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말고 앾쓰해
의견
(이 글의 수치딸깍은 스마일게이트 공식 의견이 아니니까 약하다 싶으면 거기서 버프하겠지 뭐)
1. 구조 개선 – 이 리퍼 구조 개선은 달의 소리 스타일을 개량하는 것을 중심으로 만들었습니다.
기존 급소 확보의 골자를 유지하면서 족쇄의 조건을 합리적으로 수정하고 캐릭터가 급격히 강해지는 서사를 부여하기 위해 페르소나와 혼돈을 모두 다루는 암살자로 이미지메이킹해보았습니다.
공격 파워의 강화 뿐만 아니라 공격 수단을 갖추는 능력, 즉 어둠 게이지 수급 방식의 개선도 필요하므로 그림자 스킬을 개선하였습니다.
이전 패치에서 잠행의 유틸리티를 압수한 건은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하여, 페르소나 상태에서의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너프 전보다 더 강화시키는 작업 또한 진행하였습니다.
한편, 갈증 스타일은 피해량 증가로 충분하다고 여겨 피해량 증가를 위주로 조정하였습니다. 두 스타일 모두 치적 불균형이 있길래 수정하면서 사일런트 스매셔를 꽤 상향했습니다.
2. 초각성 일반스킬 개선 - 쉐도우 나이프는 현재 갈증 스타일이 잘 쓰고 있지만 원래는 달의 소리가 쓰라고 만든(하지만 피니쉬 스텝을 써야 하므로 채택률이 0%인) 비열한 칼날을 앗사리 갈증 전용의 노드로 변경하였습니다. 갈증이 쓰라고 만들었지만 채용되지 않는 잔혹한 칼날은 쿠르잔 전선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달의 소리 스타일의 초각성 일반 스킬인 피니쉬 스텝의 경우, 달의 소리 개편하는 김에 스킬 사용감이 좋지 못하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대대적인 수술을 감행하였습니다. 달의 소리도 혼돈 상태를 운용하도록 바뀌었기 때문에 이대로는 경쟁력이 없어질 그림자 맹수는 PVP용 노드로 개편하였습니다.
아크 패시브
● ‘급소 확보’ 패시브를 개편하여 ‘루나틱 킬러’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페르소나 상태에서 나이트메어를 사용해도 페르소나가 해제되지 않는다. 혼돈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고, 페르소나 상태에서 급습 스킬 적중 시 혼돈석을 1개 획득하여 최대 4개 소지할 수 있다. 페르소나가 아닌 상태에서 급습 스킬을 사용하면 혼돈석이 사라진다. 혼돈석을 4개 소지하고 있으면 루나틱 카오스 상태가 되고 페르소나 상태로 전환 시 혼돈석을 모두 소모하여 루나틱 페르소나 상태가 되고 나이트메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루나틱 카오스 : 혼돈석 4개를 가진 상태에서만 유지되는 혼돈 상태로, 치명타 적중률이 15%, 공격 속도가 1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한다.
- 루나틱 페르소나 : 페르소나가 혼돈에 물들어 치명타 적중률이 25%,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40% 증가하고 급습 스킬로 주는 피해가 260/350/440% 증가하고 항상 백 어택이 발생한다.
* 유의사항 : 혼돈 상태가 되면 어둠 게이지가 완충됩니다.
● '잠행'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일반 상태일 때 급습 스킬로 주는 피해가 50% 감소하지만, 페르소나 상태일 때 급습 스킬로 주는 피해가 3/4/5/6/7% 증가한다.
○ 변경 : 페르소나 상태에서 단검 스킬을 사용해도 페르소나가 해제되지 않는다. 페르소나 상태에서 단검 스킬, 그림자 스킬, 나이트메어 적중 시 잠행 효과를 획득하고 최대 2중첩까지 획득 가능하다. 잠행 중첩 수에 따라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8/10/12/14/16% 증가한다. 초각성 스킬의 경우 잠행 효과로 획득하는 급습 스킬의 피해 증가 효과가 50%만 적용된다.
● '피냄새'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혼돈 효과가 강화되어 치명타 적중률이 23%로 변경된다.
○ 변경 : 혼돈 게이지가 가득 차면 혼돈 효과가 강화되어 치명타 적중률이 30%로 변경된다.
● ‘살인귀’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페르소나 상태로 진입할 수 없게 되지만, 혼돈 상태에서 Z키를 눌러 마우스 위치로 날아가며 베기를 펼치는 페이탈 스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페이탈 스텝 사용 시 살인귀 효과를 10초간 획득하게 되며 효과를 보유하는 동안 단검, 그림자, 급습 스킬의 피해량이 20/40/60% 증가한다.
○ 변경 : 페르소나 상태로 진입할 수 없게 되지만, 혼돈 상태에서 Z키를 눌러 마우스 위치로 날아가며 베기를 펼치는 페이탈 스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페이탈 스텝 사용 시 살인귀 효과를 10초간 획득한다.
- 살인귀 :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0/40/60% 증가한다.
스킬
● 디스토션
○ ‘안개 질주’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체인 조작으로 변경된다. 체인 입력 시 한 번 더 스킬 사용이 가능하며, 체인 공격은 기본 피해량의 2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힌다. 체인 발동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로 증가한다.
■ 변경 : 지점 조작으로 변경되어 최대 10m 거리의 대상 지점으로 이동한다(공격 범위는 단축되지 않는다.). 페르소나 상태 돌입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페르소나 상태에서 사용해도 페르소나가 해제되지 않는다.
