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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시즌3 환류] 극치 7딜 종말혹부 빌드 가이드 (Ver. 250226)

아이콘 Lightknight
댓글: 40 개
조회: 10666
추천: 15
2025-03-04 21:09:13
안녕하세요.
이번 밸패때 종익천의 치피트포를 상향해줘서
환류도 종익천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마침 제가 최근에 치신반반에서 고치명으로 조금씩 바꿔가며 플레이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참에 아예 극치 환류는 어떨까 싶어서 연구를 해봤고
1,2,3막 레이드 실전 테스트까지 해보고나서 좋다고 느낀 빌드를 소개해 드립니다.

일단 한장요약 먼저 올려드립니다. (*퀄리티가 낮아서 ㅈㅅ;;)


빌드 소개를 자세히 하자면,
기본적으로 종말을 활용한 극치환류로 6겁5작의 6딜 빌드이나,
남는 스킬포인트를 10레벨 돌풍 or 돌풍서릿발77 등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까워서
혹부에 10레벨을 주고 노보석의 서브딜로 사용하는 빌드 입니다.
(그래서 이걸 6딜로 봐야할지 7딜로 봐야할지는 애매하네요... 보석은 6겁5작이니까 6딜인걸까요ㅋㅋ)

일반적인 7딜과는 다르게 혹부라는 쿨이 긴 딸깍스킬을 서브로 채용함으로써
쿨밀림과 쿨병목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고 여타 빌드와 총합 DPS도 비슷비슷합니다.
게다가 혹부는 트포에서 [정신강화 or 깨달음] + 룬에서 [집중 or 풍요] 를 취사선택하여
마나소모가 거의 없는 스킬이 되거나 많은 양의 아덴을 수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소개드리는 빌드는
DPS와 편의성을 균형있게 적절히 챙겼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목차
1. 각인
2. 아크패시브 진화 노드
3. 아크패시브 깨달음 노드
4. 아크패시브 도약 노드
5. 엘릭서 & 팔찌 & 악세옵션
6. 스킬 세팅 (트포 및 스킬포인트 배분)
7. 보석 세팅
8. 룬 세팅
9. 딜 사이클
10. 레이드 플레이 영상 (3막 하드 1~3관)

1. 각인
1-1. 고정각인 : 원한 / 아드 / 타대 / 마효증

: 위 네개는 고정입니다. (*단, 예둔 저받이 이미 둘다 유각일 경우 타대를 빼셔도 됩니다.)

1-2. 선택각인 : 예둔 (추천) or 저받
제 캐릭터를 기준으로 하여 로스트빌드에서 예둔과 저받을 전각끼리&유각끼리 비교해보면,
치피트포가 있는 종말은 예둔보다 저받의 경우 7.34% (전각) ~ 8.64% (유각) 정도 강했으나
나머지 모든 스킬이 2.66% (전각) ~ 2.98% (유각) 정도 약해지면서
종합적으로 예둔이 저받보다 딜증값이 높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략 약 1% 정도)
저받은 회복량 패널티가 존재하기에 패널티도 없고 딜이 조금이라도 쎈 예둔을 추천드립니다.
(*저받 유각이 이미 있으신분이거나 추후 다른 배럭들을 생각해서 저받이 더 이득인 분은 저받 추천)

2. 아크패시브 진화 노드

2-1. 특성비 (치명30 + 신속10)
: 기본적으로 치명30에 신속10을 주는 극치를 베이스로 합니다.
다만 개개인의 세팅차이 및 치적시너지 변화에 따라 치명을 약간 내려서 신속을 줘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 자신의 캐릭터에 알맞는 값을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치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ㄱ. 치명30 + 치명팔찌 (100정도) + 치명펫 + 달인 + 아드전각 + 반지치적x = 86.2%
ㄴ. 치명30 + 치명팔찌 (100정도) + 치명펫 + 달인 + 아드전각 + 반지치적 중중 = 88.1%
ㄷ. 치명30 + 치명팔찌 (100정도) + 치명펫 + 달인 + 아드전각 + 반지치적 상상 = 89.3%
ㄹ. 치명30 + 치명팔찌 (100정도) + 치명펫 + 달인 + 아드유각 + 반지치적x = 92.2%
ㅁ. 치명30 + 치명팔찌 (100정도) + 치명펫 + 달인 + 아드유각 + 반지치적 중중 = 94.1%
ㅂ. 치명30 + 치명팔찌 (100정도) + 치명펫 + 달인 + 아드유각 + 반지치적 상상 = 95.3%

