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충모닉 연구원입니다.
시즌2 들어와서 번개의분노(이하 번분) 각인이 꽤 조명을 받았습니다. 데미지도 준수하고, 출혈 틱뎀에도 적용이 되어 스택이 잘쌓인다는 이유였죠.
1385레벨을 찍으면서 이제 전설악세를 맞추는 타이밍이 왔는데, 번분의 효율에 대해서는 아직 직접 실험해본 결과가 없어서 한번 간단하게 실험 해봤습니다.
다만 완벽하게 통제시킨 실험이 아니라 간단하게 허수아비를 처보면서 해본 실험이라, 어느정도 오차가 있음을 감수하고 해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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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5레벨, 공격력 19185 (저받인3 적용. 순수 공격력 약 16500)
치명 828/특화451/신속243
번분각인은 2레벨입니다. (번분스택 쿨타임 2초)
충동3스텍을 쌓은 상태로 시작하였습니다.
실험 방법
3분간 허수아비를 치고, 번개의 분노로인한 데미지를 녹화 영상을 통해 확인.
실험 결과
3분간의 총 딜량
46,003,742
번개의 분노로 인한 딜량 (총 8회)
245,809
502,724
275,794
232,105
250,526
469,063
233,923
249,310
총합 2,459.254
따라서
번분으로 인한 딜 증가율 = (번분 포함딜량) / (번분을 제와한 딜량) = 46,003,742/43,544,488 = 1.056
즉 5.6프로 증가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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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스킬쿨타임에 계속 평타를 때리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실전을 고려하여 적당한 수준으로 평타를 섞었습니다. 물론 이렇게해도 실전보다는 훨씬 많이 넣은 샘이죠.
그렇게 하다보니, 총 180초 동안 8회. 번분 데미지를 터트리는데 평균 약 22.5초 가량이 걸렸습니다. 참고로 스택 하나쌓는데 최대 23초까지도 걸렸습니다.
이 실험을 하고 제가 얻은 결론은,
충모닉의 번분효율은 그리좋지 못하다 입니다.
몇몇 직업들은 배마의 내연, 서머너의 소환수 처럼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가하는 스킬들 혹은 타수가 높은 스킬들이 존재해서 번분의 스택을 빠르게 쌓아서 터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충모닉은, 스킬쿨타임이 대부분 긴 편이고, 타수가 낮으며(인간폼에서)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 없습니다.
저도 번분을 쓰고있었고, 서브각인으로 번분을 많이 추천드렸지만, 이정도로 효율이 안나오는지는 몰랐습니다.
참고로 번분3을 쓴다고 해서 절대로 딜증가량이 두배가 되지 않습니다.
스택쿨타임이 2초->1초로 줄어드는 것인데, 어차피 번분스택 4개쌓는데 22.5초. 즉 평균 1스텍당 5초가 걸립니다.
정확한 계산은 어렵지만, 어림잡아 1.2배정도의 효율을 보여줄것이라 예상이되네요.
물론 오차의 범위도 있겠지만, 그런걸 다 포함해서 생각해도 번분의 효율은 2를 썻을때 최대 7프로 정도. 3을 썻을때는 9프로 정도의 효율을 보일 것 이라 생각이 듭니다.
특히 벨가와 흑요에서는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실질 효율은 더 떨어지게 되고요.
물론 카던 큐브 등에서 활용할 수 있어서 범용성이 높다는 점, 페널티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 좋지만
효율을 따진다고 하면 아쉽게 느껴지는 각인입니다.
그리고 충모닉의 서브 각인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주 각인은 원한3 일때)
주관적인 의견으로 말씀드리자면,
1순위 ) 약자무시 ( 체력30프로 이하 적에게 피증 36퍼 )
노패넡티에, 효율도 준수하고 충모닉의 스텍시스템과 잘맞는 각인입니다. 30프로 알림으로 도전레이드 및 아르고스 트라이때에 다같이 죽을지말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2순위 ) 저주받은 인형 (생명력회복효과 25프로감소, 공증 16퍼)
원한 다음으로 강력한 데미지를 지니고, 강한 페널티를 가지고 있는 각인입니다. 저받인의 페널티는 생명력 회복효과 감소입니다. 하지만, 악마화 변신때 회복하는 체력은 이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악마화의 회복은 최대체 증가효과 이기때문에 다르게 분류되서 그렇게 되는것 같습니다. 따라서 유지력이 준수한 충모닉에게 꽤나 적합한 각인입니다. 다만 벨가에서는 권능에 뭍혀서 없어지는 각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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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순위 ) 정기흡수 ( 공속 및 이속 15퍼 증가 )
정기흡수가 딜각인이 아니어서 생각하고 있지 않았다가.. 벨가누스를 잡으면서 다시금 생각나게 만든 각인입니다. 벨가누스, 아카테스 같은 딜타임이 적은 레이드에서 공속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정된 딜타임에 많은 스킬을 넣어야 하기 때문이죠. 충모닉은 일반 스킬8개 외에도 악마스킬6개 까지 아주 많은 스킬들을 넣어야 하는 직업입니다. 벨가누스에서 인간폼 스킬만 다넣고 변신해야지~ 하다가 변신타이밍 다놓친적이 한두번이 아니더군요. 딜 숫자가 커져야만 딜각인인것은 아닙니다. 레이드 도시면서 스킬이 많이 노는것 같다~ 하시는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네요.
4순위 ) 예리한 둔기3 ( 치명타 피해량 증가 50프로, 일정확률로 데미지 20프로감소 )
예둔 1은 딜을 감소시키는 각인입니다... 3부터 의미가 있습니다. 치명타율 30퍼 이상부터 쓰시는걸 권하며, 치명률이 높아질 수록 더 높은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구조적인 페널티도 받지 않는 좋은 각인입니다.
5순위 ) 안정된 상태 ( 체력 80프로 이상일때에 피증 16프로 )
딜증가 자체는 3레벨 16프로로 꽤 강력한 각인입니다. 다만 체력 80퍼 이상 유지하는게 상당히 귀찮은 일이죠... 지속적인 힐링을 줄 수 있는 홀리나이트와 고정팟일때에 써봄직한 각인입니다.
6순위 ) 돌격대장 ( 이속증가량의 45프로 만큼 피증 )
악마화때에 이속20프로증가효과, 데모닉 슬레쉬의 7트포 이속 20프로 증가효과와 잘 맞는 각인입니다. 다만, 충모닉은 신속이 낮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태에서는 이 효과를 받기 어렵습니다. 이동기는 상황에 맞춰 써야하는데 쿨마다 돌릴 수는 없으니까요... 이속증가 효과가있는 배마, 블레이드와 고정팟이라면 조금 쓸만해지는 각인입니다.
실험은 정작 3분해놓고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도움이 되셧으면 좋겠습니다.
충모닉 여러분들 화이팅입니다! 밸패해달라고 문의 열심히 넣는중이니 조금만 견뎌봅시다!
의견이나 질문있으시면 편하게 해주세요
수정)
각인추천에 정기흡수 각인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