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7 블래스터의 마스터리 코어의 구조적 결함 발견 및 해결책에 대해 건의드립니다.
블래스터는
1.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
2. 해머 스매쉬
3. 허리케인 믹서
4. 쇼크웨이브
5. 리볼빙 캐논
으로 총 5개의 마스터리 코어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코어에 대한 의문점과 구조적 결함, 딜의 역전 현상, 사용하지 않는 코어로
크게 3가지에 대해 건의를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1. 구조적 결함
이번 해머 스매쉬의 업데이트로 인해 블래스터의 딜 사이클 구조가 매우 기형적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해머 스매쉬의 딜레이 삭제, 압도적인 딜로 인하여
기존 매그팡 사이클에 해머 스매쉬를 강제하게되는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1-1 블래스터 컨셉 및 기조의 오염
기존 매그팡의 사이클의 경우
더킹 차지 > 매그넘 펀치 > 더블 팡 > 더킹 해제 > 점프
의 시퀀스를 지니고 있습니다.
허나 이번 업데이로 인하여 해머 스매쉬로 캔슬이 가능한 점이 발견되어
해머스매쉬 차징 > 매그넘 펀치 > 해머스매쉬 해제
의 시퀀스로 단순화가 이루어 졌으며, 해당 시퀀스로 더킹을 사용하지 않아
회피기동에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블래스터의 기조적 형태는 더킹과 스웨이의 회피기동으로 지속적인 딜링을 하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해머 스매쉬의 캔슬은 이런 회피기동이 작용하지 않아 컨셉에 어울리지 않는다 판단합니다.
1-2 과도하게 어려워진 캔슬
그렇다면 위 해머스매쉬 캔슬에 회피기동 기조를 넣어보겠습니다.
더킹 차징 > 해머스매쉬 차징 > 매그넘 펀치 > 더블 팡 > 해머스매쉬 해제 > 더킹 해제 > 점프
해머 스매쉬가 과도하게 강해지고, 회피기동을 실시하려면 7단계의 싸이클을 1초에 2번씩 사용해야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과거 2018년도 당사에서 진행하려했던 차지 마스터리의 리로드를 1개로 줄이는 패치과
같은 기조이며, 매우 불편한 경험을 선사하게 됩니다. 또한 캔슬을 쉽게 적용하고자 하였던 운영진의
목적에도 심히 부합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1-3 딜레이 구조의 결함
극딜의 구조에 대해 잠시 언급을 하고 진행하겠습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하이퍼 스킬의 맥시마이즈 캐논를 이용해
매그넘 펀치 - 더블팡 사이클을 이용해 실린더를 가능한한 빨리 채운 후
릴리즈 파일 벙커를 사용하는 것으로 고착화가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사이클에서는 해머스매쉬가
더킹 차징 > 해머스매쉬 차징 > 릴리즈 파일 벙커 > 해머스매쉬 해제 > 더킹 해제 > 점프
에 한번만 사용이 되었으며, 이런 과정을 통해 릴리즈 파일 벙커의 후 딜레이를 삭제했습니다.
그러나 운영진의 업데이트 목적일지는 모르겠으나
해머스매쉬를 이용한 캔슬에는 이 사이클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해머스매쉬 캔슬을 사용하는 경우 해머 스매쉬와 릴리즈 파일벙커가 연계가 되지 않아
간단한 사이클로 릴리즈 파일 벙커의 딜레이를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 했습니다.
이를 가능토록 하게 하면
해머스매쉬 차징 > 매그넘 펀치 > 해머스매쉬 해제 (x4회)
더킹 차징 > 해머스매쉬 차징 > 매그넘 펀치 > 더블 팡 > 해머스매쉬 해제 > 더킹 해제 > 점프
더킹 차징 > 해머스매쉬 차징 > 릴리즈 파일 벙커 > 해머스매쉬 해제 > 더킹 해제 > 점프
이런 말도 안되는 순서를 사용해야 하며 기존의 캔슬법에 대입을 하자면
3초 안에 진행을 해야 한다는 이해가 가지 않는 사이클을 지니게 됩니다.
2. 딜의 역전 현상
이번 리볼빙 캐논과 해머스매쉬의 업데이트로 인해 딜의 역전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2-1 해머스매쉬 - 더블 팡 간의 딜 역전
해머 스매쉬의 업데이트는 과도한 딜링으로 인해 더블 팡을 사용하지 않고
더블팡 시전 시간에 해머 스매쉬를 한번이라도 더 사용하는 것이 딜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이는 기존에 쓰이던, 5차 코어에 강화가 되었던, 심지어 마스터리 코어까지 받은
더블 팡이라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엄연한 설계적 오류라 판단되어집니다.
