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환류는 점화를 만든 후 대충 일반스킬로 수치만 적당한 깨달음만 준 뒤 방치중인 버려진 직각입니다.
특별한 컨셉이 없고, 깨달음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점멸 사용 외에 점화와, 타 클래스와 차별화되는 느낌이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순간 딜링은 최하위에 가깝다고 할 수 있으며, 지속 허수딜링조차 중위권정도라 정말 일부의 유저나 트라이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만 플레이하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환류 플레이에 특색을 가미하고,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고저차가 충분히 발생하여 유입 유인이 되는 성능이 되도록 깨달음 리메이크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해당 사항은 데빌헌터 - 핸드거너의 깨달음을 참고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클래스 밸런스 패치 |
개발자 코멘트 환류 소서리스는 현재 플레이어가 매우 적고, 직업의 특색이 없어 외면받는 상황입니다. 이에 깨달음 효과를 전체적으로 개편하여 소서리스 모험가분들이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갈래가 될 수 있도록 조정을 진행합니다. 또한 스킬의 기본 성능 및 트라이포드를 개편하여 세팅에 따라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다양성을 증가시키려고 합니다.
[소서리스] 스킬 - 라이트닝 볼텍스
- 스킬의 무력화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스킬의 공격 범위가 20.0% 증가합니다.
-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를 '넘치는 에너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스킬 사용 후 4.0초간 이동속도가 30.0% 증가한다.
- 변경 : 스킬 사용 후 8.0초간 이동속도가 19.2% 증가한다.
- 블레이즈
- '꺼지지 않는 불꽃' 트라이포드를 '넘치는 에너지'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시드 등급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70.0% 증가한다. 또한 불길의 지속 시간이 2.0초 증가하여 기본 피해량의 4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 변경 :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213.9% 증가하지만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다.
- 엘리멘탈 리액트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충격파'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크리스탈이 진화할 때마다 충격파가 발생하고, 폭발 범위가 2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5.0% 증가한다.
- 변경 : 크리스탈이 진화할 때마다 충격파가 발생하고, 폭발 범위가 20.0% 증가하며, 일반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0.0% 증가한다.
- '충격파' 트라이포드 선택 시, 스킬 폭발 간격이 감소되었습니다.
- 아이스 애로우
- PVE시 피해량이 5.4% 증가합니다.
- '서리 폭격' 트라이포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얼음 화살이 11.0m 적을 관통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 변경 :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얼음 화살이 12.0m 적을 관통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85.0% 증가한다.
- '라이트닝 볼트' 스킬을 삭제하고, '라이트닝 스피어'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일반 스킬]
- 기존 : 지정된 방향으로 번개를 발사한다. 홀딩 도중 50도 방향 전환이 가능하며, 최대 2초 동안 5회에 걸쳐 직선상의 적에게 총 N의 [뇌] 속성 피해를 입힌다.
- 변경 : 지정된 방향으로 번개의 창을 구현해 발사한다. 적에게 명중 시 창이 3개로 분할되어 근처의 적에게 추가로 적중한다. 처음 적중된 적을 감전시키고 N의 [뇌] 속성 피해를, 추가로 적중된 적에게 N의 [뇌] 속성 피해를 입힌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를 '전압 상승'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0% 증가한다.
- 변경 : 시전 준비 시간이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 증가한다.
- '전압 상승' 트라이포드를 '연쇄 번개' 트라이포드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타격 간격이 0.2초 빨라지며, 타격 횟수가 5회 증가한다. 홀딩을 끝까지 유지하면 전방에 힘을 모아 강력한 번개를 추가로 발사하여 적에게 총 170.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 변경 : 적에게 창이 명중 시 분할되는 대신 1개의 창이 주변의 적에게 최대 4회 추가로 튕기며 피해를 준다. 처음 적중된 적에게 우선으로 연쇄되며, 주변에 다른 적이 없을 시 시전자에게 다시 연쇄되며 총 피해량이 220.0% 증가된다.
- 러닝 글레이셔
- 냉기 투사체의 크기가 증가하고 냉기 파편이 폭발할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 기존 : 일반 상태일 때 주는 피해가 추가로 35.0% 증가한다.
- 변경 : 일반 상태일 때 주는 피해가 추가로 45.0% 증가한다.
아크 패시브 - '환류' 패시브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력 방출을 사용할 수 없지만,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 감소한다.
- 변경 : 마력 방출을 사용할 수 없지만, 이전과 다른 속성의 스킬 사용 시 8초 간 '환류' 효과를 획득하며 같은 속성의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 시 '환류' 버프가 제거됩니다.
- '환류의 기운' 패시브를 '마나 회수'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점멸 사용시 마나를 7.0% 회복하고, 신비한 마력 게이지 사용량이 10.0% 감소한다.
- 변경 : 사용한 스킬이 적에게 적중 시, 최초 1회에 한해 최대 마나의 5.0%를 회복한다.
- '환류 강화' 패시브를 '마나 과부하'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이 32.0% 증가한다.
- 변경 :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 사용 시 최대 마나의 5.0%를 추가로 소모하지만, 피해량이 40.0% 증가한다.
- '마력 충전' 패시브를 '원소 융합'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점멸 사용 시 추가로 자신의 공격력이 22.0% 증가하는 '마력 충전' 효과를 생성하며, 해당 효과는 최대 30초간 지속된다.
- 변경 : 마나를 500 소모하여 지정 위치에 잠시 후 [화], [수], [뇌] 속성의 기운을 융합해 큰 폭발을 일으켜 적에게 N의 피해를 준다. '원소 융합' 스킬의 피해량이 0.0/100.0/200.0% 증가하며, '환류' 효과가 갱신될 때마다 '원소 융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한다.
[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지점 스킬]
- '과부하' 패시브를 '안정된 마나' 패시브로 변경하였습니다.
- 변경 : 내 마나량이 50.00% 이상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2.6/3.9/5.2/6.5% 증가한다.
리메이크의 결론
환류는 기존보다 더 마나 부족에 시달리지만, 스킬 적중률에 따라 이를 페이백 받을 수 있어 마나 유지가 훨씬 더 중요해집니다. 개편된 트라이포드 및 아크패시브를 통해 공격 및 이동속도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으며, 세팅에 따라 음속 돌파 채용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원소 융합' 스킬의 쿨타임 감소 및 공속 유지를 위해 이전과 다른 속성의 스킬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스킬트리 및 사이클을 채용하고 연습해야 하며, 부족한 순간 딜링을 버프된 러닝 글레이셔와 신스킬 원소 융합을 사용해 메꿀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메커니즘을 설계 및 플레이하는 유저에겐 상시 공이속 및 DPS, 아드10초딜이 모두 상승하여 기존과는 전혀 다른 느낌의 직업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