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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기술스카 깨달음 관련 건의안

Ladiscout
댓글: 2 개
조회: 1632
추천: 14
2025-07-13 23:40:21
- [아크패시브 : 깨달음] 관련 건의안

개선안을 작성하기 이전에 이번 [아르데타인의 기술] 깨달음을 살펴본 결과, 기술 스카우터의 깨달음 중 대부분은 클래스가 지니고 있는 특성을 퇴색시키거나, 사실상 체감이 되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1. 기술 스카우터가 지닌 배터리 문제는 클래스 출시 초기부터 제기된 중요한 쟁점이었습니다.
 본디 배터리는 '일반 스킬'을 통해서 충전하는 방식이었지만 기술 스카우터의 아이덴티티인 '끊임없이 스킬을 굴리는' 매커니즘에 적합하지 않을 정도로 부족했고, 제작진 측에선 해당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배터리 최대량 증가]와 [배터리 회복 효율 증가], [트라이포드 수정] 등을 내세워 문제를 간접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술 스카우터는 여전히 [단죄-심판] 룬과 [자원 회복 음식]을 채용해서 딜 사이클에 실수가 없어야만 원하는 매커니즘을 굴릴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들이 지금까지 진행된 패치를 통해서 '배터리에 대한 완화'를 직, 간접적으로 느낄 수 없었단 의미가 됩니다.
 스카우터를 끝으로 신규 직업에겐 더 이상 고유 자원을 활용하는 캐릭터를 내세우지 않고 있습니다. 즉, 스카우터 등이 지닌 고유 자원 캐릭터의 매커니즘은 제작진 측에서 손쓸 수 없을 정도로 처참하게 무너진 노후화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이러한 매커니즘은 더 이상 간접적인 완화를 통한 방치가 아니라 직접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2. [드론 방어 체계]로 추가된 8% 보호막은 10초 중 6~7초를 사용할 수 있을만큼 거의 상시로 작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지만, 막상 체력 및 방어력 계수가 낮은 것에 따라 최상위 레이드나 가디언 토벌 등에서 그 이점을 특히 찾아볼 수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술 스카를 하면서 [드론 방어 체계] 덕분에 물약을 덜 썼거나 이득을 보았다고 느낀 최상위 레이드는 없었습니다.

3. Z키로 변신을 할 수 있지만, 4티어 메인 노드인 '코어 인챈트' 효과로 인해 변신을 강제로 할 수 없게 만들어 아크패시브가 생기기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각종 이점들(피면 및 상면 버티기, 변신으로 인해 60% 실드 등)을 오히려 퇴색시켰습니다.

위를 포함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다음과 같은 변화를 제안합니다.

▶ 1티어 : 아르데타인의 기술
[기존] 
배터리 최대량이 10/15/20% 증가하고 진화된 드론 전투 기술을 적용하여 드론의 이동 속도가 증가한다. 드론이 부착된 상태에서 자신의 이동속도가 10.0% 증가한다.

[제안]
배터리 최대량이 10/15/20% 증가하고 진화된 드론 전투 기술을 적용하여 드론의 이동 속도 및 드론 스킬 공격 속도가 3/5/10% 증가한다. 또한 드론이 부착된 상태에서 자신의 이동속도가 10.0% 증가한다.

드론 스킬은 [제자리에서 해당 자리까지 이동]하는 과정과 [해당 자리에서 공격]하는 매커니즘을 지니고 있으며, [해당 자리에서 공격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X키로 부를 시 공격 취소]라는 본의 아닌 패널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저가 드론 스킬로 인해 체감을 하기 위해선 단순히 '이동 속도'만 증가하는 것이 아닌 '공격 속도' 또한 증가해야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단순하게  '속도가 증가한다'가 아닌 정확한 수치를 표기해야함이 옳다고 여겨져 임의의 수치를 추가하였습니다.

▶ 2티어 : 드론 방어 체계
[기존] 
X키를 통한 드론 회수 및 합작 스킬 사용 시 '드론 방어 체계' 효과가 발동하여 최대 생명력의 2/4/8%의 보호막이 생성된다.

[제안 : 드론 충전 체계로 변경]
X키를 통한 드론 회수 및 합작 스킬 사용 시 '드론 충전 체계' 효과가 발동하여 배터리가 즉시 3/5/10% 회복되고, 드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4/8% 감소한다. 한 번 '드론 충전 체계' 효과가 발동되면 다시 사용하기 위해 10.0초의 재충전 시간이 든다.

'드론 방어 체계'는 2023년 5월 12일 스카우터 밸런스 패치 때 추가하였으며, 해당 개발자 코멘트에 따르면, '신규 보호막 효과를 각인과 트라이포드 효과에 추가하여 스카우터 클래스만의 특색을 발휘'가 목적이었습니다.

