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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원예저기아2버1 3개월 레이드별 소감

아브스커하람
댓글: 8 개
조회: 3383
추천: 7
2022-02-25 22:06:31
11월 초중순인가부터 버1 블레이드 배럭으로 키우다가 얘는 히트다 하면서 본캐로 삼아주고 이제 하브 보내기 시작함.
일격스커는 딜몰때 용맹받고 한사이클 시원하게 몰아넣지만 기동성이 애니츠답지 않음.
건슬은 남들 다 ㅈ사기다 하지만 본인은 딜 보고 키운게 아니라 예뻐서 키운거라 감흥이 없었음.(지금도 얘는 가족사진 들어가는게 목적이라기보단 15층까지 키운게 아까워서 고급배럭으로 쓰는 중)



1. 가디언 토벌
말이 필요있나?
칼엘같이 어그로 탐색시간 짧고 툭하면 대가리 돌리지만 않으면 버스트가 깡패임. 그나마도 좀 돌다 보면 '아 이새끼 대가리 돌릴 타이밍이다'하고 미리 포지셔닝 하고 스킬 박게 됨. 하누마탄 숙련도가 안올라온게 문제라서 그렇지 얘도 지금 개같이 쳐맞으면서 딜하는데도 강투이상 잘만 먹음.



2. 보정컨텐츠
극특에 아드2라서 노란줄이 더럽게 안뜨는거 빼더라도 버스트 크리가 세네번만 터져주면 이변없이 잔혈임.

3. 군단장 레이드(숙련도 상하 구분)
공통: 숙련도 하
발비쿠아브 나름 개빡숙 자부했지만 문제는 파티마다 일정시간 동안 넣는 딜량이 천차만별이라 이정도면 버스트 털어도 되겠지 했던 타이밍에 기믹으로 안넘어가서 애매하게 또 스택쌓다 날려먹는 경험을 많이 했음. 반대로 와 십 벌써 기믹으로 넘어가? 했던 경우도 있고. 버스트 숙련도 낮고 시야좁고 레이드 이해도가 부족했을때는 진심 스트레스 심하게 받았음. 피지컬? 솔직히 로아에 엄청난 피지컬이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피지컬보단 경험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듦. 특히나 버스트를 제대로 쓰고 싶으면 몇줄 무슨기믹 이런거 잘 파악해 두는게 진짜 소중함. 스택 공중에 날려먹기 싫으면.



(1) 발탄
1넴 솔직히 할 말이 없음. 30줄 15줄 무력패턴 기억하고 체력바 밀리는 속도 보면 감이 옴. 버스트 몇번 정도 박을 수 있겠다는게.

2넴은 딱렙이거나 약간 상회하는 정도면 괜찮은데 오버렙이 2부파 전에 버스트 두번정도 박았다가는 전멸기 볼 수 있어서 조심하게 됐음.(공대원들도 미친듯이 딜넣기 때문에 버스트가 욕심부리면 체력 훅 날아감) 어차피 부파시키고 유령0줄까지 본인이 죽지만 않으면 딜탐은 충분함. 기믹수행에 충실하자는 마인드 갖게됨. 첫번째 박치기에 파폭--마엘-소앱-어슬박고 아츠키고 윈컷이나 깔아주고 1파괴, 두번째 박치기때 쿨탐 돌아온걸로 소앱-어슬-윈컷 정도로 스택쌓고 똥피하기 하고 내려왔을때 걍 스택 털어버림. 이동하면서 스핀긁는 것까지 하면 대충 12스택 이상으로 털고 복구 가능하고 1파괴때랑 똑같은 사이클로 가면 됨.
블레이드는 경면, 피면이 많이 달려있음. 딱렙은 해당 안되지만 오버렙이면 발탄이 휠윈드 돌 때 쳐맞딜 가능하고 스택도 쌓을 수 있음. 급하면 버스트나 아츠발동 피면으로 낙사 피하는것도 가능함. 이건 내가 맞아보고 시도하다가 떨어져도 보고 해야 체득할 수 있음. 그리고 돌기둥 네개 세우고 뒤에 숨는 패턴때도 바로 숨지 말고 윈컷이나 보이드 장판기 깔고 빠져도 충분함.
딜찍가면 12스택 버스트 아니면 버스트 몇번 쓰지도 않았는데 소고기 되어있는 발탄 볼 수 있음.


