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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 리마스터) 미하일 5차 방어 유틸 개선안

아이콘 버터기사하일
조회: 836
추천: 6
2022-02-25 00:07:50

개인적으로 작성한 개선안입니다. 아마 비슷한 내용을 꾸준히 게시판에 올렸던 것 같은데요,

종합적으로 기획 의도, 구현 구조, 효과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로 아이아스와 라이트 오브 커리지 두 스킬의 개편을 함께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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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 미하일 5차 방어 유틸 개선안



■ 개선 내용



▶ 개선안은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한 스킬 내 “공격과 방어” 선택형 구조(양자택일 구조)의 제거

  • 미하일 개인에게 현재 수치적으로 과다부여된 생존성을 효율적으로 축소

  • 공격 기능과 방어 기능을 각각의 스킬에 완벽하게 분리하여 배치

  • “공방일체”라는 미하일만의 캐릭터 방향성 및 전방 딜탱으로서의 면모를 강화



목차 : 
  1. 로 아이아스

  2. 라이트 오브 커리지






1. <로 아이아스>


  • 범위를 1400x800으로 늘립니다.

  • 최종 데미지 부여 효과, 수동 소멸 기능, 방어 횟수 제한을 삭제합니다.

  • 영역 내 데미지 감소 수치를 20%로 하향합니다.

  • 로 아이아스를 사용할 때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각각의 최대 체력의 10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 지속 시간 동안 미하일이 소울 어썰트, 소울 라이트 슬래시 공격 시 로 아이아스 영역 내의 파티원(자신 포함)이 최대 체력의 7%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로얄 가드 공격 시 2배

  • 지속 시간이 종료되거나, 영역 밖을 벗어나면 3초 후 보호막이 사라집니다.



■ 개선 목적/의도


  • 로 아이아스를 온전한 방어 능력만으로 남겨 방어가 필요한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 현재의 로 아이아스의 방어 기능은 단순한 데미지 감소 효과로서 미하일만의 개성이 없으며, 실전에서의 효용성 또한 좁은 범위, 한정된 방어 횟수 등으로 인해 이동 범위가 제한되어 오히려 상태 이상 등의 위협에 더 쉽게 노출되거나, 언제 보호막이 깨질지 알 수 없어 오히려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등 상당한 제한이 있었습니다.

  • 또한, 89%라는 필요 이상으로 높은 수치의 데미지 감소 효과는 밸런스적으로 미하일의 공격 능력에 대한 조정을 심각하게 위축시키고 있었습니다.

  • 때문에, 우선 좁은 범위의 로 아이아스를 화면 전체 영역으로 확장시켜 파티원의 이동(포지셔닝)을 제한하지 않도록 하였고, 현재 라이트 오브 커리지에 적용되어있는 보호막 시스템을 결합하여 한정된 방어 횟수의 부작용을 없애고자 합니다.

  • 보호막은 초기에 주는 수치가 낮은 대신, 미하일의 공격을 통해 충전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전자인 미하일에게 방어 능력을 얻기 위한 조건으로 공격을 해야 하는 규칙이 주어집니다.

  • 이로서 파티원은 안정성을 얻게 되며, 미하일에게는 리스크를 떠안게 되는 능동적인 플레이를 유도함으로서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용감하게 앞장서서 공격하는 기사라는 긍정적인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즉, 체감도 힘들고, 임팩트도 없는 단순 데미지 감소 효과가 아니라, <리스크를 통해 얻는 추가적인 방어>라는 메커니즘으로 미하일의 기사적 컨셉과, 지속성/안정성을 강화하여 실효성을 높이고, 동시에 파티원들도 ‘자신이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하여 파티의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실제 구현 예시


타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2를 통해 공격 시 방어 능력을 얻는 구조의 예시를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맵 전체기가 된 로 아이아스의 모습을 대략적으로 표현했습니다.



■ 구현 레퍼런스/방법

(이 부분은 제가 메이플스토리의 구현 구조를 알 수 없기에 알고리즘만 적어두었습니다.)

