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빅뱅 패치로 인해 무기상수가 바뀌었고, 현재도 미비하지만 계속 변경되고있습니다.
그리고 공격력 계산식도 바뀌었구요. 가끔 내목표는 스탯몇천에 공격력몇이야! 라고하시는분들 계실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꼇는데 실제 스공이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고 싶으실때가 있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자신의 스탯공을 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단! 계속되는패치로 일부 무기상수의 변화로 살짝 변경될수있습니다.)
자신의 최대 스탯공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무기상수 x ( 4x주스탯 + 보조스탯) x 공격력or마력/100
여기서 주스탯이란 다들 아시겠지만 전사:힘 마법사:인트 궁수:덱스 도적:럭
보조스탯은 전사:덱스 마법사:럭 궁수:힘 도적:덱스
입니다. 일단 여기서 무기상수라는 것을 보실수있습니다.
무기상수는 각무기에따라 나뉘어져있는데
스태프/완드 - 1.00
한손검/도끼/둔기 - 1.10
두손검 - 1.29
두손도끼/둔기 - 1.27
찰/폴함 - 1.49
활 - 1.15
석궁 - 1.35
아대 - 1.75
단검 - 1.30
너클 - 1.70
총 - 1.50? 기존 1.60이었으나 하향됬는데 자세히모르겠네요
여튼! 위의 공식에서 무기상수에 이것들을 대입해보시면 거의 정확한 스탯공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한가지 공식을 구해본다면,
마법사의경우 인트가 1500이고 럭이 130 마력이 200일경우
1.00 x ( 1500x4+130 ) x 2.00 = 12260 의 스탯공이 나온답니다!
만약 정말 작은차이가 아닌 큰!차이가 났다면 그건 밸런싱패치에 의해 무기상수가 또다시 바뀌었기때문이죠!
위의 계산식으로 최대 스탯공을 구하셨다면 최소 공식도 구해봐야겠죠?
최소 공식은 굉장히 쉬워요. 만약 최대 스탯공이 10000이다! 그런데
숙련도가 70%다! 그렇다면 최소스탯공은 7천인것이죠.
그러나!!!!!!!!! 그냥 무턱대고 스킬에있는 마스터리로인한 50%만 대입하면 그것은 오산!!
각직업에 따른 기본 숙련도라는 것이 존재하죠!
전사군 : 20%
마법사군 : 25%
장거리군 : 15%
의 기본숙련도가 있습죠...
한마디로 각직업의 숙련도는
근거리군 : 70%
마법사군 : 75%
장거리군 : 65%
(궁수도 장거리이지만 4차의 엑스퍼트로인해 다릅니다.)
궁수 : 85%
위에서 예로 들었던 12260 의 최대 스탯공을 가진 마법사의 경우는
숙련도가 75%이기때문에 최소 스탯공은 9195 입니다.
다들 내 미래의 스탯공이 궁금할때!
내가 원하는 목표가 궁금할때! 계산해보는것도 좋을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