● 콜 오브 나이프
○ ‘치명적인 그림자’ 트라이포드를 개편하여 ‘번뜩이는 그림자’로 변경하였습니다.
■ 검이 소환되자마자 폭발한다. 치명타 적중률이 20%, 어둠 게이지 획득량이 35% 증가하고 적중 시 2초간 이동속도를 25% 감소시킨다. 공포는 걸지 않는다.
● 쉐도우 스톰
○ PVE시 피해량이 20% 증가하였습니다.
○ ‘그림자 충전’ 트라이포드를 ‘속전속결’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 어둠 게이지 및 혼돈 게이지 획득량이 45% 증가한다.
■ 변경 : 홀딩 시간이 60% 감소한다. ‘그림자 지대’ 트라이포드는 그림자 공간의 공격 횟수가 3회로 압축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스킬이 종료되면 적중된 적의 수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1.3초씩 감소하며, 최대 12.5초까지 감소한다.
■ 변경 : 첫 공격이 적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한다. 네임드 및 시드 등급의 적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70%로 증가한다.
○ ‘검은 폭풍’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95% 증가하고, 그림자가 사방에서 난무 공격을 펼쳐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며, 정면으로 끌어당기는 공격을 한다.
■ 변경 : 적에게 주는 피해가 95% 증가하고, 그림자가 사방에서 난무 공격을 펼쳐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며, 정면으로 끌어당기는 공격을 한다. 홀딩을 끝까지 유지하면 어둠 게이지를 완충한다.
● 라스트 그래피티
○ ‘신속한 준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을 제거하면 45%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변경 : 스킬이 적중한 적 1명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여 최대 12초 감소한다.
○ ‘그림자 올가미’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우스 지점 주변에 분신을 소환해 기본 피해량의 60% 피해를 주며 적을 끌어모은다.
■ 변경 : 마우스 지점 주변에 분신을 소환해 기본 피해량의 75% 피해를 주며 적을 끌어모은다.
● 레이지 스피어
○ ‘치명적인 단검’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단검에 치명적인 기운을 담아 치명타 적중률이 30%,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 변경 : 단검에 치명적인 기운을 담아 치명타 적중률이 20%,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 증가한다.
● 댄싱 오브 퓨리
○ ‘신속한 준비’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0.6초 감소하여 최대 12초 감소한다.
○ ‘치명적인 단검’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뇌] 속성으로 변경된다. 단검에 번개의 기운을 담아 치명타 적중률이 30%, 적에게 주는 피해가 35% 증가한다.
■ 변경 : [뇌] 속성으로 변경된다. 단검에 번개의 기운을 담아 치명타 적중률이 20%,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그림자의 춤’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그림자 사이로 숨어들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하며, 더 많은 그림자의 기운을 모아 공격 범위가 30%,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 증가한다.
■ 변경 : 그림자 사이로 숨어들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하며, 더 많은 그림자의 기운을 모아 공격 범위가 30%,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 증가하고, 루나틱 페르소나 상태일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75% 증가한다.
● 사일런트 스매셔
○ ‘추진력’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3m 뒤로 점프를 뛴 뒤, 더 강하게 적에게 몰아쳐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공격하기 전,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 변경 : 3m 뒤로 점프를 뛴 뒤, 더 강하게 적에게 몰아쳐 치명타 적중률이 20%,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공격하기 전,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 ‘지면 강타’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암] 속성으로 변경되고, 리퍼가 더욱 강하게 하강하여 치명타 적중률이 20%,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 변경 : [암] 속성으로 변경되고, 리퍼가 더욱 강하게 하강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90% 증가한다.
● 레퀴엠 델 솔
○ 스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정신을 집중하여 전방의 적을 달과 함께 베어버리며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스킬 사용 중 모험가 및 가디언 몬스터까지 충돌은 무시된다.
■ 변경 : 정신을 집중하여 혼돈석 4개를 얻고 전방의 적을 달과 함께 베어버리며 n의 피해를 주고 적을 날려버린다. 스킬 사용 중 모험가 및 가디언 몬스터까지 충돌은 무시된다.
● 쉐도우 나이프
○ ‘잔혹한 칼날’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쉐도우 나이프의 치명타 적중률이 20% 증가하고, 어둠 게이지 획득량이 90% 감소하는 대신 스킬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12/24/36% 감소한다.
■ 변경 : 쉐도우 나이프의 범위가 20% 증가하고 시드 이하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0/240/360% 증가한다.
○ ‘비열한 칼날’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쉐도우 나이프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40/60% 증가하고, 어둠 게이지 획득량이 100% 증가한다.
■ 변경 : 쉐도우 나이프를 살인귀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40/60% 증가하며, 적용 중인 살인귀의 지속 시간이 5초 증가한다.
● 피니쉬 스텝
○ 피해량이 8% 감소하였습니다.
○ 착지 후 추가 검무를 리퍼가 직접 하지 않고 분신이 대신 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검무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그림자 맹수’ 파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피니쉬 스텝의 치명타 적중률이 10/20/30% 증가한다. 페르소나 상태에서 공격 적중 시 치명타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 변경 : 피니쉬 스텝 사용 시 검무를 리퍼가 직접 하도록 변경된다. 치명타 적중률이 10/20/30% 증가한다. 페르소나 상태에서 사용 시 치명타 피해가 20/40/60% 증가하며 내려찍기가 신경 독 4중첩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