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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끝마 쿨소화에 관한 제 생각입니다.

야티
댓글: 2 개
조회: 636
추천: 3
2025-12-15 19:56:27
밑에 2줄 요약 있음

무2예2한1 에서 무2예2끝1로 변경시
데미지 -5.65%, 쿨감 +8.13%, DPS +2.7%

일단 대부분 종언 딜지분이 높은 111 빌드를 사용하시기도 하고 
종언의 빛 횟수에 비례해서 다른 딜 스킬들도 소화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한1로 10분 동안 종언 30회 박았다고 가정
끝1로 10분동안 몇 번 이상 박아야 끝1이 이득인가? 31.8번
이론상 쿨감대로라면 몇 번 박을 수 있는 시간인가?  32.6번 
이론상 쿨타임비율이 얼마나 낮아져도 괜찮은가? 기존 대비 97.5% 
  (ex 쿨타임비율 80%이던 스킬이 78% 돼도 괜찮다는 얘기)

참고로 이론상 최대치가 32.6번이라고는 했지만 보스가 언제 사라지냐, 사라지기 직전에 박았냐 못박았냐 등의 차이로 더 많아질 가능성도 큽니다.

여기까지가 숫자만 가지고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인데
끝마를 채용하면 저기 얘기한 97.5% 보다 더 큰 폭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어요.
그냥 예를들어 컷신이 나오는 순간마다 쿨타임이 짧을수록 큰 폭으로 떨어집니다.
기믹중이라 스킬을 굳이 안쓰는 동안도 큰 폭으로 떨어지고요.

간혹 전분을 켜서 쿨타임 비율이 몇% 이하면 쿨타임 소화를 충분히 하지 못하는 중이니
끝마를 한돌로 바꾸는게 낫다는 의견들을 봐왔는데
저는 좀 다르게 생각해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그냥 종언 사용횟수를 저 10분에 30회 기준 32회 이상으로만 늘릴 자신이 있으면
즉 대략 5분에 한번 이상 더 쓸거라는 기대 정도만 있다면 끝마는 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쿨타임 비율은 전혀 의미 없는 지표라고 생각해요.

딜키리 특성상 15스택을 모으는 데 집중해야하고
모였으면 다른 스킬들보다도 우선적으로 X를 사용해야하고 여기에 2초가 소요됩니다.
그러고 나서 쿨짧고 모션짧은 스킬들을 또 먼저 돌려야해서 또 2초 소요되고
그렇다고 해서 간파,전찌 등 쿨마다 빠짐없이 쓰는 사람이 잘하는거냐 하면 그렇지 않은게,
15스택에 도움이 안되는 순간에는 안쓰고 아끼는것이 실력이고
이속버프 시간이 여유 있다면 계시의검을 저장해두면서 간파베기만 쓰는것이 실력입니다.
쿨타임 비율이 낮게 나오는 이유는
꼭 소화를 못해서가 아니라 그 스킬을 쉬는 동안에도 다른 스킬로 15스택을 막힘없이 잘 쌓았기 때문도 있습니다.
반대로 쿨감 낮은 빌드로 쿨타임 비율이 높게 나오던 이유도 멍하니 평타나 치면서 다음스킬 언제 돌지 기다리는 순간이 많아서 그럴 수도 있는거고요.

저도 끝+무 합해서 2노드 정도면 쿨감이 어느정도 충분하다는 생각은 해서
무2끝1로 바꾸면 더 좋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은건 아닌데
중요한건 결국 15회를 쌓는데 걸리는 시간과 난이도 라고 생각하고
난이도 면에서 쿨감이 높을수록 정말 쉬워진다는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쿨감이 부족하면 13~14스택에서 모든 스킬이 쿨타임이라 손가락빨고 기다리는 순간이 많이 생기고
그런 순간이 오지 않게 하려면 모든 스킬들을 훨씬 적재 적소에 올바른 순서로 써야하는 어려움이 있어서
꼭 쿨타임을 소화해야 의미있으니 끝마는 자신없으면 안해야지, 난 뉴비니깐 끝마는 포기해야겠지
라는 생각은 안하셨으면 합니다.


2줄 요약
끝마 주고도 쿨타임비율 유지하기 : 어렵다
끝마로 종언의빛 5분당 1번씩 더 박기 : 어렵지 않다.

Lv25 야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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