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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장문 ) 상시변신과 데모닉 사이클에 대한 주저리

마용
댓글: 22 개
조회: 2722
추천: 8
2025-09-09 17:58:50


https://youtu.be/hgfBFlTIVw4


딜증 효율 계산에 사용했던 454초 루메킬 전투분석과 해당 전투분석에서 주로 사용했던
초각스(마쉬) 및 각성기(루인) 없이 일반 스킬만을 사용한 2AS 1X 변신 사이클 영상임


공속 : 115.32%   [ 기본 (100%) + 신속 77 (1.32%) + 축복 3Lv (9%) + 만찬 (5%) ]
공속 : 116.04%  [ 기본 (100%) + 신속 177 (3.04%) + 정흡 0Lv (13%) ]


스펙 기준으로 잡았던 공속 115.32%에 근접하기 위해 본인 세팅에 정흡 유물 0레벨 각인만 추가하였고
사실 전투분석 측정 당시에는 매끄러운 사이클 반복을 위해 잠식스킬 8겁작을 전부 착용하였기에
데시메이트 딜량은 조금 더 낮아져야 하고 전체 진행 시간에 차이도 있어야하지만 뭐 암튼...


영상 속 사이클은 아래와 같음


데슬 (피증 8초) - 그랩 - 데메 - 비전 - 하울링 (피증 16초) - 악마화
E (중독) - S - A - R - Q (피증 6초, 출혈) - W (피증 6초) - 평 1타 - E - 평 1타 - R
(피증 6초) - Q (피증 6초, 출혈) - 평1타 - 블피 - E - R - Q (피증 6초, 출혈) - S - A 

비전 (전풍) , 하울 (영풍) , Q (출혈) , W (속행) , E (중독) , R (전질)  , A (영질) , S (전질)

뭐 예전에 중독이 없던 시절엔 Q 광분도 썼었고 카운터 성능을 위해 W 질풍을 쓰는 사람이나
전분 등장 이후 출혈중독 빨간약 먹고 2속 or 3속 빌드를 쓰는 사람도 있긴 할텐데
개인적으로 소울, 데헌 으로 3속, 4속 빌드 써보고 느낀게 차라리 단심을 쓰지 속행은 할 게 못 된다였고
충동은 단심을 쓰기가 참 뭣같은 캐릭이라 그냥 Q 출혈 W 속행 E 중독 으로 자리잡았음

E야 시전속도가 빠르며 딜도 준수하니 중독 가동률을 올리기 위해 오프닝으로 쓸만하다 생각하는데
Q W 가 참 계륵임 시전속도가 느리진 않아서 쓸까 싶다가도 딜지분이 낮아 순서를 미루게 되는데
또 출혈, 속행 룬 밸류를 생각하면 쓰긴 써야하는데 그렇다고 막 시전이 빠른 스킬도 아니라 하 참...
아마 이후 '해 : 샤프 피어싱 + 달 : 고어 블리딩' 코어 조합을 사용하게 되면
고어 블리딩 운명 발동과 이후 3회의 악마 스킬 피해량 증가 때문에 사이클이 경직될 것 같은데 흠...
뭐 고민은 일단 코어부터 먹고 합시다 


그리고 시너지에 관해 말해보자면
옛날부터 북미 지표 기준 충모닉 시너지 유효율이 80%대인가? 로 박살나있어서
2AS 1X 빌드가 생긴 이후 경면도 없는 병신 하울링 재손도 못 쓰고 피증 쓰고 있었고
최대한 쿨마다 데슬 + Q + W 우겨넣어가며 박살난 충동 자체 성능으로 통나무 무겁게 하는 대신
파티 시너지 가동률 극한으로 높여서 파티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전분 들어오고 빨간약 ㅈㄴ 세게 먹은게 가동률이 90퍼 초반에서 실수하면 80% 초반까지도 내려간다는거임
그래서 엥? 대체 뭐지? 지금까지 내가 한 노력들은 다 허상이었나?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결론은 이거임 하울링 16초가 너무 길다보니 6초짜리 Q W 를 아무리 박아봤자
사이클 중 대부분 시간에 시너지 갱신이 안 됨 평 1타 - R 이후에나 하울링 시너지가 6초 아래로 떨어지기 때문에
이후 이어지는 W - Q 에서 시너지가 6초 / 6초로 갱신되고 블피 - E - R 을 박고 나면 1초임
여기서 만약에 SA 쿨돌았네? 빨리 털고 변신 해제해야지~ 하면 아주 ㅈ되는 거임
내 주력기인 SA가 시너지 없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데슬을 아덴수급 사이클 오프닝으로 사용하는 습관이 없다면
무려 매 변신 사이클 24초 마다 시너지가 약 4초 즉, 전체 플탐의 16% 가량이 비는 대참사가 일어남

