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3가지를 반박해보자.
보석2개 / 가성비 / 쉬운난이도
1. 보석 2개 따리 가성비?
- 충모닉은 애초에 타클래스와 성능을 비비려면 2단계 높은 보석을 껴야 성능이 비벼진다.
예) 7둘둘 레이드 기준 변신캐 최소 9멸 7홍
-> '보석 2개 따리 가성비' 라는건 변신캐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공대장이
'그냥하죠' 마인드로 7멸 7홍 애들을 데려가기때문에 시작된 이미지이다.
- 보석 2개가 가성비를 외치기엔 보석 1개 가성비가 더 강하다. (수라, 포강, 버스트 등)
- 주류세팅으로 가면 10홍은 기본으로 필요하다(원예저돌충아1)
변신 시간내에 S스킬(블러드 매서커)를 3번 박아야 제 기능을 하기 때문
- 이벤트 보석 8멸 8홍은 계륵이다. 변신캐가 쓰기엔 애매한 라인이라서 어차피 9멸을 사야한다.
그리고 남은 7렙들은 활용 할 수도 없는 반 장식용으로 전락한다.
2. 악세 / 트포 가성비?
2-1) 악세
- 충모닉은 전부 주류 세팅기준 전부 메이저 각인(예둔, 돌대, 저받, 아드)을 쓰며 가성비각인은 없다.
- 극특치 세팅이 주류이며 특화에 따라 변신시간과 딜에 영향을 받아
최소특화가 존재하며 높은 홍염이 요구된다.
-> 특신이라는 선택지가 존재하지만 고점을 위한 세팅은 아니다.
- 캐릭터 성능에 비해 직각악세 가격은 타 클래스 보다 비싸다.
-> 애정과 별개로 같은 값이라면 다른 뛰어난 클래스를 사는게 맞다.
- 타대세팅의 경우 극특화에 따른 각성기 딜증가는 적용되지 않아서 쓰지않는다.
-> 쓴다면 그저 가성비 세팅일 뿐이다.
2-2) 트포
- 요즘 소망의 아뮬렛, 염원의 아뮬렛 다 뿌리고 교환도 있어 의미없다.
- 트포를 전부 맞춘 애들이 더 강하지 트포 없는 충모닉이 더 강하진 않다.
3. 쉬운 난이도?
- 난이도는 기준을 생존으로 잡느냐, 기믹으로 잡느냐, 딜로 잡느냐에 따라서 갈린다.
3-1) 생존으로 따진다면 변신 때마다 최대생명력 20%상승으로 체방이 상승하여 좋은편이다.
하지만, 변신 시 피격면역에 관한 스킬은 없으며 피해량이 높아서 뒤질 기믹은 똑같이 뒤진다.
장점이라고 해봐야 물약 아낄수 있다 정도지 기믹을 씹어먹을 수준은 아니라는거다.
워로드나 디트, 수라처럼 실드 피면으로 버틸 수 있는것도 아니고 절정의 짱룡세 같은 스킬로 막을 수 있는것도 없다.
3-2) 기믹으로 따진다면 지속적인 패치로 유틸에 대한 부분이 크게 상승했다. 무력도 준수하고 파괴는 뛰어나다.
하지만, 무력과 유틸은 평준화를 통해 부족한 클래스를 찾기가 더 힘들다.
3-3) 딜을 넣는 난이도로 따진다면 어렵다는게 내 결론이다.
뭐 선딜이 길다던가 딜각 잡기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딜을 넣어서 1인분이상의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기가 어려운거다.
충모닉 유저들은 대부분 이런 상황을 경험한다.
'와 이번엔 실수 없고 아드 타이밍 제대로 싹다 넣었다!'
-> 밑잔 블레, 강투 충모닉
'하 ㅅㅂ 이번에 왜케 레이드가 길지?'
-> '밑잔 충모닉'
-> 공대원 스펙검사 후 버러지 검거 or 누군가 뒤지거나 쌀먹
내가 아무리 열심히 딜을 해도 넘을 수 없는 벽이 존재하고
내가 열심히 했다고 인정을 받는게 아니라 남을 의심해야하는 순간이 디폴트이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충모닉의 구조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충모닉은 무조건 변신시간 내내 딜을 넣어야 1인분이 가능하다.
기믹이나 컷신으로 그 시간이 줄어들수록 mvp창에서 멀어진다.
앞서 말했던 생존 이점이 있는 피회복의 경우 회복하는 만큼 기믹을 맞으면서 변신시간 내에 딜을 박아야 1인분을 간신히 하는것이지
남들처럼 피할 기믹을 다 피하면서 산책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dps는 급격히 하락한다.
쉽게 말해 남들 놀때 똑같이 쉬면 뒤쳐진다는거다.
* 3S(블러드 메서커 3회)의 의존도가 높다.
- 충모닉의 기본세팅은 모두 3S를 다 맞출 수 있는 조건이 되는가? 라는게 중점이다.
변신시간 약 30초 내외로 3회를 맞춰야하는데
30초 안에 어떤 기믹이 있을지 컷신이 나올지 예상하더라도 딜사이클을 조절 할 수 없다.
변신시간 내에 3회를 못 맞추면 결국 dps 하락의 원인이 된다.
* 아드의 효율이 낮다.
- 아드는 10초의 시간동안 공격력과 공이속이 증가하지만
아드시간내에 지속딜이 열심히 털어넣는다고해도 순간폭딜의 효율을 넘어설수 없다.
+ 사용각인이 효율이 떨어지는 저받과 아드인점도 한 몫을 한다.
+ 딜사이클 중간에 평타 넣는 시간이 존재한다.
* 인간폼에선 딜적으로 할 수 있는게 없다.
- 보석을 끼워도 딜지분이 처참하기때문에 인간폼 스킬은 무력, 부파같은 기믹적인 요소로 쓰는것 일 뿐
딜적인 부분은 보석의 효율을 받지않는다.
* 다시 변신하기까지 시간이 길다.
- 인간폼에서 변신하기까지 약 4~6초가 소요된다.
허수dps를 측정하면 알겠지만 4~6초 딜을 쉰다면 dps는 나락간다.
-> 또 이것을 극복한것은 데모닉 이후 출시된 유산스카이다.
유산은 변신시간이 짧고(20초) 변신이 풀리고
아덴 40%환급 받아서 2~3초 내에 다시 변신이 가능하다.
위 언급된 내용들은 1티어가 되기위한 딜 조건이 아니다.
단순히 1인분을 하기 위해서는 위 조건을 넘겨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레이드 메타에서는 순간 폭딜을 넣고 기믹보고 폭딜 넣고 기믹보고 하는 메타인만큼 충모닉의 경쟁력은 떨어지는게 당연하다.
그래서 단순히 딜적으로 1인분을 하기위한 난이도는 어렵다고 보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