일반적인 자치적은 위와 같기에 팔찌에서 치적 이중옵이 나와도 따로 조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치적시너지가 들어오게 되면
ㄱ~ㄷ의 경우에는
1치적은 변경x / 2치적은 치26 신14 ~ 치24 신16
ㄹ~ㅁ의 경우에는
1치적은 치27 신13 / 2치적은 치22 신18  등등으로 알맞게 변경하시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끔 2치적을 받게 되는 경우는 그때만 위와같이 잠깐 변경하시어 사용하시면 되겠으나
만약 고정파티로 항상 2치적으로 가야하는 경우 엘릭서를 회심으로 바꾸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2. 고정노드 (금주2 + 무마2 + 마용2)

: 해당 노드는 고정으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3. 선택노드 (한돌1 or 예감1 or 끝마1)
: 남은 포인트 1개는 치적이 정말 아쉬울 경우 예감1을 주셔도 되는데
어지간하면 한돌1이 약간 더 좋습니다.

그리고 끝마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끝마를 넣으면 dps상 약간의 이득을 더 취하는 것은 맞으나,
그것이 실전에서 온전한 이득으로 이어지기에는 변수가 너무 많기에 지양하는 편입니다.
만약 사이클 도중 산책시간이 있는 것이 많이 답답하신 분은 끝마를 주셔도 좋습니다만,
로아는 적당히 산책 할 수 있는 딜구조가 좋은 구조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또, 제가 레이드에서 경험해본 바로는 
끝마를 주건 말건 환경변수에 따라
어차피 사이클이 밀리는 경우는 밀리게 되어 있더라구요.
그렇게 똑같이 밀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끝마로 인한 dps 당기기보다
한돌로 인한 한방딜을 더 올려주는게 더 안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3. 아크패시브 깨달음 노드

: 메인노드를 우선하여 찍어주시고 -> 응집되는 마력 2포인트 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레이드 입장시 매번 각물먹고 점멸 2스택을 미리 쌓고 시작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서브노드를 1씩 나눠서 찍는 방식도 있습니다. 입장스택 관리하기 귀찮으신분은 1씩 나눠서 ㄱㄱ)

4. 아크패시브 도약 노드

: 초각성기 딜증 vs 러닝 쿨감은 어지간하면 초각성 딜증이 유효하다고 판단됩니다.
극치 기준 러닝 쿨감 8% 더 찍으면 2.7초 정도 쿨이 줄어드는데
그걸 활용하여 러닝을 1번 더 쓰면 초각딜증 대비 본전이고 러닝을 2회 이상 더 써야 이득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회 더 쓸 수 있는 전투시간은 약 407초고, 2회 더 쓰는 시간은 815초 입니다.
어지간한 레이드에서는 2회 이상 뽑아 먹기 어렵다는 뜻이고,
그마저도 쿨을 빡빡하게 제대로 잘 굴려야 하는건데
기믹이나 패턴 등의 상황으로 어쩔 수 없이 쿨마다 돌리지 못하는 상황도 자주 나오실겁니다.
그래서 여러 조건이 붙는 러닝쿨감보단 초각성기 딜증을 추천드립니다.

(단, 보스가 사라지기 직전에 1~2초 차이로 러닝을 계속 못맞추는 경험이 있으시다면 쿨감 주고 써보세용)

5. 엘릭서 & 팔찌 & 악세옵션
5-1. 엘릭서 세트 : 달인
: 달인을 쓸 경우 치적이 오버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시는 분 (=고스펙 유저분들)
혹은 고정파티에 2치적이 항상 있으신 분은 회심을 생각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2. 엘릭서 바지 : 치피
: 추피랑 별 차이는 없습니다. (+- 0.5% 정도)
그래도 요즘은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피를 우선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3. 팔찌 : 치신
: 치명이 남으면 신속으로 돌리면 되기 때문에 치명이 높은 팔찌를 우선하여 깎는걸 추천드립니다.

5-4. 악세 옵션 : 목걸이 주피 우선 / 귀걸이 공격력 우선 / 반지 치피 우선
: 정석적인 세팅방식 입니다. 혹시 가성비 생각하셔서 다른 옵션으로 하셔도 막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6. 스킬 세팅 (트포 및 스킬포인트 배분)
6-1. 고정스킬 6개
 블레이즈 / Lv14 / 2-2-1 (피증-확장-약포)
 리버스 그래비티 / Lv14 / 2-3-2 (넓공-전격-에너지)
 엘리멘탈 리액트 / Lv14 / 3-1-2 (빠준-강일-충격파)
 아이스 애로우 / Lv14 / 3-1-1 (빠준-꿰일-송곳)
 혹한의 부름 / Lv10 / 2-2-1 (정강-지배-강일) *마나가 안부족하면 정강대신 깨달음 가능
 돌풍 / Lv1

6-2. 선택지1 (인페 or 해일 or 천벌 / 택1)
 A. 인페르노 / Lv14 / 2-1-2 (가속-화지-보충)
 B. 숭고한 해일 / Lv14 / 2-3-1 (빠준-진화-약포)
 C천벌 / Lv14 / 2-1-2 (정강-피운-최일) 
: 세개 중에 마음에 드시는걸 채용하시면 됩니다.

