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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그믐 환각 치신 3사신 1망자 4살귀 사이클 연구(07/19)

데런바라기
댓글: 19 개
조회: 18959
추천: 12
2023-07-20 02:14:16

 반갑습니다.

 데런 4라인 전부 다 키우는 오직 데런만 바라보는 남자 데런바라기입니다.

 잔재, 갈증 키우는 지속딜 성애자로서 이번에 신캐릭 소울이터의 그믐의 경계 각인에 대해 연구해왔습니다.

 소울이터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사이클만 궁금하신 분은 스크롤을 내려서 하단 영상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




** '소울이터' 뭐하는 캐릭인가? **


 소울이터는 기본적으로 3가지 특성의 스킬과 2개의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귀 스킬 / 망자 스킬 / 사신 스킬(주력기)

 영혼석(상단) / 빙의 게이지(하단)


 소울이터의 아이덴티티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 영혼석(버블) : '살귀 스킬' 과 '망자 스킬' 적중 시 쌓입니다. '사신 스킬'의 소모 자원입니다. 최대 3개까지 쌓입니다.

 2. 빙의 게이지(이하 '아덴') : '망자 스킬' 과 '사신 스킬' 적중 시 쌓입니다. 빙의 게이지가 가득차면 '아이덴티티 스킬(Z)' 를 눌러 '사신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사신화 - 13초 동안 지속되며, '사신 스킬' 3번 시전하면 해제됩니다. (10초 동안 파티원 피해증가 6%)


 소울이터 플레이의 핵심은 '살귀 스킬'과 '망자 스킬' 적에게 적중시켜서 주력 딜링기인 '사신 스킬'에 쓸 영혼석 스택을 빠르게 수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월의 집행자' 각인은 이러한 소울이터의 핵심을 더욱 강화시켜줍니다.


 그렇다면 '그믐의 경계' 각인은 뭐가 다를까요?




*** 그믐의 경계란? ***


각인에 대해 시원하게 다섯 줄 요약하겠습니다.


 1. 사신화가 불가능하다. (특화 효율 x)

 2. '빙의' 게이지가 '경계' 게이지로 변경된다. (편의상 '경계' or '아덴' 이라고 부르겠습니다.)

 3. '사신 스킬'이 기본적으로 영혼석을 소모하지 않는 대신, 영혼석 '3개'를 소모하면 '강화된' 스킬로 발동된다. 

 4. 일반 '사신 스킬'시전 시 경계 게이지를 '10' 만큼, '강화된 사신 스킬'을 사용하면 경계 게이지가 '30' 만큼 쌓인다. (최대 100)

 5. 경계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12초' 동안 '영혼 강탈' 상태가 되고, '살귀 스킬'이 강화된다. 단, 사신 스킬을 사용할 수 없고, 아덴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으며, 임의로 '영혼 강탈' 상태를 해제할 수 없다.

 *'영혼 강탈' 상태 : 살귀 스킬공격력 120% 증가, 공속 20%, 이속 10%, 전투자원 회복력 300%


 그믐의 경계 각인을 끼면 사신화가 불가능해집니다. 소울이터는 특화를 올려도 '사신화 상태에서 쓰는 사신 스킬의 데미지'만 증가하므로 그믐 세팅에서는 특화를 챙기지 않고 치명과 신속을 올립니다.


 그믐의 경계 각인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1. 고신속을 활용하여 쿨타임이 짧은 '살귀 스킬' '망자 스킬' 적중시켜서 빠르게 '영혼석(버블) 3스택' 을 쌓는다. 

 2. 영혼석 3개로 '강화된' 사신 스킬을 써서 '경계' 게이지를 채운다.

 3. 1번과 2번을 '4회' 반복한다. (30 + 30 + 30 + n)

 4. 경계 게이지를 100까지 쌓고 '영혼 강탈' 상태에 돌입하여 '강화된' 살귀 스킬을 난사한다. 

 5. 키보드 박살날 때까지 이하반복.


 그믐의 경계 각인의 특징은 '강화된 사신 스킬' 을 쓰는 일반 상태와  '강화된 살귀 스킬' 을 쓰는 '영혼 강탈' 상태를 넘나들면서 지속딜링을 한다는 것입니다.


 장점으로는 위와 같은 특징 덕분에 '영혼 강탈' 도중에 기믹 등 딜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나오더라도 그저 웃어넘길 수 있습니다. 또 사신화 상태가 아니면 DPS가 떨어지므로 최대한 빠르게 아덴을 쌓아야만 하는 제약이 없습니다. 


