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세트
저는 악몽 극특+치명으로 실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환각 사용 시 집중 룬을 몇 개 채용해야 마나가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특성
특치 1800 500 / 신속 46으로 실험했습니다.
스킬
루나틱 엣지 - 1/1 ( 정화 / 광분, 출혈, 속행 )
소울 드레인 - 1/3/2 ( 영웅 or 희귀 풍요 )
글러트니 - 1/3/1 ( 광분 / 출혈 / 속행 ) - 스포 부족 시 4로 내려서 사용해도 아무런 차이 없습니다.
데스 오더 - 1/1/1 ( 전설 풍요 )
아스타로스 - 3/2/2 ( 영웅 풍요 )
소울 시너스 - 3(1)/3/2 ( 전설 질풍 )
길로틴 스윙 - 2(1)/2/2 ( 전설 질풍 )
베스티지 - 1/1/1 ( 영웅 질풍 )
각성기 - 데스 브링어
채용했습니다.
피학증 트라이포드의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정화룬에 지워집니다. 정화룬 필수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정화룬이 없다면, 속행, 광분, 출혈 룬 중에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차징 사용하실 것이라면, 베스티지 or 소울 시너스 둘 중 하나만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소울 시너스 차징 채용 시 딜이 더 높고, 베스티지가 조금 더 안정성이 높아지지만, 사신 스킬 적중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이 정도만 알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트라이포드
루나틱 엣지 - 그림자 강탈
소울 드레인 - 영혼 역류, 어스 드레인, 망자의 원한
글러트니 - 영혼 역류
데스 오더 - 영혼 역류, 롱 오더, 약점 포착
아스타로스 - 정신 강화, 빙의, 피학증
소울 시너스 - 약점 포착 or 응축된 영혼, 이계의 지배자
베스티지 - 정신 강화, 강력한 일격 or 후폭풍, 두 개의 영혼
길로틴 스윙 - 단두대 or 약점포착 or 크로스 스윙, 이계의 지배자
이상 18개 트라이포드고,
우선 순위는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스 > 베스티지 > 망령 스킬들 영혼 역류 > 루니틱엣지 그림자 강탈 > 나머지 트포들입니다.
코핀과 소울 드레인을 정말 고민 많이 했습니다.
코핀이 아덴 게이지를 많이 채워주긴 하지만, 프로켈도 잡아보고 수련장에서도 때려본 결과 풀히트 맞추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빙의 게이지를 풀로 채우는데 더 오래 걸려서 코핀을 뺴기로 결정했습니다.
타대 사용 시 소울 시너스 1번 트포 변경하시면 됩니다.
※주의※
현재 소울 시너스의 부서진 나침반 트라이포드를 사용하더라도 타격의 대가 각인 효과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알려진 오류 사항에 올라가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수정될 것 같습니다.
베스티지 스택화 사용하는 이유는 영혼석이 모자라지 않아서입니다.
증뎀 차이도 6% 차이나는 것 뿐인데 비사신화 상태에서 사신 스킬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으면 아덴적으로 무조건 이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사신화 때 두 번 다 쓰지 않습니다.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스 - 베스티지 사용으로 사신화 끝내는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보석
소울 시너즈 / 베스티지 / 길로틴 스윙 - 멸홍
나머지 스킬 홍염 5개 넣어줬습니다.
아덴 게이지 차는 속도
모든 스킬 쿨 돌아있는 기준, 게이지 0, 영혼석 3개 기준, 정흡2 기준 게이지 다 채우는 시간입니다. 물론 수련장 사이클이므로 실전 가면 많이 바뀝니다.
(시간 재기 시작)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 > 데스 오더 > 아스타로스 > 소울 드레인 > 베스티지 >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스 > 루나틱 엣지 > 글러트니 > 아스타로스 > 데스 오더 > 소울 드레인 > 베스티지 (시간 재기 종료)
사용해서 채웠습니다.
운용 시에 주의할 점
소울 시너즈 1번 트포 라인에서 차가운 목덜미 사용할 경우 베스티지를 사용해서 백 위치로 이동 > 길로틴 스윙 - 소울 시너즈 사용 이것만 신경 써주시면 나머지는 스킬 쿨 도는 순서대로 활성화되는 순서대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2023-07-20 추가)
베스티지 vs 데스 위핑
아침에 일어나서 베스티지 관통하는 게 너무 불편하다는 글이 많아서 데스 위핑도 실험해보고 왔습니다.
둘 다 딜은 비슷합니다.
만월 3 노보석 특화 0 치명 1800 트포 5레벨 사신화 상태로 실험했을 때,
베스티지 - 강력한 일격 - 스택 > 10,170,116 + 비 사신화 시 3,948,416
데스 위핑 - 쿨감 - 재빠른 손놀림 - 강력한 일격 > 9,918,407
데스 위핑 - 쿨감 - 재빠른 손놀림 - 마무리 공격 > 10,273,036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베스티지의 강제 관통형 돌진기라는 점과 미묘한 후딜 때문에 다들 채용하기 싫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1. 데스 위핑
24초 쿨타임 / 5회 타격 / 무력화 수치 41 / 백어택 / 경직 면역이 기본 스펙입니다.
