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마 2 빌드 VS 무마 1 혼강 1 빌드
각인은 아드 or 정단을 채용한 상태입니다.
아드 빼고 딜각인 넣고 진행하는 빌드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환수각성에게 쿨감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무한각성이 있더라도 조금 더 센 데미지로 한방한방 넣는 것 보다
쿨타임을 줄여서 스킬을 한번이라도 더 쓰면 그게 총 데미지가 높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두 빌드의 효율을 따질 수 있을까 고민을 해봤습니다.

제일 먼저 속행 다 빼고 트리시온에서 1분동안 두 빌드의 시전 주기를 집계했습니다
좌측 : 무2 / 우측 : 무1 혼1
럭키펀치 때문에 전분 데미지는 의미 없다고 판단하고
로빌에서 나오는 각 빌드의 데미지를 반영해서 계산했습니다
할퀴기는 사람마다 잠구는 사람도 있고
쿨마다 터는 사람도 있어서 제외 했습니다.
그리고 까마귀 빌드에서는
7렙주고 써서 딜 지분도 없는 수준이예요
- B (무마1/혼강1)
- 빙꽝 시전 주기
A (무마2)
1회 - 3.9s
2회 - 16.4s
3회 - 27.6s
4회 - 40.3s
5회 - 50.0s
A의 평균 시전 주기 ≈ 11.5초
- 마구 쪼기 시전 주기
A (무마2)
1회 - 1.4s
2회 - 5.6s
3회 - 11.1s
4회 - 17.4s
5회 - 23.1s
6회 - 28.6s
7회 - 33.5s
A의 평균 시전 주기 ≈ 5.35초
- 데굴방아 시전 주기
A (무마2)
1회 - 0.4s
2회 - 10.1s
3회 - 21.3s
4회 - 30.0s
5회 - 37.5s
6회 - 45.9s
7회 - 55.1s
A의 평균 주기 ≈ 9.1초당 1회
- 빙꽝 시전 주기
B (무마1/혼강1)
1회 - 4.3s
2회 - 16.6s
3회 - 28.5s
4회 - 41.1s
5회 - 50.7s
B의 평균 시전 주기 ≈ 11.6초
- 마구 쪼기 시전 주기
B (무마1/혼강1)
1회 - 1.7s
2회 - 6.6s
3회 - 11.9s
4회 - 17.6s
5회 - 24.2s
6회 - 29.5s
7회 - 34.5s
B의 평균 시전 주기 ≈ 5.47초
- 데굴방아 시전 주기
1회 - 0.7s
2회 - 10.9s
3회 - 22.5s
4회 - 30.2s
5회 - 37.9s
6회 - 47.8s
7회 - X
B의 평균 주기 ≈ 9.4초당 1회
두둥실 여우곰 쿨타임
A = 50.14s
B = 52.84s
- 빙글빙글 꽝
- 바위곰
- 여우불꽃
- 슈웅곰
- 여우폴짝
평균적으로 위의 5개 스킬은
빙글빙글 꽝과 시전횟수가 동일하기에
빙꽝과 시전 조건이 같다고 가정했습니다.
스킬A 피해 (억)B 피해 (억)시전주기 (A)시전주기 (B)
| 빙글빙글 꽝 | 8.21 | 8.40 | 11.5 | 11.6 |
| 바위 곰 | 6.35 | 6.49 | 11.5 | 11.6 |
| 여우 불꽃 | 5.44 | 5.56 | 11.5 | 11.6 |
| 슈웅 곰 | 4.40 | 4.50 | 11.5 | 11.6 |
| 여우 폴짝 | 3.04 | 3.10 | 11.5 | 11.6 |
| 두둥실 여우곰 | 21.25 | 21.72 | 50.14 | 52.84 |
| 마구쪼기 | 1.85 | 1.90 | 5.35 | 5.47 |
| 데굴방아 | 1.31 | 1.34 | 9.1 | 9.4 |
스킬A 피해 (억)B 피해 (억)B 데미지 증가량
| 빙글빙글 꽝 | 8.21 | 8.40 | +2.31% |
| 바위 곰 | 6.35 | 6.49 | +2.20% |
| 여우 불꽃 | 5.44 | 5.56 | +2.21% |
| 슈웅 곰 | 4.40 | 4.50 | +2.27% |
| 여우 폴짝 | 3.04 | 3.10 | +1.97% |
| 두둥실 여우곰 | 21.25 | 21.72 | +2.21% |
| 마구쪼기 | 1.85 | 1.90 | +2.70% |
| 데굴방아 | 1.31 | 1.34 | +2.29% |
평균 피해량 차이 ≈ +2.27% (B 우세)
두 빌드의 진피는 4% 차이가 나는데
실질적으로 피해량의 차이는 약 2.3% 차이입니다
스킬A 시전수B 시전수
| 빙글빙글 꽝 | 10회 | 10회 |
| 바위 곰 | 10회 | 10회 |
| 여우 불꽃 | 10회 | 10회 |
| 슈웅 곰 | 10회 | 10회 |
| 여우 폴짝 | 10회 | 10회 |
| 두둥실 여우곰 | 2회 | 2회 |
| 마구쪼기 | 22회 | 21회 |
| 데굴방아 | 13회 | 12회 |
2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서도
마구쪼기와 데굴방아의 시전 횟수는 차이가 납니다
스킬A 시전수B 시전수총 피해(A)총 피해(B)
| 빙글빙글 꽝 | 10 | 10 | 82.1 | 84.0 |
| 바위 곰 | 10 | 10 | 63.5 | 64.9 |
| 여우 불꽃 | 10 | 10 | 54.4 | 55.6 |
| 슈웅 곰 | 10 | 10 | 44.0 | 45.0 |
| 여우 폴짝 | 10 | 10 | 30.4 | 31.0 |
| 두둥실 여우곰 | 2 | 2 | 42.5 | 43.4 |
| 마구쪼기 | 22 | 21 | 40.7 | 39.9 |
| 데굴방아 | 13 | 12 | 17.0 | 16.1 |
| 총합 |
|
| 374.6억 | 379.9억 |
누적 피해 차이 = +5.3억
(379.9−374.6)÷374.6×100=1.42%
2분 기준 총 피해량 – B가 약 1.4% 더 강함
무마2에서 무1혼1을 하게 될 경우
+ 진피 4%
+ 신속 100 (쿨감 2.15%)
- 쿨감 7% (마나감소는 제외)
= 진피 4% + 쿨감 -4.85%
쿨감 4.85%의 효율이 피해량 0.85% 정도가 나오네요
장기전으로 갈 수록 무마2와 무1혼1의 차이가 점점 좁혀집니다.