이런 와중에 패턴을 피한다고 데슬을 이동기로 쓴다면? 하울링이 경직스킬에 끊긴다면? ㅋㅋ ㅈ된거지 뭐...



충알못들은 충모닉을 무지성 피아노캐릭으로 생각하지만 충모닉 좀 치는 사람들은 알다시피
인간폼 스페 러쉬는 8초 6m / 악마폼 스페 워크는 7초 8m로 쿨이 죤나 긴 편임
따라서 별다른 유틸기가 없고 스킬 하나하나 후딜이 긴 악마 상태에서는 생존을 위해
언제든 딜을 포기하고 스페캔을 할 생각을 해야 하며, 스킬 시전 중 일정 거리를 이동하는 Q W R 3 스킬을
자유자재로 이동하여 딜각을 잡고 패턴을 회피해야함

따라서 무지성 피아노가 아니라 적재적소에 스킬을 우겨넣고 그 다음 60스택 및 DPS 방어를 위해
최적의 사이클을 수시로 생각해야 되므로 대부분 시간에 시선이 스킬 쿨에 가있을 거임

근데 더욱 고점을 깎기 위해선 피통 밑에 시너지 디버프가 보이는 레이드에서는
스킬 쿨에 시선이 가 있는 시간을 줄이고 보스 피통 아래 내 시너지가 몇 초 남아있는 지를 유심히 봐야함
근데 이게 말이 쉽지 공대플레이니 묻어있는 디버프도 죤나 많고
보스 피통보랴 기믹하랴 내 스킬쿨 확인하며 사이클 돌리랴 바빠 뒤지겠는데 말이지?

이걸 난 몇 년 전부터 말했는데 충모닉도 어려워하는 똥손병신 취급받다가
이제야 종종 직게에 충 어렵다 이런 글이 보이니까 참 웃김
 



다시 사이클로 돌아와서
조우 시너지 이후 4잠식 악마화 후 후딜이 풀리기까지 약 5.5초 가량이 걸렸고
블피 스택을 쌓고 사용하기까지 악마스킬 10회 + 평타 3회 사용하여 약 14초
이후 두 번째 SA를 사용하고 변신을 해제하기까지 4.5초 가량이 걸려
최종적으로 한 사이클에 약 24초가 걸렸음 (인간폼 5.5초 + 악마폼 18.5초)

실제로 454초 루메킬 전분에서도 19회 변신했으니 사이클 1회당 약 23.89초 걸린 셈



치적X 회심입타 ( 치8 특30 신2 / 한돌3 혼강2 입타2 ) - 99.29%
[ 치명 567 (20.29%) + 반지 중중 (1.9%) + 팔찌 (7.6%) + 직각 3 (30%) + 혼강 2 (24%) + 아드 유물 1 (15.5%) ]

일단, 본인은 팔찌에 치적 7.6%가 달려있어 아드1 뾰루지단임에도 불구하고
오버치적으로 인해 회심입타 기준 신속을 100 정도 주는 편인데

일반적인 스펙 기준 신속이 기본 내실 77밖에 없다고 가정하고
일반 스킬에는 신속 쿨감 1.65%, 악마 스킬에는 신속 쿨감 1.65% + 10작 쿨감 24%
초각성 스킬 마쉬에는 도약 1T 잠재력 해방 5Lv 쿨감 10% 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음 



