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말에 밸런스 패치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해당 밸런스패치가 여홀나 추가 전까지 마지막 밸패일 가능성이 크죠.
이에 따라 다시 한번 현재까지 모였던 의견들을 정리하고 서로 토론하는 일이 발생할텐데
커뮤니티 내에서 종종 언급되었던 개선 사항들 모음집입니다.
전부 해달라는게 아닌, 그냥 의견들의 모음이고, 그렇기에 서로 상충하는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통해 서로 토론하기 원활한 게시판이 되기 위해 한달에 한번 정도 다시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들어 홀나게시판에서 폿홀 개선 토론 애기 자체가 뜸해지면서,
크게 추가된 점은 없다는 점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일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추가해주세요!
폿홀나 개선사항 모음집
추가해야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차별 받는 각성기 쉴드 계수
이제는 체방 계수가 어느정도 평준화 된지가 꽤 되었는데도
홀리나이트 혼자서만 체력 80% 정도만 쉴드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폿간에 체방계수가 평준화 된 만큼, 이 쉴드계수도 평준화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내부를 가는 파티원을 위한 아덴 버프의 부재
서포터 홀리나이트가 내부기믹이 존재하는 던전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이유 1순위로
내부로 들어가는 파티원에게 줄 수 있는 버프가 타 서포터 직업 대비 빈약하다.
이 이유는 가장 강력한 버프 중 하나인 아이덴티티 버프가 자기 자신 기준 지역설치형이기 때문이다.
이를 고칠 방법이 필요하다.
개선안으로 제안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아크패시브 메인노드 4단계 범위 증가 삭제 후 원거리 적용 형식으로 변경
- 아크패시브 노드로 Z 스킬을 추가, 아덴 발동 중에 Z 스킬을 누르면 신성의오라가 버프가 된다.
(축오 뎀감, 힐 효과는 사라짐)
- 아크패시브 노드로, 파티원이 신성의 오라 바깥으로 벗어나도 X초간 신성의 오라 효과가 유지된다.
여전히 타 클래스에 비해 부족한 피면기의 갯수:
비록 신의 율법에서 피면기를 얻어냈다고는 하나, 타 서포터 클래스에 비해서 피면기의 갯수가 적다.
특히나 범위형 아이덴티티를 가진 홀리나이트는 피격이상으로 인한 진영붕괴는 매우 치명적이다.
신의 분노와 같이 피격이상면역 트라이포드가 있는 신성 스킬이 피격이상면역을 기본으로 갖게 하던가.
타 스킬로부터 해당 옵션을 챙겨 폿홀나가 더욱더 안정적으로 아군 근처에 있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데미지 감소 중첩 불가로 의미를 잃은 유틸리티 트라이포드들의 구조개선
신성지역, 천상의 축복 같은 데미지 감소 트라이포드들의 가치를 되살려야함- 해당 트라이포드들을 쉴드 트라이포드로 대체한다.
- 해당 스킬에 존재하는 피해 감소 트라이포드가 타 데미지 감소 버프랑 중첩이 되는 구조로 바꾼다.
노후화가 심한 스킬의 리워크 또는 삭제 후 신스킬 추가
이것은 사실 딜홀나도 같이 공유하는 문제로, 채용율이 매우 떨어지는 스킬들이 존재함
대표적으로 신성지역, 섬광찌르기이 있다.
이러한 스킬들의 리워크를 해주거나 아예 삭제 후에 새로운 스킬을 추가해야 한다
징벌 스킬의 활용도 증가
폿홀나는 스킬이 너무 신성스킬에 제한되어 있어, 집행 스킬에 있는 유틸리티(파괴, 무력)을 제대로 활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징벌스킬에도 폿관련 트라이포드를 추가해야한다.
마침 징벌 스킬에서도 구조가 낡거나 단순위 하위호환이여서 안쓰이는 트라이포드도 많다.
예시)- 신성검 성흔 트포 대신 신앙심 추가 (아덴 획득량 증가)
- 집행자의 검 성흔 트포 대신 아군 쉴드 부여 트포 추가
- 처단 도약 공격 대신 빛의 흔적(낙인) 트포 추가
무의미한 서포터의 전투레벨 상승
이건 비단 홀나만이 아니지만, 폿은 전투레벨이 올라도 스킬포인트 투자할 곳이 없습니다.
서폿 스킬은 10레벨 이상으로는 못 누르고, 딜이 오른다 해도 의미가 없기 떄문이죠
다음과 같은 개선안들이 있다.- 스킬 레벨에 따른 쿨타임 감소, 마나소모 감소
-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트라이포드 계산을 '트포레벨 × 스킬레벨' 형식으로 변경
- 쉴드나 버프 트라이포드 지속시간이 스킬레벨에 따라 상승하는 형식으로 변경
신의 집행자 봉인 및 아덴스킬 추가.
딜홀나 빌드를 갈 경우 신성의 오라(X)키가 잠기면서 실수할 여지가 없는데
반대로 폿홀나의 경우 여전히 Z 스킬이 개방되어 있어 실수할 여지가 많다.
해당 Z 키를 봉인하거나, Z 스킬에 폿홀나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새로운 아이덴티티 스킬 넣어주는게 옳다.
인기가 많은 아이덴티티 스킬 후보는 다음과 같다- 아덴 게이지 일부 소모형 케어 스킬 (즉발힐, 즉발쉴드, 유틸버프 등):
이는 위에 사이드노드인 치유의 빛의 효과를 바꿔서 넣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용한 사이드노드가 되고, 힐이 아니라 단순 쉴드, 정화 같은 효과를 넣어줘도 매우 유용하다. 특히나 케어 스킬이 타 서포터에 비해 적은 홀나로써는 매우 필요하기도 하다.
- 아덴 모두 소모형 공격력 버프 스킬:
내부 인원 버프용. 또한 실질적으로 힐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 공버프를 주고 바로 아덴을 채우기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점 상승이기도 하다.
위에서도 말했다시피 이번 밸패가 여홀 추가 전까지 받을 마지막 개선 패치일겁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건슬/스커때 처럼 말이 없으면 여홀나랑 패치 못받을 가능성도 생각해야해요.
아마 2주 뒤에 밸패인 만큼, 지금부터 막 뭐라뭐라해도 해당 밸패에 큰 영향은 못 주겠지만
적어도 다들 어느정도는 관심을 갖고, 미리 홀나의 문제점에 대해 인지한채
빠르게 피드백을 넣는다면, 2월 밸패 이후 AS를 받기 한결 수월할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여홀나 업데이트랑 동시에 개선을 받는 방식이 아닌
여홀나가 출시되기 전에 개선 + 추가 피드백 + A/S까지 전부 받는게 중요합니다.
여홀나가 나온 직후에는 그 목소리에 묻혀 제대로 된 개선은 커녕 버그 수정조차도 여홀나 AS 피드백에 묻혀버릴 가능성이 매우 농후합니다.
진짜 괜찮은 의견이나 좋은 의견 있으면 꼭 댓글로 달아주세요.
추천 수는 의미 없어요. 필요도 없어요.
좋은 새로운 의견이 있는 댓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