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가볍게 샤펀 대신 데몰m 으로 재련효과 바꿨다고 썼는데 저와 같은 생각 하시는 분들도 은근 계시고 이것저것 질문하는 분도 계셔서(무력화는 얼마나 좋냐, 딜량 차이는 얼마나 나냐 등등) 정리해서 써봅니다
올인원이라 써 본 이유는 현 국민트리에 비해 기동성, 무력화, 부파 등 모든 부분을 조금 더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데몰M 재련 주면 샤펀에 비해 전체적으로 딜은 좀 떨어질 거라는 이야기가 예전부터 있었는데 제가 이래저래 실험해 본 결과로는 사실 체감할 정도로 딜량이 감소하진 않습니다. 이 부분도 자세히 후술 할 것입니다.
일단 본문의 모든 무력화 수치 비교나 딜 비교는 트리시온에서 보스몹을 수백번씩 쳐보면서 해 본거라, 절대적인 것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는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현 1해방 국민트리는
데슬4 라클5
하울링 샤펀 쓰임 크커 데시메 m
브루탈 or 슬래셔 중 택 1 m
이걸 쓰는데요, 제가 쓰는 트리는 저기서 데시메를 빼고 라클을 m 으로 올리고, 샤펀 대신 데몰m 을 주고서, 샤펀을 5 주고 쓰는겁니다. 정리하자면
데슬4 샤펀5
하울링 쓰임 크커 데몰 라클 m
브루탈 or 슬래셔 중 택 1 m (저는 브루탈 사용중입니다)
이렇게 주고서, 데몰리션 m 에 재련을 줘도 상의 12강까지 찍으면 어차피 1하울 2데몰이 불가능해 지기 때문에 하울 쿨탐에 맞춰서 쓴다고 생각하고 머리와 상의의 딜 재련은 데몰에 몰아주고 재감 재련은 샤펀5에 몰아주는 것입니다.
기존 국민트리에서는 샤펀이 주 딜링기 중 하나이기 때문에 무조건 하울링 타이밍에 맞춰서 근접해서 풀히트 하도록 사용해야만 하는 반면, 본 트리는 재감을 샤펀에 몰아줘서 쿨을 11~12초 정도까지 줄인 후 1트포를 이동거리까지 찍고 진입기, 추적기 등으로 매우 유동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쿨 12초짜리 장거리 이동기가 하나 더 생긴다는 것이 플레이를 생각 이상으로 시원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해보시면 압니다. 물론 다른 스킬들 모두 쿨일 땐 짤딜기로 쿨마다 박아주면 되고요
물론 데슬이라는 이동기가 이미 있지 않냐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데모닉이라는 직업의 종잇장 체방+원한2 필수+제 손에 대한 불신(...) 때문에 패턴이 조금 까다로운 레이드에서는 데슬을 진입기나 추적기로 자주 사용하지 않고 되도록 아껴두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데슬이 이동거리는 기동성 트포를 찍어도 거리가 좀 짧아서 아쉬운 단점이 있는 대신 선딜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즉발기이라는 장점 때문에 딜을 넣으면서 진입할 때 뿐만 아니라 급하게 회피기로 사용할 때도 빛나는 스킬이라 생각해서요.
데모닉이 근딜러 치고 스페이스 쿨이 좀 긴데, 이렇게 데슬을 좀 아껴두고 스페이스가 2개라는 생각으로 레이드를 하시면 안정성이 굉장히 올라갑니다. 스페이스 하나만으로는 쳐맞아야 될 일이 생길 정도로 레이드 몹의 패턴이 좀 거지같이 나와도 데슬까지 아껴뒀을 경우에는 맞지 않고 딜을 이어 갈 수 있는 상황이 꽤 많이 나옵니다. 또한 스페이스와 데슬이 쿨도 거의 같아서 대충 머릿속으로 쿨을 배분하며 쓰기도 되게 편하구요.
