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옵션 모아둔 거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733 (재련)
<하르둠 지표>
평균적인 지표라고 생각되는 걸로 가져왔습니다. (피해 증가 유효율 2 = 50%)
소숫점 제외 총 조력자 피해량 : 4000
지분
해그리기 : 33.3% - 1333억
저무는 달 : 21.4 % - 856 억
해우물 : 18.9% - 756억
난치기 : 18.6% - 747억
미르 새김 : 7.7% - 308억
--
아크그리드를 통한 딜상승 수치
제대로 된 계산식이 아닌 어림짐작입니다.
현 조력 피해량 * 증가 수치의 합 / 100 으로 계산했기에 실제 공식과 많이 다릅니다.
고대 기준 17pt까지만 계산하였습니다.
해 -
햇살의 품 : 공격력 증가 버프 9.8%
(1333 + 756) * 9.8 / 100 = 204.7
추가 효과 : 운명 발동 시 바닥에 떨어진 방울을 통해 12초간 6%의 셀프 보호막 생성. 최대 3회 중첩
> 운명 발동이 트리거로 빠른 운명 획득이 가능한 트리 채용 필요
몽글몽글 : 공격력 증가 버프 1.3% + 미르새김 67%
{(1333+756) * 1.3 / 100} + (308 * 67 / 100) = 27.1 + 206.3 = 233.4
{(1333+756) * 1.3 / 100} + (308 * 40 / 100) = 27.1 + 123.2 = 150.3
추가 효과 : 운명 발동 시 최대 생명력 1만 증가
> 1분 이내 운명을 갱신하면 됨
해님이 지켜줘요 : 공격력 증가 버프 1.3% + 저무는 달10%
{(1333+756) * 1.3 / 100} + (856 * 16.5 / 100) = 27.1 + 141.2 = 168.3
{(1333+756) * 1.3 / 100} + (856 * 10 / 100) = 27.1 + 85.6 = 102.7
추가 효과 : 운명 발동 후 만개 사용 시 24m 이내 파티원에게 4초동안 5%의 보호막 부여.
> 1분 이내 운명을 갱신하면 됨
※ 해에 관련된 견해
도화가는 이미 충분한 보호막을 가졌으며, 만개의 횟수가 생각보다 많지 않은 캐릭터입니다.
또한, 상호작용을 이미 보유했기에 몽글몽글이 가장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딜 - 기믹의 지분이 높을수록 미르새김의 유효율은 높아질거라 판단됩니다.
수치는 햇살의 품이 가장 좋아보입니다.
--
달 -
따뜻한 해 : 피해량 강화 1.5% + 공격력 증가 버프 8.5 %
{(856 + 308) * 1.5 / 100)} + {(1333+756) * 8.5 / 100)} = 17.4 + 177.5 = 194.9
추가 효과 : 해그리기 사용 시 운명 발동
> 빠른 운명 발동 트리거의 특징을 가짐
환영문짝 : 피해량 강화 1.5% + 미르새김 피해량 40%
{(856 + 308) * 1.5 / 100)} + (308 * 67 / 100) = 17.4 + 206.3 = 223.7
{(856 + 308) * 1.5 / 100)} + (308 * 40 / 100) = 17.4 + 123.2 = 140.6
추가 효과 : 환영의 문 사용 시 운명 발동
> 가장 느린 운명 발동 트리거.
달이 내린 예언 : 피해량 강화 1.5% + 저무는 달 10%
{(856 + 308) * 1.5 / 100)} + (856 * 16.5 / 100) = 17.4 + 141.2 = 158.6
{(856 + 308) * 1.5 / 100)} + (856 * 16.5 / 100) = 17.4 + 85.6 = 103
추가 효과 : 저무는 달 사용 시 운명 발동
> 무난한 발동 트리거
※ 달에 대한 견해
보통 조우, 기믹 후 딜패턴 직전에 공격력 증가 버프 > 저무는 달을 사용하기에 보통 컷씬이 1분을 넘는 경우는 없지만 '달이 내린 예언'의 경우 큰 메리트는 없어 보임.
'환영문짝'이 수치도 가장 높으며, 해와 같은 이유로 가장 좋아보임. > 수치상 따뜻한 해가 가장 좋아보입니다. 운명이 첫 해그리기에 운명 발동되고 효과가 적용되면 큰 문제 없이 채용 가능해 보입니다.
---
---
별 -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21582 (쥐도링)
붓 콩콩 : 공속 20% + 피격 면역 + 아덴 수급 9% + 보호막 지속시간 1초 증가
전설 풍요 기준 초당 아덴 수급량 14.6 (1분 기준 880)
견해 : 피격 면역, 공속 20% 증가가 메인이며 체감이 가장 클 것으로 보입니다.
차원의 문 : 마나 소모량 70% 감소 + 아덴 4% 획득 + 환영의문 쿨타임 감소 10% + 보호막 50% 증가
횟수 당 아덴 400 수급 ( 10작 + 마흐 유각 + 선각자 5 기준 1분에 4회 사용 가능 = 1600)
보호막 17 + 8.5 = 25.5 % (약 10만 + 전문의 등 효과 증가)
견해 : 흩뿌리기를 뺄 수 있도록 해주는 아크그리드 같습니다. 15 13초 쿨타임의 10 6초 지속 25.5%의 보호막은 매우 높은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흩뿌리기 30%)
아덴 수급량도 가장 높으며, 마나 소모량 감소 또한 1트포 마나 감소 트포를 찍더라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나 소모량 약 100 예상. 마나 용광로 별개. 재빠른 손놀림 채용 가능)
먹물 뿌리기 : 마나 소모량 70% 감소 + 시전 속도 20% 증가 + 아덴 수급 60% 증가
초당 아덴 수급량 23.2 (1분 기준 약 1392. 단, 흩뿌리기는 쿨 누수가 꽤 발생하는 스킬이기에 80% 기준 1113)
견해 : 무난해 보이지만, 스킬의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됨. 차원의 문과 경쟁했을 때 크게 메리트가 있어보이진 않음. 1트포 범위 증가를 채용 가능하도록 해줌.
※ 별에 대한 견해
붓 콩콩, 차원의 문 두 개가 가장 메리트가 커 보임.
붓 콩콩은 플레이 감수성을 높여주며
차원의 문은 세팅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보임.
--
이런 건 대체로 상대적으로 봐야 하지만, 도화가만 봤을 때 나쁘지 않아 보이긴 합니다.
개인적으론 미르새김 강화가 가장 좋아 보이며, 별은 붓 콩콩과 차원의 문 중 채용할 것 같아요.
다른 의견 있으시면 감사합니다.
해당 계산은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왜 글이 중간에 복사됏는지 모르겠는데..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