(2)비아키스
1넴은 잘 피하고 잘 우겨넣으면 됨ㅋㅋㅋㅋ 진짜임.

2넴부터 입에 욕이 나오기 시작함. 벨가패턴, 양파링, 보라도넛 자주 쓰면 앞에 앉혀놓고 딱밤놓고 싶음. 걍 2넴은 쿠크2넴 다음으로 지랄맞음. 이건 운의 영역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지만 벨가패턴때는 7시로 가서 돌기 시작하면 예쁘게 딱 비아 백에 위치할 수 있음. 도넛패턴(양파링 보라 둘 다) 때는 윈컷이라도 깔아두고 빠지면 몇스택이라도 더 벌 수 있음. 이건 차원문와플 패턴때도 마찬가지임. 더 숙련되면 블리츠까진 꽂을 수 있음.

3넴에서는 체력바 잘 보면서 늪패턴 진입전에 버스트 한방, 늪패턴 진입후 버스트 꽂을 수 있음. 얘는 정직하게 패턴 하는 애라서 딜 넣기는 수월함. 매혹게이지 관리에 자신있다면 70퍼 채워놓고 패면 더 아프게 패버릴 수 있음.


(3)쿠크세이튼
1넴은 나머지 하나 다른거 찾기 패턴이 시작돼도 세이튼이 일정시간 그 자리에 좀 머무름. 그때 놓치지말고 꼭 버스트를 꽂아야됨. 안그럼 무조건 스택 날아가게 되어있음. 시간상 그럼. 춤추기나 룰렛때도 진입전에 스택 못털면 기껏 쌓은 스택 공중분해 되니까 체력바 잘 보고 있다가 욕심내지 말고 털어버리자. 어차피 기믹 끝나고 모든 스킬 쿨이 돌아와 있어서 금방 버블 복구함.

2넴은 희대의 썅놈임. 쿠크가 엉덩이 딱 붙이면 닼셀로도 각이 안나옴. 얘 때문에 2넴은 나 혼자 오버렙이거나 딜러가 전부 사멸이 아닌 이상 잔혈은 거의 포기하게 됐음. 좋은건 피면기가 버스트, 아츠, 닼셀, 각성기 네개라서 낙사는 잘 안당한다는 정도?

3넴은 1넴이랑 거의 다른게 없지만 알비온이 자꾸 나온다거나 쿠크가 외곽 불구덩이에 자꾸 들어가 있으면 딜각이 안나오게 됨. 특히 이미 12스택 이상인데 저래버리면 진짜 성질머리남. 앵콜페이즈에서는 쿠크가 공포거는 패턴일때 무조건 백을 잡으면 쿠크 뒤통수를 보기 때문에 공포 안걸리고 프리딜 넣을 수 있음. 빙고가 완성될 때는 직게에 어떤 분이 올리신 버스트 난사 사이클 보고 아드암폭이면 진짜 무시무시한 압축딜을 넣을 수 있음.
쿠크는 2넴만 아니면 사멸한테도 착한 편임.


(4)아브렐슈드
1넴, 2넴은 엉덩이 잘 대주는 편. 동스펙으로 가서 버스트가 잔혈 못따면 그건 파일럿의 버스트 숙련도나 관문숙련도 문제임. 특히 2넴 내부에서는 입장하자마자 암폭에 버프받은 버스트면 1~2억은 우습게 꽂고 시작하는데(고스펙이면 1,2억이 뭐야 훨씬 더 넣지) 좀 패다보면 갑옷 깨지고 pvp시작임. 어슬 기절트포 넣고도 가봤는데 밀어내기 트포의 어깨치기에는 기절이 안터지고 장검으로 내리치는 모션에 기절이 터져서 즉발인 헤드헌트 넣어서 갔음. Pvp에서는 내부쿨 아니면 버스트 스택이 쌓였을때 헤드헌트로 딱밤먹이면 백각은 잘 나오는 편. 외부는 패턴이 정형적이고 기믹하다 죽거나 뱅글뱅글에 맞아죽는거 아니면 정직하게 백 대주는 아이임.

