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3줄 요약
1. 보석 원정대화 시 발생하는 감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광휘' 레벨업 시스템을 도입하고, 각 레벨은 같은 레벨 겁작 6개분의 경험치로 성장함
2. 초기 도입 시 형평성을 위해 보유 보석의 절반에 해당하는 경험치를 원정대 단위로 일괄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함
3. 광휘 보석은 원정대 공유 시스템으로 전환되며, 유예기간 후 전체 적용 예정이며, 뉴비와 기존 유저를 위한 보완책도 함께 마련했음
제안 취지
이번 글의 핵심 취지는 기존 원정대화 의견들의 보석의 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임.
지금까지 등장한 원정대 공유형 보석 시스템은 동일 레벨 겁작 3개를 합쳐 1개 광휘로 만드는 방식이라,
기존처럼 6캐릭터에 각각 보석을 장착하던 유저 입장에선 절반만 활용되며 가치가 하락했다는 인식이 강했음.
그래서 이번에는 단순 병합이 아니라, 보석을 경험치화해 단계적으로 성장시키는 구조로 전환하여
기존 보석 자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고, 감가 우려를 최소화하려는 취지임.
보석도 경험치 기반으로 레벨업이 가능하다면?
경험치를 쌓아 레벨업하듯, 보석 역시 동일한 방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음.
보석 슬롯마다 ‘광휘 단계’라는 레벨 개념을 도입하고,
각 칸의 광휘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동일 레벨 겁작 6개분의 경험치가 필요하도록 설정하는 방식임
예를 들어, 현재 3T 보석 포함 총 12단계 보석이 존재하는데
보석 레벨별 경험치는 다음과 같이 산정하는 방식임
1레벨 멸홍: 경험치 1
1레벨 겁작: 경험치 9
2레벨 겁작: 27 (1레벨 겁작 3개분)
10레벨 겁작: 177,147
이 기준으로 1레벨 광휘를 만들기 위해선 경험치 54 (1레벨 겁작 6개분)가 필요하고,
1레벨에서 2레벨로 올리려면 2레벨 겁작 6개분인 162 경험치가 필요함.
즉, 0레벨에서 2레벨까지 올리려면 총 216(=54+162) 경험치가 필요함.
광휘 레벨별 필요 경험치 및 누적 경험치
1레벨 54/54
2레벨 162/216
3레벨 486/702
4레벨 1,458/2,160
5레벨 4,374/6,534
6레벨 13,122/19,656
7레벨 39,366/59,022
8레벨 118,098/177,120
9레벨 354,294/531,414
10레벨 1,062,882/1,594,296
처음 도입 시, 예를 들어 첫 번째 보석 칸에 8레벨 광휘를 달성하고자 한다면,
누적 경험치 177,120을 모아야 하며, 보유 보석을 경험치화하여 광휘 레벨업에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구조임.
단, 누적 경험치가 아닌 조건으로 시작할 경우,
예컨대 ‘자신의 캐릭터 중 가장 높은 겁작 기준 -1레벨의 광휘부터 시작’하게 하면,
10겁작 1세트만 있으면 9광휘부터 시작하기때문에 또 불탈거같더라고(나이스단 연전연승이네 이런거)
따라서 초기 도입 시 다음의 조치가 필요함:
추가로 계산식까지 제시하지 않더라도,
N-1레벨 누적 경험치 + N레벨 필요 경험치 ≒ N레벨까지 누적 경험치
이 논리를 바탕으로 ‘보석 절반 경험치 지급’이 합리적인 보정이라는 점만 이해하면 충분함.
광휘 보석 사용 방식 전환:
해당 칸을 광휘화한 이후에는 ‘원정대 단위’로 사용되므로
기존 10레벨 겁작을 본캐에만 쓰던 유저는 딜이 줄어드는 불쾌한 경험을 할 수 있음.
따라서 옛날 각인지원처럼, 각 캐릭터별로 ‘광휘 보석’과 ‘개별 보석’ 중 선택 사용 가능하게 설정하면
전환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물론, 장기적으로는 전체 원정대화가 필요하므로,
예컨대 ‘2025 윈터 로아온 이후 전면 원정대화 전환’ 같은 식으로
충분한 유예기간을 미리 공지하는 것도 중요함.
뉴비 및 중간층 유저 보완책:
경험치 기반 보석 성장 시스템은 기존 합성 방식보다 2배의 보석량을 요구하는 설계이므로,
뉴비가 레벨을 올리기 어렵다는 우려가 있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슈모익 등으로 1640을 달성한 유저에게 11칸 6레벨 광휘를 맞출 수 있는 수준의 경험치를 일괄 지급
→ 선발대, 나이스단, 다캐릭 유저 등에게도 동일 조건으로 지급 가능.
→ 7~8광휘 이상 유저에겐 소량의 경험치일 수 있으나,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보상 구조로 설계 가능(해피재학랜드)
추가 효과 설계안:
광휘 하나를 올리는 데는 기존 한 캐릭에 비해 6배 가까운 비용이 들어감.
이에 따라 ‘유각 시스템’처럼,
레벨별 누적 경험치의 1/4을 넘을 때마다 데미지 +1%, 쿨감 -0.5% 효과를 부여하는 식의 추가 효과도 고려 가능함.
감사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