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데이터가 있다는 것 자체에 크게 불편함을 가지신 분이 없는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단순히 처단자가 어째서 불쾌한가에 대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풀어 써보려 합니다.
제가 글섭로아를 하기 때문에 아크패시브를 포함한 대한 관점이 부족합니다. 다소 양해부탁드립니다.
우선 처단자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기에 앞서 처단자의 확실한 장점이자 그 자체로 단점일 수 있는
부분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키드나 2관문의 dps 표입니다. 조우 딜몰이 때 가장 높이 뜬 그래프가 슬레이어(저) 입니다.
조우와 동시에 폭발적인 딜몰이와 함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딜이 쭉 내려가죠.
점화소서, 수라 브레이커, 처단 슬레 등 캠프각물을 애용하는 캐릭들 대부분의 특징이죠.
보시다시피 슬레이어의 딜몰이 능력은 그 자체로 캐릭터의 완벽한 특징입니다.
이런 슬레이어의 순간 딜몰이를 이길 수 있는 캐릭은 여태껏 데이터 상으론 크리 뜬 기공사와 수라 정도 밖에 없습니다. (점화 소서와, 만월은 처단자와 엇비슷할 뿐 압도적이진 않습니다.)
(하멘 3관 검조우 dps)
밝은 파랑 - 기공사, 원기옥이 크리가 뜨면 그 순간 딜은 무슨 짓을 해도 이길 수가 없다.
다만 딜몰이가 좋은 것이 어째서 단점일까요? KRPG 역사 속에서 그 어느 게임에서도 보통 폭딜이 단점인 적은 없었는데 말이죠.
이는 10초 dps 표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보기 쉽게 다른 딜러들의 그래프는 지웠습니다.
10초 dps 표는 보다 쉽게 캐릭터가 지닌 딜의 순환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1분 13초가 지나고 그래프에 텀이 있는 것을 보면 슬레이어가 딜을 하지 못하는 상황임을 알 수 있죠.
첫 딜몰이가 0:09 에 극점을 찍습니다. 이후 0:38초에 다시 극점을 찍죠. 이는 첫 조우의 러스트+각성기 이후 다시 제 dps를 끌어올리기 위해서 아덴회복 + 길브러를 사용하기 까지 약 28초가 걸린다는 뜻이죠.
이후에 다시 극점을 찍은 시점은 1분 15초입니다.
이후 극점의 텀이 조금씩 길어집니다. 기믹 때문일 수도, 에키드나의 패턴 때문일 수도, 제가 아덴기를 빗맞췄기 때문일 수도 있죠. 환경변수입니다.
보시다시피 슬레이어의 딜그래프는 꽤나 극단적입니다.
한번 다른 캐릭을 보도록 할까요?
같은 판 버스트 블레이드 분의 표입니다(붉은색). 처단자에 비해 그래프가 들쭉날쭉하죠. 버스트의 크리 여부에 따라 그래프가 다른 그림을 그릴 수도 있지만, 97돌이시고 파티에 치적도 있기 때문에 그래프 자체는 안정적일 겁니다.
두 명의 dps가 뚝 떨어지는 부분이 기믹이겠죠.
하지만 보이시나요? 겹치는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슬레이어의 dps가 떨어지지만, 블레이드의 딜이 유지되는 구간이 몇 있습니다. 다른 캐릭들도 보겠습니다.
같은 판 광기 버서커 분의 딜그래프 입니다(주홍색).
딜이 솟은 부분과 레더쿨의 상관관계가 있겠죠.
다른 딜러분들의 그래프도 비슷하게 딜사이클의 순환이 처단자에 비하면 굉장히 빠릅니다.
처단자의 한번 한번은 대다수의 캐릭보다 느리지만 압도적이죠.
하지만 여기 '순환이 느리다' 라는 부분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 순환이 느린 캐릭은 위에서 언급한 점화, 수라, 만월 정도가 있겠네요. '[사이클 한번이 삐끗한다] = dps의 곤두박질' 인 대표주자들입니다.
다만, 처단자는 앞서 말한 점화와 만월보단 아덴의 수급이 빠릅니다.
네, 1.5싸 빌드 기준 딱 5초 정도요.
처단자는 단 5초 정도 빠른 사이클 때문에 백을 쳐야하고, 2.5초를 캔슬불가 말뚝딜을 해야하는 거죠.
(참고로 수라브레이커가 수라결 80퍼 정도만 헤드에 박아도 브블길러 백어택 평균 93퍼를 박은 처단자를 이겨서 추가적인 계산조차 하기 싫었습니다.)
---------------------------------------------------------------
정리해서,
제가 생각하는 처단자의 구조적 문제는 단순합니다.
느린 사이클 순환 + 사멸 클래스 라는 어질어질한 조합적 문제이죠.
아크패시브 정보를 올려주시는 고마운 분들 덕분에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처단자가 뭘해야
좀 더 나아질까, 라는 생각을 하지만, 사실
x 딸깍으로 폭주를 끌 수 있게 해주면 + 기습을 미채용
폭주시 스킬 쿨감을 준다면 + 기습 미채용
이중 하나 정도만 받을 수 있다면 구조적으로 충분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서부터 해외에 있다보니 글에 두서가 없는 점 죄송합니다.
재차 언급드리지만, 딜미터기 자체가 껄끄러우신 분들이 있다면, 이 이상 미터기 자료를 포함한 글은 올리지 않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