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모닉의 유일무이한 시너지이자 잠식게이지 수급이 좋은 스킬인 하울링에 대한 고찰입니다.
- 충동 / 억제 데모닉들 모두 거의 필수적으로 쓰고 있는 스킬인 것을 잘 알고, 데모닉 유저들의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겠으나 이런 대안도 있겠구나 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문제인식
- 유일한 버프스킬이라 채용하고 있긴 하지만 효과자체가 애매하다고 많이 느껴졌습니다.
- 저는 본캐가 기공사 인지라 공증버프가 많은 직업이어서 직접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컸습니다.
(예를들면 7렙 회선격추의 경우, 스킬쿨 12초마다 6%의 공증을 10초동안 파티원에게 제공합니다)
- 상기와 같은 이유로 하울링 대신 딜링기를 넣으면 어떨까 하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2. 대체스킬선정
- 이전부터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던 데몬비전222 와 범용성과 순간딜링이 준수한 스피닝웨폰131을 하울링과 비교해보았습니다. (스피닝웨폰을 해방스킬로 했으면 좀더 극적인 비교가 가능했을지 모르나, 하울링을 배제하고 잠식게이지를 못얻는 상황에서 해방스킬로 변경한다면 잠식게이지 수급이 현실적으로 매우 힘들것이라는 판단하에 스피닝웨폰의 경우 131로 트파이포드를 가정했습니다)
3-1. 비교(vs 데몬비전)
- 모든 스킬의 수치는 딜기대값으로, 치명타확률, 치명타피해증가량이 반영된 수치입니다.
- 백어택 / 헤드어택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제 예상과는 제법 다른 결과가 나와 놀랐습니다. 그래도 하울링을 쓰고 주력기를 다 꽂아넣으면
얼추 비슷하게 나올거라고 생각했는데...데몬비전을 채용한 경우에 비해 10.7%라는 딜로스가 발생했고
만일 주력기를 두개밖에 못쓴다면 딜로스는 약 24%까지 벌어지게 됐습니다.
3-2, 스피닝웨폰
- 모든 스킬의 수치는 딜기대값으로, 치명타확률, 치명타피해증가량이 반영된 수치입니다.
- 백어택 / 헤드어택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데몬비전의 시전시간이 1.3~1.5초에 달하고 실전에서는 다소 쓰기 어렵다는 인식이 있기때문에
딜적인부분에서 양호하며 잠식게이지를 사용하지않는 스피닝웨폰131과 비교해봤습니다.
- 데몬비전보다는 딜이 많이 낮아서 버프를 많이 묻힌 경우 + 효율이 날 거라고 생각했는데.
거의 유사한 데미지 합을 보여줬습니다.
4. 마치며
- 해당글은 파티시너지인 하울링 스킬을 데모닉 시점에서만 고려한 비교이기 때문에
하울링을 채용한 경우 딜링이 손해라고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폭딜/각성기/타직업과의 시너지)
많은 상황에서 당연히 하울링의 효율이 좋을 수 있습니다.
- 다만, 25초라는 긴 쿨타임, 낮은 데미지, 다른 시너지캐릭들과 비교하면 다소 머쓱한 수치의 버프로 인해
개인딜을 챙기면 어디까지 효율이 나올까 하는 마음에 실험해보게 되었습니다.
- 저는 억모닉을 중심으로 키워가고 있기때문에 순간딜링이 충모닉보다는 좋아서 수치가 이렇지만,
스킬트리의 대부분을 잠식스킬로 채용하는 충모닉의 경우, 스킬단일데미지들이 억모닉보다 낮은 편이므로
차이가 더 크게 날 수 있습니다.
- 특히나 요즘은 결과창에서의 딜링 비틱질이 심한곳도 있다보니, 내 딜 챙기는게 팀 딜 챙기는거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하고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