1번 트라이포드 - 사면초가(무력화 증가) / 뎀감 / 적에게 적중한 1타마다 쿨타임 0.3초 감소 ( 보스 1마리 상대 시 1.5초 쿨타임 감소 ) 최대 8초
2번 트라이포드 - 강인함 / 6미터 전진 / 공격속도 증가 (27%)
3번 트라이포드 - 강화된 일격 (150% 뎀증 ) / 마지막 일격 ( 막타 400% 뎀증 )
2. 베스티지
22초 쿨타임 / 4회 타격 / 무력화 1회 41 / 부위 파괴 1 / 경면 / 관통형 이동기 ( 디스토션과 판정이 동일합니다. )
1번 트라이포드 - 마나소모 감소 / 부위파괴 증가 / pvp 뎀증
2번 트라이포드 - 강력한 일격 (60% 뎀증) / 후폭풍(60퍼센트 뎀증 + 공중에 띄움) / 차지화 + 80% 뎀증
3번 트라이포드 - 스택화 + 155% 뎀증 / 뇌속성 변환 + 단일 대상 타격 시 161% 뎀증
제가 데스 위핑 말고 베스티지를 채용한 이유를 말씀드리면,
1. 소울 시너스의 차가운 목덜미 트포를 사용하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2. 사신화 시 2회 스택이 전부 차기 때문에
3. 2번 때문에 아덴 사이클이 더 빨라서
입니다.
데스 위핑을 사용하면 7멸홍 기준 아무리 빨라도 25초보다 빨라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홍염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사이클은 단축되긴 하겠지만요. 또한 제가 발견하지 못한 사이클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베스티지 스택화를 사용하면 위 사진처럼 21초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수련장 기준이긴 하지만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1번 내용이었습니다. 소울 시너스의 차가운 목덜미 트라이포드를 쓰기 위해서입니다.
베스티지는 리퍼의 디스토션과 같은 판정의 스킬입니다. 그래서 어디서든 백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고, 소울 시너스의 1번 트라이포드의 귀찮은 점을 상당 부분 완화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런 이유로 베스티지를 채용했었고, 불편하시다면, 데스 위핑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저는 베스티지에 익숙해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존에 백 위치에 있었더라도 루나틱 엣지 > 베스티지로 백 위치를 다시 잡는 사이클을 익숙해지신다면 전 베스티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3-07-20 추가)
길로틴 스윙 - 크로스 스윙, 희귀 풍요 사용
아덴 수급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는 게 있나 싶어서 찾던 중에 길로틴에 단두대 트라이포드를 쓸 이유가 있을까? 싶어서 실험해봤던 것입니다.
만월의 집행자 착용, 특화 1800 단두대 - 길로틴 스윙의 아덴 수급은 5%보다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 11번 사용 시 사신화 가능 10번 사용 시 100퍼센트보다 매우 조금 부족합니다.)
하지만 크로스 스윙 사용 시에는 10번 사용하면 사신화가 가능합니다. 아덴 수급량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크로스 스윙 사용하면 굳이 질풍을 써야할까? 싶어서 풍요룬 넣고 확인해봤습니다.
희귀 풍요룬 사용 시 9번 사용으로 사신화 가능했습니다.
그렇다면 단두대와 크로스 스윙의 데미지 차이는 어떤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5레벨 트포, 7멸화, 특화 0, 만월3
크로스 스윙 - 이계의 지배자 > 9,155,124
단두대 - 이계의 지배자 > 10,525,072
2. 5레벨 트포, 7멸화, 특화 1800, 원예아돌만
크로스 스윙 - 이계의 지배자 > 43,203,884 ( 50번 동안 최대 데미지 가져왔습니다. )
단두대 - 이계의 지배자 > 50,266,513 (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약 15%정도 차이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사이클이 달라지느냐? 아닙니다. 여전히 두 번째 소울 드레인까지 다 사용한 후에 사신화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리한 건 사실입니다. 빗나갈 위험도 줄어들고, 조금이라도 빙의 게이지 수급에 용이합니다. 딜량 차이와 편의성을 두고 취향껏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울 시너스 - 응축된 영혼
소울 시너스에서 차징스킬로 바꾸면 딜이 얼마나 증가하나 실험한 것입니다.
특화 1800 원예아돌만 7멸 모든 트포 5레벨 기준입니다.
약점포착 - 38,517,568
응축된 영혼 - 42,838,077
약 11% 차이를 보입니다.
비 사신화 시 차징 시간 1.2초, 사신화 시 1초입니다.
트포 변경을 고려해볼 정도의 딜차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07-22 추가)
베스티지 차징 vs 후폭풍 vs 강력한 일격
안녕하세요. 이틀동안 차징 후폭풍 강일 다 써봤습니다. 이 트리는 헬을 기반으로 실험을 진행했고, 특화 캡이 1700이라 특화 1800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베스티지 2번째 라인 트포를 변경할 시 아덴 수급량이 바뀝니다.
수급량은 후폭풍 > 강력한 일격 > 집중 공격 순서대로이며, 후폭풍은 12번 사용 시 99% 차며, 사신화는 불가능합니다. 강력한 일격은 13번째 사용, 12회 적중 시 사신화 가능, 집중 공격은 13번 사용 13번 적중 시 사신화가 가능합니다.
집중 공격 사용 시 사신화 차징 시간 0.4초 비 사신화 차징시간 0.5초 표기됩니다.
집중 공격 - 34,098,198
후폭풍, 강력한 일격 - 30,568,251
측정 중 최대 데미지는 후폭풍이 강력한 일격에 비해 약 10만 정도 낮으나 그 정도 차이는 없다고 가정하고 묶었습니다.
데미지 차이는 약 11.5%입니다.
베스티지와 소울 시너스 둘 모두 차징을 사용할 경우 고점은 확실하게 높아집니다. 사신화 올크리 시 9% 정도 강력해집니다.
(2023-07-22 추가)
길로틴 스윙 - 약점포착 vs 단두대
아마 지금 만월 소울이터를 하고 싶으신 분들께서 가장 고민이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약점포착 - 74.7% 증뎀 트라이포드
단두대 - 80% 증뎀 트라이포드.
데미지 차이는 약 3~4%정도입니다.
이건 정말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껏 바꾸셔도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