그런데 저런 식의 플레이를 하면 대신 현 국민트리로는 데슬 하나로는 부족할 정도로 좀 먼 거리를 빠르게 쫓아가야만 할 때도 뚜벅뚜벅 답답하게 걸어들어가든가 혹은 스페이스-데슬을 다 써가며 진입한 후 회피기 없이 불안한 상태로 딜을 하든가 해야 하는데 본 트리로는 그런 상황에서 회피기를 안전하게 다 남겨두고 샤펀을 팍팍 쓰면서 들어가 줄 수 있게 되는거죠.
특히 샤펀은 데슬과는 장단점이 완전히 반대인 스킬이라 선딜이 약간 있어서 급한 회피기로의 사용은 조금 부적합한 대신 이동거리 트포를 찍으면 모든 이동기들 중에서도 이동거리가 거의 탑급이어서 스페이스-데슬 다 써서 진입해야 할 거리를 5트포 짜리 스킬 하나로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이상이 기동성에 있어서의 장점입니다. 읽어 보시면서 아시겠지만 사실 단순히 기동력이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안정성도 같이 올라간다고 보셔도 됩니다.
그럼 무력화가 기존 트리에 비해서 얼마나 차이나냐 묻는 분이 있어서 무력화 부분에 대해서 써 보면...
일단 현 국민트리에서 무력화가 가장 좋은 스킬이 쓰임인데, 쓰임의 무력화가 100 이라고 가정하면 데몰 321 트포의 경우 130~140 정도입니다.
그리고 쓰임이 표기 무력화는 중이라고 되어있지만 똑같이 무력화가 중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크커보다 무력화가 훨씬 좋아서 최소 중상 이상이고, 그 쓰임보다 무력화가 훨씬 좋은 데몰은 표기 무력화는 중상이지만 321 트포 한정 실질 무력화는 상 이상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데시메 m 자리에 라클 m 이 들어가는데, 여기선 무력화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데시메는 아예 무력화 표기가 없을 정도로 무력화가 쥐꼬리 만한데, 라클은 표기 무력화는 하 로 되어있지만 10트포까지 줄 경우 실질 무력화가 중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3트포 찍으면 생기는 막타 폭발에 무력화가 엄청나게 몰려있어서 라클m은 2트포를 따로 무력화 상승 트포 투자를 안해도 라클5 보다 무력화가 두 배 이상 나옵니다. 똑같이 표기 무력화 하 인 샤펀과 비교해봐도 거의 두 배 정도 차이가 나구요) 각각 한번씩 만 썼을 경우에도 라클이 데시메보다 무력화가 두배 이상인데 데시메 1번 쓸 동안 라클은 2번 이상 사용이 가능해서 누적 무력화로 따지게 되면 차이는 몇 배로 벌어지죠
그래서 현 국민트리에 슬래셔 선택 기준으로, 주력 무력화 스킬들을 표기 무력화가 아닌 실질 무력화로 비교해 보면
현 국민트리
쓰임(중상) 크커(중) 샤펀(하) 라클5(하)
데몰m 트리
데몰(상) 쓰임(중상) 크커(중) 라클m(중) 샤펀(하) 브루탈(하)
이 정도 차이면 순간 무력화에서 무력화를 두 배 가까이 넣을 수 있습니다.
이게 파티에 워로드나 무력시너지 직업들이 껴 있을 땐 체감이 덜한데, 특히 매칭에서 무력화 약체직업들끼리만 매칭 됐을 때 체감이 확 옵니다. 내가 스킬 배분을 실수한 상황만 아니면 확실히 무력 성공률이 확 올라가는 느낌?
그럼 가장 중요한 딜량을 비교해 보아야 할 차례인데
각 자리를 대체한 스킬들끼리 비교를 해보면 될 것입니다.
데시메m vs 라클m
샤펀m vs 데몰m
라클5 vs 샤펀5
요렇게 비교해 보면 되겠죠.