인페는 데미지가 조금 더 강하고 모션이 짧으며 파괴가 있는 대신,
경면이 없고 설치형 도트딜 구조라 보스가 날렵하면 스킬의 일부가 안맞을 수 있습니다.

해일은 데미지가 한순간에 즉시 들어가고 다단히트로 단죄심판 룬을 사용하기에 유리하며
작열을 안주고 쓰는 스킬이다보니 평균 작열레벨이 낮을때는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다만 고렙 작열로 갈 수록 '다른 스킬들의 쿨은 많이 줄어드는데
해일은 작열을 주지 않아 혼자만 쿨이 줄어 들지 않으니' 서로 쿨이 꼬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천벌은 셋중에는 시전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지만 기본 쿨이 길어서
2사이클에 한번만 써주면 되는 스킬이라, 손이 덜 바쁘고 마나소모가 덜 하며 순간 무력이 좋습니다.
그러나 천벌을 쓸 경우 단죄심판을 사용하려면 블레단죄 아애심판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세가지 스킬은 dps나 누적무력이나 비슷비슷해서
취향 껏 골라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3. 선택지2 (종말 / 종말을 못쓰는 경우 익스)
 D. 종말의 날 / Lv14 / 1-2-2 (발화-소행성-최일)
 E. 익스플로전 / Lv14 / 2-1-2 (발화-역화-최일) 
: 어지간하면 종말을 사용해 주시되 종말을 쓰기 정 어지러운 레이드라면
종말을 익스로 바꾸고 신속을 조금 더 주거나 끝마를 추가하여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7. 보석 세팅
7-1. 겁화 (6겁)

우선순위는 [리버스 > 리액트 > 종말 > 아애 > 천벌or인페or해일 > 블레]  입니다.

7-2. 작열 (5작)

: 우선순위는 [리버스 > 리액트 > 아애 > 인페 > 종말or천벌] 입니다.
*만약 해일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해일의 작열은 딱히 필요가 없기에 
블레이즈에 작열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혹부에 겁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7-3. 딜비중
: 인페와 종말을 채용한 빌드의 대략적인 이론상 딜비중은 위와 같습니다.
(*japel님이 계산해주신 딜비중표 입니다.)

실전에서는 기믹과 패턴으로 인해 쿨타임이 짧은 스킬들이 손해보는 경우가 생겨
종말의 지분이 3위 정도로 상승하는 변화가 있습니다.

8. 룬 세팅
 : 중독
 : 질풍
 : 출혈
 : 단죄
 : 풍요 (or 마나부족시 집중 or 맘에 드시는거 아무거나)
 : 속행 (or 맘에 드시는거 아무거나)
 or  : 심판
 or  : 질풍

: 혹부와 돌풍을 제외한 나머지 룬은 위의 세팅대로 고정하여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9. 딜 사이클
  
: 일반적으로 반복하여 사용하게 되는 사이클 입니다.
(해일을 쓰시는분은 인페 자리에 해일 / 천벌을  쓰시는분은 종말 자리에 천벌로 보시면 됩니다.)

아애 단죄 - 인페 심판 연계하여 이후에 사용하는 [종말,러닝,혹부]에 단심의 쿨감이 들어가며
프리딜 상황에는 [리버스,리액트,아애] 까지도 단심 쿨감효과가 유지되어 적용됩니다.
(아애가 단죄인데 아애에 단심 쿨감을 적용시킬 수 있는 신기한 상황)

보통 인페의 장판틱으로 인하여 심판 터지기 때문에 약간 지연되어 발동되는 경우들도 많은데
그덕에 종말 캐스팅완료 직전에 심판이 터지면서 종말에 쿨감은 적용되면서도
단심의 지속시간은 오래 유지되어 리리아 까지 다시 들어가게 해주는 맛이 있습니다.

혹부는 시전시간이 거~의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조우하자마자 혹부부터 던지는 식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혹부의 딜 지분이 낮고 사용해야 할 스킬이 많아 바쁘기 때문에
일단은 혹부를 뒤로 빼서 굴리는 식으로 세팅했습니다.


10. 레이드 플레이 영상 (3막 하드 1~3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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