 고치명(환각 채용)고신속으로 쾌적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화려하고 멋집니다. 간-지가 납니다. 쉴 새 없이 키보드를 두들기면서 고통손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같은 지속딜 성애자에게 딱맞는 각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경계 게이지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줄어들기 때문에 몹을 때리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사이클이 한번 꼬이면 '영혼 강탈' 상태 전환이 늦어지고, 한번 '영혼 강탈' 상태가 되면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임의로 해제할 수 없으며, 다른 신속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쿨타임 누수 없이 계속 딜을 해야만 DPS가 유지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특이하게도 지속딜러와 순간딜러의 장점과 단점을 둘다 가진 각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특성 & 세트효과 ***

 치신 1300 / 1100

 최소 신속 1200 / 8홍 은 맞춰야 아래 사이클이 돌아갑니다. 그 이하는 쿨타임이 안 맞더군요.

 신속 1100기준 하베스트 9홍, 루나틱 & 스레싱 9홍, 데스 위핑 or 베스티지 8홍, 나머지 스킬 7홍이면 됩니다.

 유물 세트는 '환각' or '악몽' 을 낍니다. 

 그냥 환각 끼면 됩니다. 저는 원그돌예 + 아드3 에포1로 세팅하고 특성에서 신속을 좀 더 챙겼습니다.

 치명 1300 + 유물 환각세트 + 아드3 = 크리 81%가 나옵니다. 

 
 혹 마나가 부족하지는 않을까 염려하는 분들을 위해 아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https://youtu.be/cvBHWT_b20k

 (영상에서는 10멸홍으로 세팅했습니다.)


 단심 + 영혼 강탈 마나회복 + 하베스트 집중룬으로 마나가 유지됩니다.



*** 스킬트리 ***

 저는 살귀4 망자1 사신3을 채용했습니다.


1. 살귀 스킬

※ 살귀 스킬에는 '풍요'룬을 장착할 수 없습니다.


하베스트 - 1(M) / 2 / 1 , 집중 , 홍

: 아덴 수급기입니다. 환각이라 마나가 무척 딸리기 때문에 저는 1특성에다 집중룬까지 박았습니다. 1특성을 찍으면 아무리 스킬을 난사해도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습니다. '더블 크로스', '사신 출현' 트포 채용기준 풀타 적중시 1.2 버블 정도 찹니다.


루나틱 엣지 - 2 / 2 / 1  (올 M) , 심판 , 멸홍

리탈 스피닝 - 3 / 1 / 1 (올 M) , 단죄 , 멸홍

: 주력기 1, 2 입니다. 둘다 쿨타임이 비슷하고 타수가 많아서 단심이 거의 확정적으로 터집니다. 루나틱은 모션 도중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후속 모션이 전부 캔슬되고 쿨타임이 돕니다. 모든 모션이 완료된 다음에 다른 스킬을 씁시다. 리탈 스피닝의 '사신 출현' 특성은 캔슬해도 후속타가 나갑니다. 이유는 리탈 스피닝은 일반 스킬이라 리퍼의 '댄싱 오브 퓨리"처럼 '캐릭터가 사라졌다가 제자리에 돌아와서 조작이 가능해지는 순간' 사신이 소환되는 반면, 루나틱은 2타 모션이 끝나야 사신이 소환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리탈(단죄) > (루나틱 1타로 캔슬) > 루나틱(3타, 심판터뜨림) > 다음 스킬 순으로 씁니다. 


스레싱 - 3 / 3 / 2 (올 M) , 속행 , 멸홍

: 짤딜기 + 아덴수급기입니다. 원반은 설치형 스킬이라서 던진 직후에 바로 모션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더블 사이드' 트포 채용시 1타와 2타 사이에 다른 스킬을 섞을 수도 있습니다. 스레싱 1타 > (다른 스킬로 캔슬) > 스레싱 2타 이런 식으로요. 몰입 상태에서 이 스킬을 '4번' 쓰는 게 핵심입니다.


고스트 스텝 - 1 / 3 / 1 , 광분 , 홍

: 타수가 많은 전진기입니다. 전진거리도 짧고 모션이 워낙 길어서 회피기보다는 아덴 수급용으로 씁니다. '더블 왈츠' 특성을 찍으면 2스택 기술이 됩니다. 2% 부족한 아덴 게이지를 메꿔주는 스킬입니다. 

(수정) 이 스킬 대신 소울 드레인을 채용했습니다.



2. 망자 스킬


소울 드레인 - 3 / 3 / 2 , 전설 풍요

: 아덴 수급용으로 채용했습니다. 2사신 사이클의 핵심 아덴수급기입니다. 전설풍요 + 마스터 시 노특화로도 영혼석 스택이 1.8 버블 정도 찹니다. 이 스킬 덕에 사이클이 훨씬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참고로 3특성 '망자의 원한'은 트포 레벨이 올라가도 버블 획득량은 그대로입니다.