상당수의 유저들이 딜증가량이 눈꼽도 아닌 미세먼지만큼 나오는 일반 스킬을 위해 8겁작을 쓰느니
배럭의 보석 단계를 올려주고 공증용으로만 옮겨 다니며 사용하고 있을 텐데

당연하게도 작열쿨감이 없는 와중 쿨은 또 죤나게 길어서 영상 속에서도 변신 해제 후
주요 아덴수급기 4종 중 데메, 비전, 하울의 쿨이 안 돌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물론, 데메를 제노로 대체하면 제노 사용중에 비전, 하울의 쿨이 돌기 때문에 문제 없이 변신 가능하고
실전에서는 이런 상황이 나올 일 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님

중요한 건 ERQW에 비해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긴 SA 쿨타임임


사실 내 글에서 몇 번이고 언급한 내용이지만
충동 데모닉이 인간 <-> 악마를 왔다갔다하며 얻는 이득은 아래와 같음

1. 악마화 및 악마화 해제 시 짧은 피면 + 상면
2. 악마화 시 악마폼 체력의 20% 고정 회복 (저받 영향 X)
3. 악마화 시 초각스 제외 악마 스킬의 쿨타임 100% 감소

반대로 말하면 이터널 블러드와 같은 상시 변신 상태에서는 위 3가지 이득을 전혀 누릴 수 없게 됨

물론, 변신 상태를 상시 유지함으로서 이속 20%, 치적 30%, 경면이 상시가 되지만 이게 과연 이득일까?

1. 어차피 인간폼에서는 데슬 날움 트포로 이속 30%를 받음 (가동률 약 60%)
2. 치적 30%는 이러나저러나 악마 스킬에만 받는 것이기에 논할 가치조차 없음
3. 인간폼 스킬 중에도 데메, 비전, 라클, 데슬 4개의 스킬에 경면이 있음
4. 인간폼 순간 파괴 7레벨, 악마폼 순간 파괴 2레벨
5. 인간폼 스킬 전부 사용 시 무력화 388, 악마폼 스킬 전부 사용 시 무력화 314
6. 악마폼 카운터 데스 클로의 선딜 문제
7. 예쁘게 꾸민 내 커마랑 아바타랑 무기 25강 이펙트를 ㅅㅂ 마을에서밖에 못 봐


이 부분들을 생각해봐야 할 것이 정말 큰 일이 나지 않는 이상 아덴수급 및 악마화는 약 5초면 끝남
근데 어차피 피면이 약 492초 각성기, 약 54초 쿨 마쉬, 약 25초 쿨 블피 3개밖에 없고
심지어 3개 스킬이 모두 주력기라 막 사용할 수가 없는 충모닉 입장에서
오히려 인간폼 스피닝다이브를 사용하거나 데슬 기동력으로 피하는게 좋지 않나?
(본인은 비전 풀틱 빗나갈시 쓰임은 복구 가능하나 스다는 복구가 불가능한 이유로 옛날부터 스다 쓰는건 가짜 충모닉이라고 생각해서 안 쓰긴 함 ㅋㅋ)




게다가 시즌3 앜패 이후 체방표를 살펴 보면 데모닉 체방이 그리 높지 않음

1.583의 데건리, 1.663의 홐서알소 , 1.681 광기 바로 위 소울 기상이랑 같은 급임
변신을 해서 체력 펌핑이 된 후에야 2.1이라 인파 브커에 비비는 수준인데 

문제는 충모닉의 직업적 스타일임
당장 옛 카멘부터 지금의 종막 하드 박아본 사람들은 격하게 느끼겠지만
이 Q W R 로 잘못 움직였다가 찍당할까봐 정말 신중하게 써야하고
이동형 스킬과 죤나게 짧은 스킬 사거리 및 충스트 스택의 환장할 합동콤보로
경면 믿고 레이드 내내 보스에 코 쳐박고 피격이상은 7초짜리 스페로 씹어가며
무호흡 짤패 쳐맞딜 해야 그나마 1인분 성능이 나오는 캐릭이고

