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충모닉 극고점 기준 dps가 1800정도 나오는 걸로 아는데 이 정도면 중위권 정도 되는 dps라 생각합니다.(버프는 받을만 하다 생각함)
근데 문제는 현 레이드 메타가 충모닉한테 안 좋게 돌아가는 것이 꽤나 크게 작용하는 거 같습니다.
1. 쳐맞딜이 힘듦
충모닉의 강점 중 하나인 쳐맞딜은 상시 경면과 자체 피회복, 그리고 극특임에도 빠른 이동속도를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지금 레이드는 경직을 거는 패턴보단 아예 넘어뜨리는 피격이상 패턴이 훨씬 많고 데미지가 상당하거나 게이지를 채우거나 공대원들에게 민폐가 되는 바람에 쳐맞딜이 힘들다고 느껴집니다. 전태와 유산스카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동일하죠.
2. 지속딜링의 불리함
충모닉이 온전한 딜을 뽑아내기 위해선 변신한 3~40초 간 끊임없이 계속 딜을 한 뒤 변신이 풀릴 때쯤 기믹이 나오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런데 요즘 레이드를 보면 기믹 간의 텀이 너무 짧고 많으며 중간중간 말도 안되는 무적(사라지기, 날아가기)을 너무 길고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아드로핀 물약의 존재로 인해 결국 기믹 후 확실한 딜타임에 많은 딜량을 넣을 수 있는 순간 폭딜러들이 너무 우세한 부분도 없잖아 있습니다. 또한 변신캐 특성 상 딜을 하기 위해선 변신을 위한 아덴 수급도 필요한데 보통 기믹이 끝나면 바로 딜타임이 되어버려 허겁지겁 아덴모으고 변신할 때 쯤이면 딜타임이 끝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극신캐, 잔재블레, 유산스카 등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동일하죠.
3. 근거리 타대의 불합리함
지금 1티어라 불리는 캐릭들에는 버스트블레, 일격스커, 충단인파, 포격블래, 상소섬너, 황후알카, 점화소서 정도가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백사멸 딜러거나 원거리 타대 딜러라는 점입니다. 지금 하브나 일리아칸의 경우(특히 일리아칸) 백이 안전한 패턴이 많으며 원거리를 저격하는 패턴보단 근접에서 때리지 말라고 쓰는 패턴이 많으며 원거리 캐릭은 근거리에서도 칠 수 있지만 근거리 캐릭은 원거리에서 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불합리함이 안 느껴질 수 없습니다.
즉 현 레이드는 충모닉에게 제한되는 상황이 상당히 많습니다.
필요한 개선사항을 적어보면
0.☆충모닉 딜 상향☆
1. 게이지 패턴과 맞으면 공대에게 피해가 가는 패턴 감소
누구 아이디어인지 몰라도 맞으면 게이지를 채우거나 공대에게 피해가는 패턴을 기믹이 아니라 짤패로 넣으면서 맞딜캐릭에게 메리트는 주지 않는 건 잘못됐다 생각합니다.
2. 무적 패턴 삭제 및 지속딜러용 아드로핀 출시
보스가 기믹이 아닌 짤패로 무적되는 건 굉장히 불쾌하며 심지어 시전시간도 길고 주기도 짧습니다. 내부쿨 적용 및 시전시간 감소or삭제가 시급하며 지속딜러용으로 30초 간 공이속 및 공격력 10퍼 증가 물약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3. 백어택 고점 감소 및 근거리 저격 패턴 감소
백어택이 현재 받는 고점요소는 백 자체 피증10%, 백헤드 시너지(워블), 기습의 대가25%, 사멸(치피 65%, 피증 26%)등 백을 쳐야한다는 리스크에 비해 개인적으로 너무 큰 리턴을 받는다 생각합니다. 워블 백헤드 시너지 감소(12->9퍼), 사멸효과 조정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근거리는 아예 딜을 못하게 만드는 패턴은 감소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현재 최고티어 가디언인 소나벨의 경우 재미는 없지만 충모닉이 생각보다 의외로 안 밀린다 생각되는데 가장 큰 이유가 쳐맞딜이 제일 가능하다는 점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