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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살밤크센 빌드 모르둠 실전영상 및 후기

게장족
조회: 398
추천: 1
2025-11-07 18:23:47
코어 세팅


https://youtu.be/DlaDlNl_tLY?si=qNjrQqE7Thx_F3go

토구24 기준 투력 3769 
서폿분 로펙 3400


빌드 바꾸고 얼마 안돼서 실수가 좀 많긴 한데 빌드 굴리는 느낌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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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는 이 빌드로 종막 하드까지 다 돌아본 기준으로 장단점 나눠서 적겠습니다.


장점
 
1. 쿨이 엄청 빠릿빠릿하게 돌고 쉴 틈 없이 계속 스킬을 우겨 박을 수 있어서 제 개인적으로는 그믐 빌드 중에서 제일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또 커버 사이클을 굴렸을 때 살귀 스킬 위주로 굴리게 되는데 한 빌드에서 두 가지 맛을 느낄 수 있었던 부분도 재미로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2. 기믹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쿨감이 높다보니 무력화나 파괴, 카운터가 아마 그믐 빌드중에선 제일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종막 하드 1관 기준으로 별 원 안전지대 나오기 전에 평소보다 훨씬 빨리 넘어갔는데도 무력화 8000이 찍히는 걸 보면 보통 파티에서는 무력화 10000은 찍힐 듯 합니다.

3. 프렌지 쿨밀림 걱정이 없습니다.
사실 닼크센이 쿨밀림이 생기는 게 구조적으로 이상한 것이긴 하지만, 경계 안에 언제든 프렌지를 박으면 다음 경계에도 무조건 프렌지 쿨이 돌아있습니다. 이런 점 덕분에 아드 타이밍이 비교적 자유롭고 아드 타이밍마다 사이클이 바뀔 걱정도 없습니다.

4. 생각보다 저점 커버가 괜찮습니다.
고점을 뽑는 난이도에 대해선 할 말이 많긴 한데 그건 단점에서 다루고, 
실전에서 3강 2일이 실패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럴 때 베스티지로 3강 3일 커버를 치고 경계에서 3리탈 4하베정도 써서 쿨 돌리다가 나오면 사이클 완벽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점 커버는 어느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5. 거의 상시 경면 유지가 가능합니다.
유일하게 경면이 아닌 스킬인 하베스트도 프레임을 짧게 먹는 크로스오버를 채용하기에 스킬 쿨을 계속해서 소화한다는 가정 하에 유사 상시 경면처럼 빌드가 굴러갑니다. 


 
단점

1. 보스가 자주 움직이거나 사라지는 레이드에서 딜이 상당히 약해집니다.
물론 모르둠같이 고정된 몹이나 허수를 칠 때처럼 쿨소화 난이도가 쉬우면 3강 2일이 수월하게 굴러가기 때문에 어느정도 딜이 나옵니다.

하지만 허수에서도 닼크센보다 고점이 낮게 나오는데 고점 뽑는 난이도가 그믐 모든 빌드 중에서 제일 어렵다고 느껴졌습니다. 이 빌드가 가지고 있는 족쇄 중에서 가장 큰 족쇄인 경계 게이지 자연 감소 때문에 3강 2일이 진짜 말도 안되게 어렵습니다.
 
시작 사이클 강길 위핑을 쓰고나서 다음 위핑 쿨이 돌아올 때까지 나머지 모든 스킬들을 보스한테 맞춰서 위핑 쿨이 돌아왔을 때 강화 위핑을 쓰면서 경계를 진입할 수 있게 해야 되는데 우선 보스가 사라지면 영혼석을 채울 수가 없으니 3강 2일 자체가 개인의 실력과는 별개로 그냥 불가능합니다. 경계 게이지 자연 감소를 구조 개선 해주든 살귀의 밤 구조를 뜯어 고치든 그냥 살귀 딜감 15퍼를 없애든 해줘야 쓸만할 것 같습니다.  


2. 영참 사용횟수가 늘다보니 영참 족쇄가 크게 느껴집니다.
영참 모션은 모든 그믐 빌드의 족쇄 중 하나인데 살밤크센 빌드는 경계 진입을 빠르게 굴리면서 영참 사용횟수도 늘리는 빌드이기에 영참 족쇄가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시전시간도 길고 돌진했다가 백스탭하는 거도 불편한데 그냥 간결하게 만들어주면 안되는걸까요? 크레센트랑 강탈자에 영참 공속 넣어둔 거 보면 영참이 족쇄라는 것도 아시는 거 같은데 근본적으로 해결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3. 오직 위핑 때문에 쿨감을 챙겨야 돼서 치적이 너무 낮아집니다.
치적 때문에 달인을 채용했는데도 87.4%정도 나옵니다. 위핑 쿨감 트포인 영혼의 채찍 트포를 조금 개선해주던가 위핑 타수를 늘려서 영혼의 채찍을 통한 쿨감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면 문제가 조금 해결될 듯합니다. 아니면 살귀의 밤 구조 자체를 바꿔줬으면 좋겠네요.





글을 마치며

후기를 간략하게 적으려 했는데 조금 길어져 버렸네요. 9월달부터 계속 살귀의 밤 코어를 연구했는데 아마 이게 현재로서 살귀의 밤으로 뽑을 수 있는 최종 빌드이지 않을까 싶네요. 살귀의 밤도 분명 답이 있을 줄 알고 계속 연구했는데 그냥 잘못 설계된 코어인 거 같아서 참 기분이 착잡하네요. 다음 밸런스 패치에서는 꼭 살귀 계열 코어 밸런스 패치 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닼크센 광사부 모두 유물코어로 있긴 한데 당분간은 살밤크센으로 다녀야겠습니다. 저라도 써서 지표 쌓으면 밸패에 조금이라도 도움 되겠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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