이게 의도한 플레이 스타일이기 때문에 악마화 시 체력 회복 20%를 달아줬다고 생각함

오버렙 숙련 숙제팟에서야 단순히 물약 먹을 일 없어 돈 아끼는 패시브지만
딱렙 엔컨 트라이~반숙팟에서는 그나마 사람 구실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장치가 아닐까 싶다는 것

예전에 내가 충모닉 어렵다는 글 쓰면 타직업 (특히 알카년들 ㅋㅋ 지들 어려운 캐릭 한다는 선민의식 개쩜)
우루루 몰려와서 동네사람들~ 여기 보세요~ 이 새기는 뉴비 추천 캐릭 개허벌 난이도 충모닉이 어렵대요~
아주 옘병을 쳐 싸고 자빠졌는데 내 의견은 그때와 같음 그냥 무지성으로 굴리기엔 쉽고 편할지 몰라도
캐릭터의 극 고점을 뽑아내기 위해 온몸을 비트는 과정에 있어서는
유틸 좋은 타 캐릭 (ex. 소울이터) 등은 그냥 잡기술 좀 쓰며 딜각만 잘 보면 되는 거지만
충모닉은 ㅋㅋ.. 아오 생각하니까 빡치네 ㅅ1발 좆도 없는 유틸 쥐어짜가며 무호흡 쳐맞딜로
서폿님 고혈 쪽쪽 빨아봐야 1인분이 나올까 말까하는 개병신쓰레기폐기물직업인데 뭐? 쉬워?
그건 니가 악마화 6광휘로 60 노노하나 도는 도태 배럭따리니까 그렇겠지 ㅅ1ㅂㄹ...아 참자


당장 악마 스킬 무력도 매서커 (S)를 제외하면 인간폼하고 별 차이 안 나서
무력 게이지 나오기 전에 미리 S 땡겨놓고 E 박고 변신 풀어서 라클 제노 쓰임 박는게 더 빠르고 셈

게다가 2AS 1X 사이클에서 마지막으로 SA를 박고 약 14초의 쿨이 남은 상태에서 변신 해제 후
약 5초만에 다시 악마폼 변신해서 SA 남은 쿨 9초 가량을 초기화 후 사용하는건데?

질서 코어 효율 계산에서 이터널 블러드 계산을 어떻게 했냐면
그냥 간단하게 454초 중 변신 19회를 변신 1회로 변경하여 그에 맞게 인간폼 딜량을 수정하고
변신 18회 타임을 약 90초로 잡고 악마 스킬의 실질 쿨로 나눠 그만큼 횟수를 더했음

목 위에 달린 게 장식이 아니라면 여기서 느낄거임

'이터널 블러드 실전보다 훨씬 높은 효율로 잡고 계산 때려도 이 정도 쓰레기라고?'

블피 뎀감 20%를 달 게 아니라 오히려 SA 쿨감 8초 정도를 달아주던가 했어야지
어떤 빡통 새끼가 기획한건지 진짜 충알못 분탕충이 따로 없음 ㅅ1ㅂ련



암튼... 이렇게 짱구 대충만 굴려봐도 상시변신은 메리트는 커녕 디메리트만 둘둘 두르고 있는데
대체 왜 어째서 허구한날 상시변신 이야기가 나오는 건지 나는 도저히 이해가 안 됨

위에 언급했던 대로 블피 20퍼 뎀감을 삭제하고 SA 쿨타임을 추가로 줄여주든가 해야
딜상승률이 그나마 다른 코어에 비벼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그렇다해도 디메리트가 너무 많아 사용조차 안 해볼 것 같음
차라리 쓰레기로 나와서 고민조차 안 해도 되는 게 다행인가 싶기도 하고



종종 충모닉 개선안이니 뭐니 이야기 나와도 내가 반응을 안 했던 이유는
직업적 스타일과 전반적인 구조를 뜯어 고치는게 아닌 이상 답이 없다 생각해서였는데


