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라결 10멸 제외 올8겁작 기준 스킬 데미지 (4겁 7작 척결)
+ 천왕 데미지 7.13억 (난무 3레벨 기준)
ⓐ 1번째 수라결on - 완충 - 2번째 수라결 종료까지 소요시간, 공격속도 128% 기준
- 성운 = 5.8초 + 19.2초 + 5.8초 = 30.8 sec
- 천왕 = 5.8초 + 11.3초 + 5.8초 = 22.9 sec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선택지 별 체급 비교입니다
ⓑ 30.8초 기준 총 데미지 및 DPS (기충 1:1 비율, 시간 내 달성 가능한 각 DPS 평균치의 최고점)
- 성운
수라2 + 권왕7 + 비뢰4 + 유성2 + 진파2 + 비상3 + 척결2 + 휩쓸4 + 파천2 + 성운1
총 데미지 = 71.65억, DPS 2.33억
- 천왕
수라2 + 권왕6 + 비뢰3 + 유성2 + 천왕1 + 진파2 + 비상3 + 척결3 + 휩쓸3 + 파천2
총 데미지 = 60.71억, DPS 1.97억 (성운 대비 -15.54%)
ⓒ 22.9초 기준 총 데미지 및 DPS (기충 1:1 비율, 시간 내 달성 가능한 각 DPS 평균치의 최고점)
- 성운
수라1 + 권왕6 + 비뢰3 + 유성2 + 진파2 + 비상3 + 척결1 + 휩쓸3 + 파천1 + 성운1
총 데미지 = 46.60억, DPS 2.03억
- 천왕
수라2 + 권왕4 + 비뢰2 + 유성2 + 천왕1 + 진파2 + 비상3 + 척결2 + 휩쓸3 + 파천1
총 데미지 = 55.40억, DPS 2.42억 (성운 대비 + 19.18%)
ⓓ 2분 기준 총 데미지 및 DPS (허수아비 기준, 시간 내 달성 가능한 각 DPS 평균치의 최고점, 각성기 미사용)
- 성운
수라5 + 권왕28 + 비뢰16 + 유성8 + 진파8 + 비상12 + 척결10 + 휩쓸16 + 파천6 + 성운3
총 데미지 = 204.91억, DPS 1.71억
- 천왕
수라6 + 권왕25 + 비뢰13 + 유성9 + 진파9 + 비상12 + 척결10 + 휩쓸14 + 파천6 + 천왕3
총 데미지 = 213.09억, DPS 1.77억 (성운대비 + 3.8%)
ⓔ 딜몰이 8초 기준 총 데미지 및 DPS
- 성운
수라1 + 성운1 + 파천1 + 유성1 + 진파1
총 데미지 = 38.95억, DPS 4.87억
- 천왕
수라1 + 천왕1 + 파천1 + 유성1 + 진파1
총 데미지 = 34.48억, DPS 4.31억 (성운대비 -11.50%)
ⓕ 결과 정리
천왕지무 (천왕난무 3레벨) 채용 시, 기존 성운 빌드보다
- 30.8초 (성운 빌드 2수 종료시간) 기준으로 -15.54% 약하다.
- 22.9초 (천왕 빌드 2수 종료시간) 기준으로 +19.18% 강하다.
- 2분 기준으로 +3.8% 강하다. 이는 성운채용 파천노작 및 4겁7작 청월 DPS와 거의 동률.
- 8초 (아드 딜몰이) 기준으로 -11.50% 약하다.
ⓖ 결론
① 구간 별로 딜 포텐이 상이하기에 관문 별 유동적으로 채용하길 추천
② 천왕이 사이클 내부적으로 족쇄로 작용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척결 기준 성운보다 체급이 높은 것은 사실
③ 천왕은 고작열 효율이 굉장히 높다
- 사이클에서 유성, 진파, 파천을 기다리는 시간이 굉장히 자주 발생한다
- 이는 유성, 진파가 빠른 수라결 순환속도를 따라오지 못하기 때문
- 8겁작 미만에서는 천왕 채용 굉장히 비추천, 고작열 고스펙 유저일수록 성운과의 DPS 차이가 클 것으로 추정
- 진파, 파천의 10작 효율이 기존 대비 굉장히 굉장히 좋다 (But, 사이클 딜러의 그것에는 따라오지 못한다..)
④ 수라결 딜비중 증가, 2.7초 이후 막타 데미지가 들어가는 천왕의 개입으로 인해 헤드 혐오 레이드에서는 비추천
⑤ 파천 노작열, 4겁 7작 청월에서는 천왕 채용 비추천
- 충격 스킬 수급이 원활하지 않음 (가장 강력한 이유)
- 천왕 사이클 이후 청월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음
⑥ 딜몰이 체급이 -11.50% 약하므로 딜-기믹-딜-기믹 레이드에서는 성운이 확실한 우위
⑦ 운용 난이도는 천왕이 높음
천왕도 오랜시간동안 쳐보니 생각보다 고점이 열려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보석 배치를 바꾸는 것으로 더 강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직까진 고민해도 해답이 잘 보이지 않네요.
정말 각 장단점이 뚜렷하고 딜-기믹 시간 구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기대값이 천차만별이기에 관문별로 선택지를 고르는 재미가 생긴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