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 요약
기타 부가 설명은 영상에서 길게 풀어서 설명할테지만 이번 글에서 아주 간단하게 결론을 내리자면
동일한 쿨감 계수의 조건 하에
진화 카르마 6% + 서폿 14% 포함
음돌 가동률 100% 기준으로도
아드 전각 + 치적 시너지 1명 기준
뭉가 vs 음돌 격차는
음속 돌파가 가동률 100%를 기준으로 잡았는데도 격차가 고작 0.27% 정도 밖에 안 나옵니다
기존 1~2% 격차는
음돌 신속 1600+ 뭉가 신속 1400~1500+ 으로 신속의 격차 만큼만 차이가 났기에 1~2% 인거지
신속을 동일하게 맞추면 격차가 1%도 못 나옵니다
여기에 섬광구슬, 약노 변수에 치적 팔찌 변수까지 들어가면
갈증한테는 뭉가가 교복 세팅이 맞습니다
위 기준은 심지어 진화의 카르마 = 진피증 6% 도 포함된 기준입니다.
진화의 카르마가 없는 구간에서는 뭉가가 더욱 유리합니다.
음돌 100% 가동률이 기준이기 때문에 공이속 팔찌를 따질 이유도 의미도 없습니다.
+ 마지막으로 포셔님 계산식에서 가장 큰 오류도 전 글에서 잠깐이나마 언급이 나왔었는데
정확하게 어떤 부분에 오류가 있었냐면
급습 딜 지분을 뭉가와 음돌을 똑같이 설정했기 때문에 뭉가 변수를 잡아내지 못합니다.
뭉가와 음돌은 딜 사이클이 완벽하게 똑같습니다.
그렇다면 뭉가와 음돌로 실전에서 같은 딜 사이클을 구사했을 때
뭉가의 급습 딜 비중과 음돌의 급습 딜 지분의 각 급습의 %는
뭉가와 음돌이 다르게 나와야 합니다
또한 실전에서 급습 쿨이 노는 경우도 감안한다면 급습 딜 지분은 65%보다 낮을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특화가 높은 음돌이 상대적으로 더 불리하며
페이탈 + 7~8급습이 실전 패턴 변수로 인해 급습이 덜 들어간다던지
각종 변수를 포함하면 음돌이 더더욱 불리합니다.
또한 음돌 신속 1500대로 낮추고 트랩으로 유지를 한다고 했을 때
트랩이 빗나가면 더더욱 문제가 됩니다.
또한 뭉가는 트랩 범위 증가를 쓰고 음돌은 트랩 이속 트포를 써야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범위가 넓은 뭉가 트랩이 상대적으로 음돌보다 트랩에 달려있는 출혈 or 심판 가동률이 더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각종 유틸을 내리고 리스크만 생기는 음돌은 제 상식선에서는 추천하기 어렵네요.
위에 계산기는 수십차례 검증되었으며 로스트빌드에서도 결과 거의 똑같이 나옵니다
그냥 뭉가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