그나마 조금이라도... 찌끄려보자면


1. 잠식 스킬의 아덴 수급량 증가

현재 최소 4스킬로 변신해야 하는 게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음
4스킬이 메인 아덴 수급 스킬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빗나가면 다른 스킬 2~4개를 써서 아덴 영끌해야하고
4스킬 중 경면이 2개 피면이 0개 ㅋㅋ 그렇다고 시전이 막 빠른 것도 아님
게다가 보스가 갑자기 백스텝해서 비전 풀틱이 빗나갔다?
데슬 2번 - 그랩 - 제노 - 라클 - 쓰임 - 하울 - 데메 후속 바닥 터지는 것까지 풀틱을 맞춰야 겨우 변신이 됨
그냥 진짜 온몸을 비틀다못해 걸레 짜듯 쥐어짜야된다는 거임

게다가 인간폼이 무카파가 준수하긴 해도 상당수의 데스가 인간폼에서 발생할 정도로
낮은 체방과 구린 유틸로 굉장히 위험한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상태를 빠르게 벗어나게 해줘야 할 것 같음


2. 공속 공속 공속 제발 변신 공속 ㅅ1발 재학아

평소에도 공속차이를 절실하게 느끼지만 돌대효율을 위해 에축 (공속 3%) 대신 베르닐 (이속 3%)를 빨아야하고
공이속 팔찌를 뽑자니 효율이 구려서 블레 배마 공이속 시너지만 보면 군침을 질질 흘리며
바드님 제발 강연 들어주세요 도화가님 제발 날필, 꽃길 들어주세요 사정사정을 했었는데
바드는 추가 공속트포랑 같은 트포 라인에 갓갓 공깎이 있어 바꿔달라 부탁드릴 수도 없고  * 종막 기준 강연 채용률 8%
도화가는 추가 공속트포랑 같은 트포 라인에 보호강화가 달려 있어서 대부분 보호강화 쓰고   * 종막 기준 날필 채용률 5%


수련장 허수아비 쳐보니까 공속 10% 차이마다 사이클 순서가 달라질 정도로 시전 속도에 차이가 있고
공속 상승으로 인한 딜증도 상당한데 가장 큰 건 편의성임 스킬 중간중간 틈이 생겨서
평타 1대 박을걸 2대 3대까지 박거나 무빙하며 포지션을 잡거나 하는 등의 여유가 생김

과거 충동 기준 정흡을 딜각인으로 치던 이유가 있고,
시즌 2 만찬 3.5% + 갈망 12% = 15.5% 에서 시즌 3 만찬 5% + 축복 9% = 14% 로 공이속이 1.5% 낮아지고
중독 룬의 등장으로 Q 광분을 빼는 비중이 늘어나니 공속에 대한 갈증이 더욱 심해질 수 밖에


3. 자체 치적이나 이속 좀 늘려줘라 ㅅㅂ

직각 치적을 30%에서 35%나 40%로 더 높여서 여분 치명을 신속에 투자할 수 있게끔 해주던가
아예 변신 이속을 20%에서 25%나 30%로 높여서 자체 풀이속 돌대 풀효율이 나오게 해주던가

40%중에 37% 38% 어정쩡하게 걸쳐서 돌대 효율도 존나 애매~하게 나오는데
다른 쓸만한 각인이 없어 바꿀 수도 없고 허구한날 베르닐 와인만 들이켜야 하니 에효 쉬바


결국 이거 외엔 스킬의 사거리 증가, 시전 딜레이 감소, 쿨타임 감소 등 밖에 없는데
이것들은 위에 3가지와 어느정도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기도 하니까
진짜 대대적인 구조개선을 하는 게 아닌 이상 요구할 만한 게 없음


그냥 냅다 악마화 딜증 15% 20% 블피 딜증 30% 박아줘도
구조가 그대로라면 계속해서 불편할거고 시간이 지나 밸패 패싱이 누적되면
다시금 전직업 최하위 만년 하수구지키미가 될테니 임시방편 무지성 딜증은 의미가 없다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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