3넴은 처음엔 꽤나 힘들었음. 갑자기 다른 짤패턴 하러 사라진다거나 도형넣기, 낙인창때문에 스택이 날아간다거나 했었음. 하지만 얘도 백잡는거 자체는 블레이드한테, 특히 버스트한테는 어려운게 아님. 블리츠, 소앱, 버스트 전부 짧은 타이밍에 우겨넣는 잔재랑 다르게 윈컷-블리츠 박고, 백잡고 마엘-소앱 박고, 백잡고 버스트 날려도 되는 버스트한테는 짤패턴 숙련도만 올라오면 절대 어렵지 않음. 아슈타로테가 뱅글뱅글 창으로 돌고 다시 휘릭 창 휘두르는 패턴에서 넋놓고 있는 블레이드들 있던데 윈컷이라도 깔던가 블리츠라도 박으셈. 듀얼블리츠 쓰면 할말이 없지만 쉐러면 빙글빙글 도는 동안 백잡고 차징해서 갈길 수 있잤슴.

4넴은 허수아비니까 큐브색 바뀌는 뎀감시간에 스택 잘 쌓고 시너지 잘 보고 백에 잘 꽂읍시다. 피자패턴때 위험하면 버스트로 씹어도 되고 닼셀에 수호박고 씹어도 됨. 하지만 하드는 줜내 아프니 잘 피합시다. 보라운석 떨어지는것도 노말은 몇방 맞아도 버티지만 하드는 어? 하는 순간 개같이 멸망하니 엥간하면 윈컷 정도 깔고 스택관리만 합시다.

쌓은 스택이 아까워서 욕심부리다가 5넴은 문양관리를 못한 적도 있고 6넴은 시간 안됐는데 찬미패턴 보게 만든 적이 있음;;; 5,6넴은 진짜 일정 숙련도가 올라오지 않았을때 딜욕심 과하게 부리면 그 레이드 자체를 내가 터뜨려먹을 수 있음. 제발 기믹 수행이 1순위고 딜은 그 다음이라는 걸 기억하자.(킹치만 난 딜욕심 부리다가 이건 아니구나, 이건 안되는 각이구나 하는걸 배운 케이스라 무작정 욕은 못하겠다) 두세번 클리어 하니까 짤패도 눈에 보이고 6넴에서 아브가 벽에 똥꼬 박고 있어도 과감하게 딜 박을 수 있게 됨. 물론 실수가 단 한번도 없는 건 아니지만 극복 가능하겠다 싶음.


4. 마무리
이렇게 길게 소감을 쓰려는건 아니었는데 길어졌음.
이제 꼴랑 15층 중반 가는 내가 뭔 주제로 이런걸 쓰냐 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나름 블레이드 투자도 많이 해주고 사멸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지금 진입하는 늅블레들한테 버스트는 대략적으로 요렇다 하는걸 남겨주고 싶었음.
요즘 밸패 직전이라 서로 너무 날 서있는것 같음.
솔직히 나도 투자해줬으니 너프 안시켰으면 좋겠음. 본인이 애정을 가진 캐릭터 너프하면 좋아할 인간이 어딨겠음.
다만 밸패는 설계의도와 부합하게 이놈이 잘 작동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린거고, 그건 유저들이 확증편향으로 수집하는, 몇십~몇백판의 표본과는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확실히 다른 표본으로 결정될 거라는 사실임. 까놓고 말해서 여기 8인레이드 동스펙, 동일한 숙련도, 동일한 손가락으로 수십, 수백판씩 해 본 사람 있음?
아무것도 결정된 건 없고, 다 자기들의 입장에서 경험한 주관으로 물어뜯고 싸우기엔 일하기에도 넘모 바쁜 현생과 숙제하기에도 넘모 바쁜 로생임.
나 흰딱이지만 블레이드는 스킬도 맘에 들고 무엇보다 커마 너무 아름다움. 너프, 유지, 버프 뭐든간에 본캐는 얘에서 바뀌지 않을거 같음. 여기 그런 유저들 많았다고 들었음. 밸패로 고만 에너지 낭비하고 예전에 그 학구적인 직게가 어서 돌아왔으면 좋겠음.

긴 글 읽어줘서 압도적 감사.

Lv21 아브스커하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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