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말씀드리자면,
파택은 너프니라고 대놓고 적혀있으니 너프 맞고 그거에 대해서는 앞으로 거르고 같이 원기 욕박겠습니다.
일단 로얄 가드는 평생 쓰는 주력기이기에 타수 2타 증가로도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퍼뎀이 꽤 높은 것도 사실이라 주력기가 2~3방 나도 로얄 가드 5스택이면 원킬 뜨는 분들이 꽤 있을실 거에요.
로얄 가드가 타수가 부족했다면 부족했지 일단 원킬컷 문제되는 애는 아닙니다.
그래서 로얄 가드는 타수가 증가했으니 뭐 그냥 성능은 올랐거나 안올랐거나 둘중 하나고, 인레이지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된 점은 좋다고 봅니다.
켜서 패널티를 받는 점이 미하일은 특히나 부곽됬는데, 이젠 좀 나아지겠죠.
로얄 가드의 판정을 문제로 제시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이번 패치는 일단 판정과는 거의 무관하고, 방어 할때 범위가 증가하는거지 공격 범위가 증가한건 아닙니다.
이전 패치부터 로얄 가드 판정이 이상해져서 탈미하일 하라는 분들 계시는데,
로얄 가드 판정을 조정한 타이밍이 아델과 같아서 덤으로 붙여놓은건 짜증나는게 맞고
유저분들 대부분이 안좋게 생각하실거에요.
그치만 이건 버그 조정이 맞습니다.
즉 판정 다시 늘려달라는건 억지고, 새로운 개선안을 내놓을떄까지 기다리는거 밖에 답이 없어요.
버그를 돌려놓을 수는 없으니까요.
기본적으로 미하일은 로얄 가드의 숙련도와 적중률에 따라 다른 성능을 보여주는게 맞습니다.
무릉 층수가 쓰레기다 사냥 안좋다, 보스도 애매하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걸 다 맞춘다는 전제하에 한계치가 모두 뽑혀 나옵니다.
근데 그게 불가능하냐? 그건 또 아닙니다.
미하일은 집중력과 로얄 가드이 응용력으로 그 성능이 달라집니다.
즉 난이도와 센스가 있는건 어쩔 수 없는 선택이고,
블래스터할때 난이도 높으니까 진입 장벽 낮춰달라고 하는거랑 비슷합니다.
애초에 타이밍을 잡아서 완벽하게 써야되는 스킬을 가진 직업들 특성상 난이도가 높다고 명시되어 있을 수 밖에 없구요.
즉 그 한계치를 낮추는 패치인 파이널 어택과 그외 구조적인 문제는 욕 박아도 상관없는데,
로얄 가드 난이도 증가는 직업의 명시된 난이도이기에, 블래스터랑 스트라이커를 입문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기존 유저들은 난이도가 갑자기 올라가서 되던게 안되니까 짜증나는건 너무나도 맞는 말이에요.
아델과 같이 덤으로 패치한건 엿같다, 그건 맞는 말이고 일단 보면 버그 패치를 해준겁니다.
그에 상응하는 효과로 파티원이 있어야 특히나 추가적인 효과가 많고 더 빛을 발하는 미하일에게
보스 판정이 상향되게 해줬다는건 굉장히 잘준 패치입니다.
다만 사냥에서 유저들이 로얄 가드 난이도로 인해 떨어져 나갈걸 생각을 못했던 것일 뿐이곘죠.
그래서 유저들이 난이도로 항의하니까 나온 결과는 이러합니다.
타수도 증가해주고, 주력기라서 타수만 올려주면 문제가 있을테니 딜을 조금 차감하고, 방어 범위를 늘려줬죠.
결론적으로 로얄 가드가 너프느냐?
전 아니라고 봅니다.
타수 분할을 시켜줬고, 방어 범위도 증가했습니다.
판정 문제는 버그 해결이지 일부러 깎아먹은게 아니에요.
"미하일 가드 판정 너무 길어서 0.25초 자르겠다!"같이 이유없는 엿같은 패치는 아니고 버그 해결로 기존 문제인 후딜이 사라지고 여러 판정도 좋아진건 맞습니다.
즉 버그 해결 동시에 줄거 주려고 노력한건 안보고
직업적 난이도가 오른걸 성능이 쓰레기가 됬다고 하는건 안됩니다.
요즘 미하일 욕하는거 보고 사람들이 아 이 직업 너무 안좋은가...? 하고 주변 사람들이 무시할까봐 안하는 분들 계신데
미하일 입문 유저분들 그런거만 듣지는 마시고 곰곰히 생각하고 그래도 영 아니다 싶으면 다른 직업 살펴보고,
그래도 마음에 드시면 시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마음에 들면 어떤 길 걸어도 좋은게 자기 직업이죠.
ps. 테섭에서 미하일 하고 왔는데, 일단 전체적인 판정이 넓어져서
머리 위에서 몹들이 미하일 머리 긁던거도 가드 잘되고, 실험해보니 기존과 다르게
미하일 본채에도 방어 판정이 들어옵니다.
즉 이제 방패만 보고 쓸 필요없고 몸 아무곳으로나 몸박 하시면 됩니다.
한마디로 버프에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