  • 미하일의 특정 기술 공격 시 보호막 생성이라는 조건소울 마스터의 5차 플레어 슬래시에 ‘특정 기술로 공격 시’ 조건 참조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로직 구조 :


※ 특정 범위에 [들어갈 때], [나갈 때]의 조건식이 없을 경우 : 

  1. 시전자에게는 1400x800 범위 오라 형식의 [로 아이아스] 상태 적용

  2. 자신을 포함한 1400x800 이내의 모든 파티원에게 3초 지속 [보호막(가칭)] 상태를 적용.

    1. 3초마다 반복, 남은 시간 표기하지 않음

  3. 자신을 포함한 1400x800 이내의 파티원에게 각각 최대 체력의 100% 보호막 적용

  4. 시전자가 조건을 실행할 때 마다

    1. [로 아이아스] 효과 영역 안에서 [보호막(가칭)] 상태를 가진 캐릭터를 검색 후 특정

    2. 특정된 캐릭터에게 최대 체력 7% 보호막 수치 적용

  5. [보호막(가칭)] 상태가 소멸할 때 캐릭터의 보호막 제거

    1. 다른 직업이 가지고 있는 보호막 효과를 방해하지 않는 조치 추가 필요. (메이플에서는 어떻게 구현되어있는지 몰라서 적어만 두겠습니다)



※ 특정 범위에 [들어갈 때], [나갈 때]의 조건식이 있을 경우 : 

  1. 시전자에게는 1400x800 범위 오라 형식의 [로 아이아스] 상태 적용

  2. [로 아이아스] 효과 영역 안으로 들어온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에게는 [보호막(가칭)] 상태 적용.

    1. 효과 영역 밖으로 나갈 때는 3초 뒤 [보호막(가칭)] 효과 제거

  3. 자신을 포함한 1400x800 이내의 파티원에게 각각 최대 체력의 100% 보호막 적용

  4. 시전자가 조건을 실행할 때 마다

    1. [로 아이아스] 효과 영역 안에서 [보호막(가칭)] 상태를 가진 캐릭터를 검색 후 특정

  1. 특정된 캐릭터에게 최대 체력 7% 보호막 수치 적용

  1. [보호막(가칭)] 상태가 소멸할 때 캐릭터의 보호막 제거

  1. 다른 직업이 가지고 있는 보호막 효과를 방해하지 않는 조치 추가 필요. (메이플에서는 어떻게 구현되어있는지 몰라서 적어만 두겠습니다)



(제가 스2 에디터 사용해서 스킬을 구현할 때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당연히 두 게임의 짜여진 모양새가 다를 테니, 참고만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라이트 오브 커리지>


  • 시전 즉시 최종 데미지 40%증가. 개인 효과로 변경합니다. 

  • 보호막 및 데미지% 증가 효과를 삭제합니다.

  • 시전 후 주변 최대 15명의 적에게 방패가 소환되는 그래픽에 맞춰 (아마 시전 1초 후) n%로 9번 공격하는 공격이 8회 발동하며, 데들리 차지 약화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 개선 목적/의도


  • ‘용기’라는 테마에 알맞게, 온전한 방어기인 로 아이아스의 효과를 이어받아 온전한 공격기로 재조립합니다.

  • 로 아이아스가 온전한 방어기가 됨에 따라, 라이트 오브 커리지를 온전한 극딜 공격기로 나눌 목적으로 로 아이아스에 붙어있던 최종 데미지 효과를 가져왔으며, 원래 올려주던 데미지% 증가 효과는 삭제 후 해당 수치만큼 최종 데미지 효과에 추가하였습니다.

  • 미하일의 1초 후 극딜 능력을 향상할 목적과, ‘하늘에서 방패가 내려오는’ 시각적 효과를 살려 아델의 5차 스킬 루인처럼, 하늘에서 빛의 방패가 내려와 섬광을 터뜨리는 형식의 공격 효과를 함께 추가했습니다.

  • 또한 데들리 차지의 약화 효과는 미하일의 소울 어택을 발동시키는 트리거이면서 동시에 데들리 차지만이 걸 수 있는 효과로, 미하일의 주력 디버프라고 판단, 함께 부여하였습니다.


※ 현재 개선안에는 이 공격 효과가 단발/참격으로 되어있으나, 이는 예시일 뿐, 밸런스에 맞춰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개발진의 판단에 맡기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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