대충이럼 

물론 실전의 dps엔 변인이 훨씬 많은게 문제가 됨
예제 로그는 퍼포먼스가 확실히 좋지만, 그것만으로 dps 잘나왔다 보긴어려움. 4인이기에 강력한 구동 에테르 섭취율도 훨씬 높았을 것이고, 패턴 운이 따라줬으니 B.AD%가 저정도 나왔을 테니
그럼에도 best영역 대비로 비교하기 위해 dps를 갖다썼으므로, 4.8/6.534가 적절 했는지 판단하기 어려움 
실제로는 분모가 좀 더 작아야 했을거고, 그럼 요구 퍼포먼스도 -25%p가 아니라 -15%p는 돼야하지 않았나 생각함
그래서 뽑아보고 나니 그래프적으로 CPM 대비 요구 B.AD% 컷이 좀 널널해지지 않았나? 함 
best 로그는 dps 정렬이므로 오버스펙에 의해 형성된 거품도 좀 있고

0.981*0.85=0.8335... 니까 
f(x)*g(y)≥0.834 로 조정해서 뽑아보면 (-15%p)


기준 비율만 조정됐으므로, 기울기변화 없이 단순 평행이동 됨 
딱봐도 CPM 10에서의 요구 백효율 컷도, 최소CPM 컷도 확올랐음
적절한 dps 비율만 알아내도, 쓸만한 기준점 뽑을만 할듯? 

++

바로 위에거(-15%p)를 가시성 좋은 범위로 확대 해달라고 한것 
요게 백80% CPM 9.9면 BEST급인걸로 보이는데, 문제는 최소 CPM이 9.3xx 수준임 

근데 실제 best 지표중엔 8인 2732.35 점에 5.141억 -> 5.141/(2732.35/2593.8)=4.88 이니까 베스트컷 된다고 보는게 CPM 8.5 / B.AD% 91.2% 나옴 
그럼 비율 0.73976... /0.981 하면 75.41%, 이거자첸 예제 -25%p급임 
근데 시너지가 일반치신고기(증함 유효율60%정도인)+건슬 이였으니
=시너지 보정하면 예제 대비 한 -22%p 까진 값이 성립할거로 보임. 버스 독박딜이라 기믹 배려 받는 환경이면 CPM도 오를테고 

그렇게볼때 문제는 역시 CPM범위. 그래프 기울기가 더 완만해져서 X축 범위는 늘고 Y축 범위는 좁아야 현실적인 범위로 나올듯
모르둠은 약포때문에 최소 B.AD%가 굉~~장히 높고 (못해도 80%)
8딜 CPM범위는 베스트에서조차 7대를 볼수있는데, 계산상은 -25%도 8.25부터니까 기울기가 내려가서 X축이 더 넓어져야됨. 이는 CPM과 dps가 정비례 못하거나, 최소한 비례상수가 훨씬 낮아져야한다는 증거임 (CPM 손실대비 dps 손실율이 적음)

지금 기울기 그대로는, -20%p에서도 유효CPM내 백비율 범위가 25~100% 까지 잡힐거 같음
=이는 패치전 절제의 인페르나스 수준. 그때 B.AD% 생각해보면, 8딜도 이론적으론 백 포기하고 사이클 소화하는게 낫단이야긴데(확정 백어택이 없는 절제가 백각 포기해도 인페르나스 B.AD% 40%는 넘었으니) 절제는 저런 이론범위에서 실제론 소화율상 이론 CPM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했음. 그래서 이론보다 적정 B.AD%가 높았고, 결국은 기습이 낫긴 낫단 이야기가 됐는데 
근데 잔재는 지금 실제로 예제대로 11.1 후반대의 소화율까지도 보여주고 있는게 차이점이긴함. 그러나 여기서 백비율 떨군다고 모르둠기준 버스트CPM을 11.2넘어서 11.3, 11.4 까지 갈수있을까?는 좀 의문
모르둠 백비율은 어차피 약포구간빨이라서, 예제처럼 버스라 18분씩 오래치는 환경이면 떨군다고 해봤자 얼마 안떨어지니까, 떨궈서 CPM올린다는게 비현실적인듯  




------- 

다 감안해도 잔재 고점 플레이에 의한 격차가 기본적으로 미치긴한듯
탑3 안에 들만한 플레이라지만 2100폿낀 2593.8점의 dps랑, 그래도 베스트컷은 되는 dps가 같은 4인버스 기준으로도 1.36배나(-26.5%p) 날수 있는거보니. 일격같이 상황 비슷한 애들 빼고 대부분은 1.15배 언저리는 될까? 싶음. 로그 많은 직업만 찍어서 조사해봐도 재밌을듯   
물론 서폿 스펙+실력에 따른 영향력 격차도 30%도 나는게 가능하긴한데... 서폿 영향력급으로 실력 영향력이 큰 직업이란소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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