데시메m vs 라클m 의 경우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데시메는 하울에 맞춰서 쿨마다 무조건 꼬박꼬박 박는다고 가정할 시 딜 싸이클이 22~23초 내외에 한 번 정도 쓴다고 치고, 라클은 하울링 신경 쓰지 말고 짤딜로 박아줄 경우 신속이 좀 높으면 쿨이 10초 안쪽으로 9초대까지 줄어듦으로 거기에 맞춰서 dps 를 적당히 계산했습니다.
여기서 데시메 2트포를 약점포착을 쓰는 분도 계시고 잠식 방출을 쓰시는 분도 계신데, 약점포착 트포를 쓸 경우 데시메와 라클의 dps 가 거의 비슷하거나 라클쪽이 오히려 살짝 앞서는 것 같구요, 대신 데시메 2트포가 잠식 방출일 경우 라클보다 dps 가 20% 내외 정도 앞서는 듯 하였으나 대신 잠식 게이지 수급이 안되는 소소한 단점이 있죠. 그리고 플러스 알파로 라클쪽이 무력화는 비교 불가능할 정도로 앞섭니다.
사실 재련 효과 몰빵한 주력 딜스킬3개 + 쓰임에 비해서는 데시메나 라클이 딜 지분이 크지가 않기 때문에 전체 딜량 내에서 저 스킬간에 20퍼센트 정도의 dps 차이면 개인적으로는 아주 의미 있는 딜량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샤펀m vs 데몰m ..사실 이 스킬간의 딜량 차이가 메인 대쉬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제가 트리시온에서 각각 수 백번 씩 갈겨보면서 10회 단위로 끊어서 평균치를 내 본 결과 사실 데몰이 321 트포라는 가정 하에 딜량 차이는 정말 미세했습니다. 전체 평균치는 샤펀이 아주 약간 높은 것 같기는 한데, 차이가 어느 정도냐 하면 데몰이 샤펀보다 치명타가 더 잘 터졌을 경우 10회 평균 딜량이 데몰이 샤펀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을 정도로...뚜렷한 차이는 없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 이 정도 차이면, 압도적 무력화 차이(+ 쾅 쾅쾅쾅쾅 쾅!! 하는 데몰의 손맛!!?) 까지 고려했을 때 충분히 메리트는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레이드에서 321 트포 데몰을 풀히트로 잘 박아 넣는 것은 숙련도 문제겠지만요.
마지막으로 라클5 vs 샤펀5의 경우
저 같은 경우는 어차피 기동성 때문에 샤펀을 5 주고 쓰는 김에 1트포를 이동거리 트포를 주고 쓰는데, 이렇게 할 경우 쿨마다 꼬박꼬박 박아넣는다는 가정 하에는 dps 가 비슷하거나 샤펀이 살짝 높게 나오고요, 만약 샤펀5로도 딜을 조금이라도 더 챙기고 싶어서 1트포를 딜트포를 찍을 경우는 샤펀쪽이 20~30% 정도 높게 나오는 걸로 보입니다.
다만 이것은 샤펀 풀히트 기준 dps 라서 저처럼 샤펀을 유동적인 이동기로 자주 쓰면 쓸수록 실전에선 딜 차이가 줄어들거나 오히려 라클이 dps 면에서는 더 앞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역시 5짜리 짤딜기로 전체 딜량 기준에서 보면 아주 미미한 차이겠지만요. 무력화도 둘 다 하 로 거의 비슷하게 나와서 이 경우도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죠.
이상 오늘 제가 시간 좀 들여가면서 트리시온에서 씨름 좀 해보고 좀 더 자세히 적어보았네요.
개인적으로는 현 국민트리에 비해서 딜량을 제외하면 우위를 점하는 부분이 여러 방면으로 있으므로 나름대로 경쟁력 있는 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재감을 몰아준 샤펀5 를 팍팍 사용하는 시원시원한 진입 및 이동 + 데몰의 손맛 + 기존 트리에 비해 압도적인 무력화 등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기엔 고렙분들은 골드가 너무 많이 소모될 것 같고(...), 대신 이제 막 전설장비 계승하고 올라오시는 분들 계시면 눈 딱 감고 권해봅니다...물론 맘에 안들면 다시 국민트리 가시는 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