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커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수라 현 코어 코멘트와 개선에 관해서

니요오콩팥
조회: 186
2025-10-12 07:50:20
권왕 전분글에 같이 올렸었는데 다시 써봅니다.

 직게에 수라 개선안이 이거저거 올라오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수라에게 깡딜버프는 그다지 큰 메리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다른 캐릭들도 둘러보면 폭딜캐릭들도 지딜로 바뀐 경우가 좀 있으며, 약포코어는 오히려 저점보장 코어가 됐습니다. 저점보장이라는게 나쁜건 아닙니다만 스마게가 생각하기엔 약포코어는 극고점은 아니다 식으로 만든 느낌입니다.
 특히 요즘 스마게 기조가 단 "하나"의 기술로 200억 가까이를 뽑아내는 상황을 만들고 싶어하지 않는 느낌입니다. 종막과 같은 레이드에서 어떻게든 200억이 찍혀버리면 하위 레이드에선 딜몰이때 너무 쌔다고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까진 수라결에 약포가 달리는게 좋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완전히 바뀐건 아니지만, 이번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수라 코어 조합은 파파수/파종징(수)/그종징(수)/수(그)수수 이정도로 나뉩니다.
 각 코어별 장단점을 나열해 보자면,
 파파수 : 파천을 쓰면 아덴게이작 20%가 수급되어 수라 게이지가 덜 찬 시점에서 파천을 쓰고 수라결 상태에 진입하면 메리트가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파천을 아끼는것조차 손해이며 급한경우 헤드에 못쓰거나 극딜을 위해 수라결 직전 파천을 써버리게 되는 상황이 오는데 이러한 모든 상황이 파파수의 단점이며 생각보다 빈도가 잦습니다. 그렇다고 파천 쿨을 급격히 땡겨올 스킬이 있냐 하면 그것도 없습니다.
 파종징(수) :  징과 수는 결국 비슷한 메커니즘입니다. 파종징과 파종수 모두 허수에선 1수라 1징벌(파종징의 경우 2징벌까지 가능하긴 합니다)이지만 파종징의 경우 실전에서 허수보다 1수라 2징벌이 조금 더 가능하다는 점과 기믹이 낀 경우 징벌을 허공아덴으로 아덴수급을 빠르게 땡겨올 수 있습니다. 또한 파천제약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징벌 사용감이 joat인 점과 가장 큰 단점은 징벌자체의 쿨타임입니다. 징벌 코어+10작을 준다 하여도 13~14초가 찍히는데, 파종징 채용시 수라 아덴 채우는 시간(천왕지무X)은 허수기준 대략 11~12초 쯤입니다. 이럼 발생하는 문제가 징벌 쿨타임이 1~2초가 모자랍니다. 또한, 고정 사이클을 만들어 테스트한 결과 천왕지무가 세번째 사이클부터 쿨이 급격히 밀립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징벌에 심판을 주고 무조건 천왕지무에 단심을 뭍혔지만 해결이 안됩니다. 결국, 징벌은 2초 천왕지무는 3~4초(단심O)/ 6~7초(단심X) 가 모자라 사이클이 매끄럽게 굴러가지 못합니다.
 그종징(수) :  1수라 1징벌을 사용하며 수라결 시 징벌과 천왕 쿨을 급격히 당겨와 사이클 맨 처음에 징벌을 굴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덴 회복 자체는 파종징과 비슷하며 파종징의 충격스킬 강화보다 그림자 주먹으로 수라결 자체 데미지와 기력 스킬 데미지 증가로 천왕지무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림자 주먹 너프로 인해 고점이 꽉 막힌건 똑같으며 수라결이 빗나갈 시 천왕 쿨감을 땡겨오지 못해 그대로 딜로스가 크게 발생합니다.
수수수 : 기존 수라와 동일한 것이 단점입니다.

현재 수라가 권왕과의 큰 차이점은 크게 두가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1. 아크그리드 전 권왕 대비 아크그리드 적용 권왕의 권왕태세 진입 속도의 비약적인 상승
2. 딜지분의 반 이상인 수라결이 헤드라는 제약과 긴 시전속도

1번과 2번은 연관되어 있습니다. 수라도 권왕처럼 수라결 진입속도를 늘리기 위해 파천기 혹은 그림자 주먹으로 한 사이클에 아덴을 20% 혹은 32% 땡겨올 수 있지만, 이것만으론 충족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제시한 개선안을 들고 와 설명드리자면, 징벌의 쿨타임이 4초가->6~7초 감소로 변경된다면 1사이클 2징벌 => 아덴 40%수급 / 그림자 주먹 롤백 혹은 최소 0.7~0.8초 시 1사이클 1천왕 => 아덴 32% 수급으로 수라결을 채우는 시간이 10초정도 나옵니다. 
 문제는 이것 하나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수라결을 사용하는 시간과 헤드 탐색하는 시간까지 총 7초라고 가정하면 아덴을 채우는 시간과 수라결 터는 시간을 합쳐 20초에 가까운 시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물론 한 사이클 전체 딜량을 비교하자면 수라가 권왕보다 높은건 사실입니다만, 그럼에도 수라결 자체의 패치가 없다면 징벌코어나 그림자주먹 패치가 들어와도 수라 체급은 엄청나게 높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개선이 들어온다면 누가 징벌을 마다할 것이며 그림자 주먹을 가지 않을까요? 권왕의 즉결타, 연속전격, 연의붕권 이 셋 모두 사실상 플레이 체감이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권왕태세에 진입하기 위한 속도를 크게 단축시켜 주는 스킬 or 딜을 올려주는 스킬이므로 사용감이 나쁘지만 크게 싫어하지 않는거죠. 수라도 마찬가지며 수수수라는 말도 안되는 쓰레기 코어조합을 가게 하려는 의도를 스마게가 가지진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위 내용은 권왕은 이러한 점이 좋아서 뭐 어쩌다를 말하려는게 아닌, 현 수라가 권왕만큼 좋아지기 위해 적은 내용입니다. 

결론으로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은 
1. 징벌 코어의 징벌 쿨타임 감소를 6~7초로 변경+징벌 시전속도 40% 증가.
2. 그림자 주먹 롤백 or 최소 0.7~0.8초로 변경.
3. 수라결 절반으로 딜압축 + 수라결 발동시 모든 스킬 쿨타임 3~4초 감소
4. 수라결 일정 스텍부터 약포
이정도 입니다.
이 넷 중 두가지 이상은 들어와야 수라 체급이 사람구실 할거라 생각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