3. 사신 스킬(취향)

베스티지 - 미채용


데스 위핑 - 3 / 1 or 3 / 2 (올M) , 영웅 질풍 , 멸홍 (최소 8홍)

:이 스킬 왜 채용함? 이렇게 물어보신다면 '베스티지' 와 '데스 위핑' 은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베스티지의 장점은 스택형에 블레이드의 다크악셀처럼 몹을 넘어갈 수 있는 이동기라는 점입니다. 경계 게이지 수급은 스택형 스킬로도 채울 수 있어서 베스티지 이 스킬 하나만으로 최소 40에서 60이나 되는 아덴 수급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무조건 강제이동되는 스킬이라 불편합니다. 그리고 모션이 길어서 딜사이클이 쓸데없이 늘어집니다. 이동 후 자세를 취하는 모션이 캔슬이 안됩니다. (사신 - 사신 - 강화 베스티지 - 일반 베스티지를 써도 콤보하는 시간 동안 아덴이 줄어들어서 변신이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강화 스킬을 4번 써야 합니다. ← 이 빌드도 한번 연구해보겠습니다.)

 그럼 데스 위핑은? 데스 위핑의 장점은 피면이 있고 1회 데미지로 따지면 베스티지와 별 차이가 없는데 그런건 모르겠고 그냥 손맛이 개쩝니다. 또 쿨타임이 짧아서 사이클이 무난하게 굴러갑니다.


소울 시너스 - 2 or 3 / 2 or 1(M) / 1(M) , 전설 질풍 , 멸

: 사신 스킬 핵심 주력기입니다. 데미지는 '응측된 영혼' 트포가 더 쎄지만 저는 차징하는게 지긋지긋해서 대신 '연속 베기' 트포를 넣었습니다. 그믐의 경계 각인은 '이계의 지배자' 트포를 넣어도 사신 스킬로 얻는 아덴 수급량은 고정이기 때문에 표기 데미지가 더 쎈 '페이튼의 붉은 달' 트포를 채용했습니다.


길로틴 스윙 - 아무거나 / 1 or 2(M) / 1(M) , 전설 질풍 , 멸

: 핵심 주력기 2. '약점 포착' 트포가 '단두대' 트포보다 모션 발동 속도가 더 빨라서 약점 포착을 채용했습니다.




***딜 사이클***

 주력 수급기 난사  3스택 만들고 사신 스킬 4번  영혼 강탈 상태 → 이하반복


 1. 일반 상태

 1사이클 : 소울 드레인 - 하베스트 - 스레싱1타 - (3버블) - 데스 위핑

 2사이클 : 스레싱 2타 - 리탈 스피닝(단죄) - 루나틱 엣지(심판) - 하베스트 - (3버블) - 길로틴 스윙

 3사이클 : 스레싱 - 소울 드레인 - 루나틱 엣지 - (3버블) - 소울 시너스

 4사이클 : 리탈 스피닝 - 스레싱 - 하베스트 - (3버블) - 데스 위핑 - 영혼 강탈 on - 루나틱 엣지


 일반 상태 풀콤보

 소울 드레인 - 하베스트 - 스레싱1타 - (3버블) - 데스 위핑 - 스레싱 2타 - 리탈 스피닝(단죄) - 루나틱 엣지(심판) - 하베스트 - (3버블) - 길로틴 스윙 - 스레싱 - 소울 드레인 - 루나틱 엣지 - (3버블) - 소울 시너스 - 리탈 스피닝 - 스레싱 - 하베스트 - (3버블) - 데스 위핑 - 영혼 강탈 on - 루나틱 엣지



 2. 영혼 강탈 콤보

 '하베스트' 와 '망자 스킬' 을 쓰지 않고 '루나틱 엣지' 4번, '스레싱'을 '3번'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베스트를 중간에 섞으면 아래 콤보가 불가능합니다. 

 루나틱 엣지 - 스레싱 - 루나틱 엣지 - 스레싱 - 리탈 스피닝 - 루나틱 엣지 - 스레싱 - 루나틱 엣지 - 스레싱(엄청 빡빡함)

 신속 1100에 루나틱, 스레싱 10홍이면 부드럽게 가능합니다.
 

 아래는 3분 딜사이클 영상입니다. (트포랑 스킬 순서가 조금 바뀌어있습니다.)

 https://youtu.be/PYgAYLfwszo



 더 좋은 빌드가 나오면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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