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제로 영업백서로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2590 < - 관련 링크
원래는 저 글만 쓰고 조용히 있으려 했지만 이런 댓글들이 있더군요.
양심의 가책을 느껴서 후편 작성해 봅니다...
※이 글은 제로의 단점만을 나열하였으며 이미 제로에 뼈를 묻으신 분들이나 제로의 민낯을 알기 싫으신 분들은 조용히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1. 스킬
제로의 텔포기 이나, 이 텔포는 포탈판정이라 사용 후 약 2초간 강제 텔포를 비롯한 맵에 있는 히든텔포 사용불가.
이 문제가 가장 빡치는 곳은 드브임. 빠르게 여기저기 이동해야되는데 버텝쓰고나면 다른 맵으로 이동하는 텔포를 바로 못씀. 사냥할 때도 버벅이면서 이동안되면 빡침 up.
그리고 좌우 텔포는 공격판정이라 섭챈하다가 쓰면 헉헉대는거 기다려야됨.
언뜻 보기에 사기 같지만 버그가 많아서 보스에서 잘못쓰면 보스가 두패턴을 동시에 쓰는 버그가 발생.
그런데 패시브라서 조절하기가 힘듦.
일반적인 보스는 특정 모션을 보인 후에 공격패턴이 나오는데 이 스킬때문에 특정모션이 증발된 채로 바로 공격패턴이 나와서 파티원들은 의문사하는경우가 많다. (ex. 루시드 칼날패턴)
판정이 구려서 땅에 닿아있는 보스의 공반,공무를 풀 때 땅에 정확히 착지한 상태서 사용해야 공반이 해제됨.
알파는 스탠스가없어서 알파상태로 쓸 때 피격되서 살짝 뜬 상태로 사용하면 공반 안 풀린다.
상대를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데, 이 스킬을 쓰면 본인도 약 4초간 행동불가능 상태가 되는 데다가 무적판정도 아니다.
많은 유저들은 캔슬을 이용해서 사용하지만 실수로 캔슬이 안되면 이 스킬쓰다가 보스 패턴에 맞고 죽어버리기 일쑤.
제로 버그의 집합체, 툭하면 무적버그 걸려서 보스가 바인드 시간동안 무적이 되어버리고 이 스킬을 사용하면 어시스트가 자주 씹혀서 오히려 딜량이 줄어들 수도 있다.
이 스킬을 찍는 순간 손해가 되어버리는 스킬. 자동으로 1포인트가 찍혀있기 때문에 스킬 초기화 주문서를 써야된다.
이 스킬을 찍으면, 그지같은 후딜에 강제 이동이라는 패널티가 생겨버린다.
2. 코디
제로는 혼밥충이라 키네와 마찬가지로 캐시보관함을 혼자서 쓴다.
왜 인지는 모르나, 제로는 반지가 캐릭터마다 적용이된다. 명찰, 말풍선 반지를 쓰고싶다면 모든 반지칸을 사용해야하고 혈맹의 반지를 쓸 반지 칸이 없다.
이 문제는 마라벨 장비에도 적용되는데, 한 쪽 캐릭터에만 마라벨을 입히면 그 캐릭터만 스텟이 오른다.
세트효과 둘다보려면 남녀 다 맞춰야됨.
제로의 마네킹칸은 5칸을 둘이서 사용해서 좁아 터졌다.
예전 3칸에서 5칸으로 늘어나긴 했으나 룩덕 유저들에게는 턱없이 부족하다.
3. 그 외
제로의 무기는 옆집 2교불, 1무기인 데몬형제보다는 낫지만 무기잠재가 *2 라는 특성상 유효잠재가 보공공,보보공으로 한정되고 이를 직접 뽑아야한다.
많은 메린이를 좌절시킨 코어강화.
보통 3중 5코어, 3중7코어, 3중8코어 등등 쓰지만 코어강화가 힘든 직업인 것은 틀림없다.
덧붙여, 제로는 혼밥충이라 다른 직업들 다 받는 고유 전용스킬들을 못받았다.(받아도 쓸 칸이 없긴하지만.)
제로는 알파와 베타의 능력치가 따로 구분되있어서 크확, 크뎀을 맞추기 애매하다.
베타는 최근 패치로 공속+1을 받았으나, 아직도 풀 공속을 맞추려면 어빌,익스그린,쓸윈부 중에서 2가지가 필요하다.
알파는 전사중에 유일하게 스탠스가 없으며,크뎀 장갑없이 유니온,쓸샾을 사용하면 크뎀이 100이 넘어가 버리는데 반해 베타는 크확도 낮고 크뎀도 낮아서 베타를 보고 크뎀장갑을 맞춰줘도 알파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제로는 스공이 다른 직업에 비해 올리기가 힘들어서 공용스킬의 효과를 상대적으로 덜 받는다.
소수 헤네인들에게는 메결 할 수 없다는 것이 큰 단점이기도 하다.
처음 제로가 나왔을 때는 제로 스토리 진행으로 레벨업 하는 것이 타 직업보다 월등히 뛰어났지만 현재는 시간을 더 많이 잡아먹는다. 스토리를 강제로 시청해야하기 때문에 빠르게 200을 찍고싶은 분들은 이 점이 힘들 수 있다.
사냥, 보스 돌 때 채팅창이 도배되는 것은 기본.
그리고 dpm이 전직업 중 최하위권이다.
제로를 본캐릭으로 키우길 원하시는 분들은 위의 글을 읽어 보신 후에 다시한번 생각을 한 뒤 결정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