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취업율이 낮거나 직업 티어가 떨어지는 건 상대 비교라 어쩔 수가 없지만
기믹이나 유틸 같은 불편했던 부분을 버프 해주는 대신 딜을 너프 당했는데 어케 보면 합리적인 밸패임
나아가서는 모든 직업이 이런식으로 유틸, 기믹, 딜 쪽에서 평준화를 받지 않을까 예상하는데
뭐? 직업 특색이 없어진다고요? 스마게가 시작한 평준화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지
여튼 소서의 레이드 선호도가 낮은 이유는 크게 2가지임
아 참고로 점화 얘기임
1. 너프 타이밍이 최악이었다.
소서가 당시 구려서 버프를 받았음
편의성 버프야 지금와서는 개나 소나 받는거지만 소서가 받을 때는 드문 케이스였고 끽해야 베히, 에키드나 지표 뿐이었음
근데 지금까지 지표들이 허벌레이드 베히 + 에키 지표는 뱀격에 초각성 두마리 맞추는 이상한 지표 + 아덴캐 특수 레이드 지표라 좀 걸러볼 필요가 있는 지표였음
근데 하필 에기르에서 도약도 4노드도 제대로 없을때 밸패를 진행해서 그 시절 반짝 좋았다고 무려 6퍼에 달하는 너프 지수를 먹음
그 결과는 팔찌에서 특화보다 힘민지가 퍼센트가 높은 망한 특화 직업 특유의 레전드 상황 발생
2. 딜방식이 메타와 맞지 않다.
소서의 유일한 장점이던 높은 10초 dps.
요즘 다른 직업은 10초는 무슨 거의 5초안에 다 때려박고 기믹넘어감
게다가 초각성스킬이 나오고 개나 소나 폭딜이 가능해짐
그 바람에 폭딜 레이드에선 다른 초각스 잘 받은 특화캐한테 밀려서 아덴을 다 털기전에 기믹으로 넘어가고
지속딜이 유리한 레이드는 소서리스가 아니라 사진기사로 전직함
그럼 잘하는게 뭔데? 기믹? 아덴캐는 아덴 채우느라 쿨이 계속 돈다. 처단자랑 똑같은 문제.
게다가 소서는 루메루스 딜이 예나 지금이나 하위에 속하는데
모르둠 같은 레이드에서 한계가 분명함.
총평
1. 다 좋은데 그냥 너프한 타이밍 아쉬워도 너무나도 아쉬웠다.
2. 소서는 뺏긴거 돌려주고 너프할 애들 팔다리 자르면 밸런스 정상화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