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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한 주 굴려보고 달소 후기

아이콘 노덴
댓글: 10 개
조회: 3409
추천: 10
2025-05-12 08:56:27
1. 플레이 편의성
기존이랑 대비해서 페르소나 때 쉐닷을 못 쓴다는 점 외에는 다소 편해짐.

예를 들어, 쉐스 - 쉐닷으로 아덴을 빠르게 채울 수 있음.
스피닝 1스택을 아덴 부족 시 여유분으로 활용 가능.
평타 3대 안쳐도 됨.

전체적으로 아덴 관련해서 예전보다 훨씬 여유로워졌기 때문에 보스 무빙등으로 인해 아덴 수급에서 삑사리가 났을 때 복구가 편함.

난이도가 내려갔다기 보단 아덴 수급이 여유로워져서 편해졌다는 느낌. 베히나 모르둠 같은 허수아비에선 체감 안 되고 날뛰는 인간형 보스들한테는 체감됨.

다만, 아덴 관련 문제를 "잠행 삭제"라는 퇴보적 방식보다는 스킬 아덴 수급량 상향으로 해결하는 게 더 근본적인 해결방안이라고 생각함.


2. 딜
합연산 곱연산의 착오인지 뭔진 모르겠지만 딜량은 확실히 내려감.

예를 들어서 지금은 기존 잠행 1스택보다 약 7% 약한 급습 딜량을 가지고 있음.

깡급습도 막혀버렸기 때문에 지금 구조를 그대로 유지한다면, 적어도 상시 잠행 1~1.5스택급 급습 딜이 나와야 리퍼가 딜러로써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함.


3. 개선 방향성
크게 세가지 방향성이 있다고 생각함.

1) 잠행 삭제
잠행의 스택형 딜증은 없애더라도 페르소나 상태에서 단검 스킬 사용은 가능하도록 패치해야하며, 딜량은 최소 7% 상향

2) 잠행 복구
잠행을 복구시킨다면 기본적으로 스킬들의 아덴 수급량을 상향시켜서 플레이 편의성을 늘려야 함.

3) 근본적인 리메이크급 개선
과거 버스트 및 현재 비기버서커 등과 같이, 스킬 셋과 메커니즘 자체를 뜯어고치면서 성능을 현재 레이드 메타에 알맞게 끌어올리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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