당시 보호막이 추가된 '전술 사격'의 경우 배터리를 소모하는 대신 최대 17%의 보호막과 지속시간 동안 피격 이상 면역이라는 강력한 효과를 지녔지만, '각인'의 경우 10초마다 최대 8%의 보호막을 7초 간 지님으로서 상시로 발휘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스카우터 클래스는 체력 및 방어력 계수가 최하위권을 지녔기에 거의 상시로 발휘되는 보호막이라고 하기엔 최상위 레이드에서 '드론 방어 체계'가 지니는 이점이 크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감이 비교적 적은 보호막 효과를 메인 노드에서 삭제하는 대신 기술 스카우터가 오랫동안 골머리를 앓았던 배터리 문제를 확실히 완화할 수 있는 '즉시 충전'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는 배터리 문제에 대한 잡음이 줄어듦과 동시에 레이드 상황에 맞춘 다양한 세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배터리 문제로 인해 수정되었던 이전 3티어 노드인 '드론 부스터'를 위 체계에 추가하여, 드론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스스로 배터리를 재충전함과 동시에 발 빠르게 스킬 사용을 촉진하는 모습으로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 3티어 메인 노드 : 기술 업그레이드
[기존] 
일반, 드론 및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14/23/32% 증가한다. 각성기 '에어 스트라이크'의 피해량이 14/23/32% 증가한다.

[제안]
재장전 버프가 8회까지 증가하고, 일반, 드론, 합작 스킬 및 각성기 '에어 스트라이크'의 피해량이 14/23/32% 증가한다.

3티어 메인노드는 기존에 있던 데미지를 추가함에 따라 특별한 요구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기술 업그레이드라는 이름에 맞게 재장전 버프 또한 메인 노드에서 변화가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3티어 사이드 노드에 있는 '전술 재장전' 내용 중 '버프 횟수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 4티어 메인 노드 : 코어 인챈트
[기존] 
배터리 최대량이 추가로 7/14/21% 증가하고 드론 방어 체계 효과 발동 시 코어 에너지가 20% 생성된다. 코어 에너지가 100%일 경우 '코어 인챈트'가 활성화된다.

코어 인챈트 : 치명타 적중률이 3/6/9%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4/8/12% 증가한다.

[제안 : 최고의 합작 매커니즘을 차용]
일반 스킬 사용 시 '합작 - 스카우터' 버프가 부여되고, 드론 스킬을 사용 시 '합작 - 드론' 버프가 부여된다. 합작 스킬 사용 시 '합작 - 스카우터' 및 '합작 - 드론' 버프가 제거되고, 해당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다른 합작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코어 에너지가 100%일 경우 Z키를 누르면 '하이퍼 싱크' 대신 '코어 인챈트'가 15초 간 활성화된다. 추가로 배터리 최대량이 7/14/21% 증가한다.

합작 - 스카우터 : 다음 사용하는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2/5/10% 증가하고, 드론 스킬과 합작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합작 - 드론 : 다음 사용하는 합작 스킬의 피해량이 2/5/10% 증가하고, 일반 스킬과 합작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코어 인챈트 : 발휘하는 동안 스킬을 사용 시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고, 이동기 및 각성기를 제외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현재 [아르데타인의 기술] 스카우터는 정식 메인 노드인 '코어 인챈트'를 3레벨로 찍는 것보다 사이드 노드인 '최고의 합작'을 5레벨로 찍는 것이 고점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고의 합작'을 통해 '합작 스킬'에 딜을 몰아넣을 수 있다는 점과 코어 인챈트 레벨에 따른 효과가 다소 미비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또한 메인 노드에 있는 '치적 상승'이 기술 스카우터가 지니고 있는 '과치적' 문제와 엮이면서 메인 노드를 누를 당위성이 더 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메인 노드를 다음과 같이 바꾸어 제안합니다.

1. '최고의 합작'을 메인 노드로 승격
2. 기존 '코어 인챈트' 효과로 인해 사용하지 못했던 Z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Z스킬 자체를 '코어 인챈트'화하여 코어를 증폭하는 방식으로 더욱 스타일리쉬하게 공격할 수 있는 미니 아드로핀 효과를 기대
3. 과치적 문제로 인해 '치명타 확률 증가'를 사이드 노드로 분배 (대신 적에게 주는 피해를 일부 상향)
4. 다양한 스킬을 끊임없이 굴려야하는 스카우터의 특성에 비해 기본 공격(C키)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현상을 수정하고자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절함

+) X키 입력으로 인한 코어 에너지 수급을 삭제한 방향으로 제시드렸기 때문에, 합작스킬을 많이 돌림으로서 아덴 수급을 20~30초 내 확보할 수 있도록 목표치를 설정하고 제안드립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함에 따라 배터리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위험이 있어 배터리 최대량 추가를 그대로 보존한 채로 제안드립니다.

원래 깨달음 이외에도 여러가지 적으려고 했는데 시간이 너무 지나서 깨달음만 작성해봅니다.
제 의견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건의를 많이 넣어보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 글에 대한 비판과 수용, 의견 제시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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