누적 딜 타임에 따른 데미지 격차
시간A (억)B (억)총합 차이 (억)차이 (%)우세
| 2분 | 374.6 | 379.9 | +5.3 | +1.4% | 🟦 B 우세 |
| 5분 | 965.3 | 953.9 | −11.4 | −1.2% | 🟥 A 우세 |
| 10분 | 1953.1 | 1961.0 | +7.9 | +0.4% | ⚖️ 거의 동일 (B 근소 우세) |
| 20분 | 3928.6 | 3945.3 | +16.7 | +0.42% | ⚖️ 거의 동일 (B 근소 우세) |
누적 딜 타임에 따른 데미지 격차입니다.
여기서 변수를 한번 추가해보겠습니다
스킬을 단 한개라도 더 박을 수 있는 상황이 있다면?
쿨타임 이득으로 스킬을 한번이라도 더 쓸 경우
스킬1회 피해(A)5.3 ÷ 피해해석
| 두둥실 여우곰 | 21.25 | 0.25회 | ✅ 1회만 더 시전 시 완전 역전 |
| 빙글빙글 꽝 | 8.21 | 0.65회 | ✅ 1회만 더 시전 시 역전 확정 |
| 바위 곰 | 6.35 | 0.83회 | ✅ 1회면 역전 가능 |
| 여우 불꽃 | 5.44 | 0.97회 | ✅ 1회면 근소하게 역전 |
| 슈웅 곰 | 4.40 | 1.20회 | ⚠️ 1회는 약간 부족, 2회면 확실한 역전 |
| 여우 폴짝 | 3.04 | 1.74회 | ⚠️ 2회 이상 필요 |
| 마구쪼기 | 1.85 | 2.86회 | ❌ 3회 이상 필요 |
| 데굴방아 | 1.31 | 4.05회 | ❌ 4회 이상 필요 |
두둥실, 빙꽝, 바위곰 얘네들을 보스 증발 직전에 한번이라도 더 꽂으면
무마2 빌드의 총 피해량이 무1혼1 빌드를 앞서나갑니다.
무마2 빌드를 써서 스킬을 “한 번이라도 더” 쓴다면 아래 처럼 스노우볼이 굴러갑니다.
스킬1회 피해(A, 억)B와의 누적 평균 차이(%)의미
| 두둥실 여우곰 | 21.25 | 약 +1.0% 전체 누적 우세 확보 | 단일 회차로도 전체 뒤집음 |
| 빙글빙글 꽝 | 8.21 | 약 +0.4% 전체 우세 확보 | 장기전에서도 유효 |
| 바위 곰 | 6.35 | 약 +0.3% | 근소하게 우세 |
| 여우 불꽃 | 5.44 | 약 +0.25% | 누적 격차 완화 |
| 마구쪼기 | 1.85 | 약 +0.08% | 미세하지만 실제 반영됨 |
| 데굴방아 | 1.31 | 약 +0.05% | 마찬가지로 누적 반영 |
장기전으로 가서 어떤 스킬이든 한번이라도 더 쓰게 될 수 밖에 없으니
무마2가 우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실전에서는 이 변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무1 혼1이 약간 우세하고
극 고점을 본다면 무2가 더 우세하지 않을까 봅니다
어떤 상황이든 주력기를 1회라도 더 시전했다면
무1혼1 트리가 무마2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너무 닫힌 시야로 생각을 했습니다
실전에서는 변수가 상당히 많고
- 무마2를 들고도 쿨 소화가 안될 수 있는 상황
- 실제로 2분이상 두드려 패는 상황이 잘 없음
기타 등등 변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제가 단정짓는 것은 오만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제가 쓴 글은 단순 참고용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