2-2 리볼빙 캐논 - 벙커버스터 간의 딜 역전
위와 같은 이유로 리볼빙 캐논의 딜이 과도하게 높아 벙커 버스터의 딜링과
차이가 없음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또한 설계 오류라 생각합니다.
2-3 평딜 - 발칸 펀치 간의 딜 역전
이번 마스터리 코어의 업데이트로 인해 준극딜로 사용되는 발칸 펀치의 딜량이
평딜보다 약해지는 기이한 구조가 생성되었습니다.
발칸 펀치의 경우 4초간 사용이 되어지는데, 이 4초 동안 일반 평딜을 진행하는 것이
더 높은 딜링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위와 마찬가지로 설계적 오류입니다.
3. 사용하지 않는 마스터리 코어 출시
이번 마스터리 코어 업데이트를 진햄함에 있어서 가장 이해가 되지 않는 항목이었습니다.
허리케인 믹서는 보스, 사냥에 있어서 그 어느 곳에서도 사용되지 않는 스킬이며,
5차 코어를 강화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기존 블래스터의 5차 코어의 경우
릴리즈파일벙커, 매그넘 펀치, 더블팡, 리볼빙 캐논, 쇼크 웨이브 펀치, 해머스매시
로 총 6개로 흔히들 말하는 2중 4코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마스터리 코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냥과 보스 그 어느 곳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코어를 강화해야한다는,
매우 불쾌한 경험을 선사하게 됩니다. 해당 코어를 하이퍼 스킬로 전환 후 하이퍼 스킬의
6차 코어 출시라는 선택지도 있었으나 해당 결과에 대해 납득 하지 못했습니다.
4. 해결책 및 건의 사항
마지막으로 해결책과 건의사항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4-1-1 해머스매쉬를 이용한 캔슬 삭제 및 딜 하향과 그에 따른 보상적 패치 필요
기존 캔슬에 있어서 해머스매쉬는 딜링기의 목적이 아닌 디버프 차용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블래스터 유저들은 해머스매쉬의 딜링을 높이는 방향성 보다는
해머스매쉬 디버프의 최종뎀 상승에 대해 이야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캔슬을 통한 해머스매쉬의 딜링을 디버프에 차용하여 강화를 통해 최종뎀을 늘리는 방향성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4-1-2 해머스매쉬의 구조적 변경이 불가 시 대책
해머스매쉬와 기존 캔슬을 진행하기 위해선 더블차징이라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형식은 위 1범 항목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매우 어렵고 복잡하며, 운영진의 의도와는
맞지 않는 패치의 진행방향입니다.
따라서 해머스매쉬를 커맨드화하여 더킹, 혹은 스웨이 사용시 자동적으로 해머스매쉬를 차징하고
더킹과 스웨이 발동시 해머스매쉬가 발동되도록 설정시 위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기존의 플레이 방식을 해치지 않고 새로운 경험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4-2 딜 역전에 대한 건의사항
6차 마스터리 코어 업데이트로 인해 무려 3가지의 스킬이 활용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2-1 벙커버스터, 더블팡 딜 역전에 대한 건의사항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 코어에 벙커버스터와 매그넘펀치, 더블팡, 릴리즈 파일벙커의 데미지 증가
패시브를 활용한다면,
해머스매쉬로 인한 더블팡 사용 누락과 리볼빙 캐논으로 인한 벙커버스터 사용 누락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4-2-2 발칸 펀치, 딜 역전에 대한 건의사항
현재 극딜 구조에 따라 블래스터 유저들은 더 많은 릴리즈 파일 벙커를 사용하기 위해
앞서 모든 극딜(오리진, 버닝 브레이커, 발칸펀치)을 사용하고 맥시마이즈 캐논을 사용합니다.
이는 이번에 새로 개발하신 스킬 시퀀스 시스템에 매우 어울리지 않고,
중간에 버프를 다시 한번 눌러야 된다는 불편한 점이 발생했었습니다.
따라서 발칸 번치에 리볼빙 캐논이 적용, 벙커 버스터가 작용하게 된다면
리볼빙 캐논의 딜링이 같이 포함되어 준극딜이라는 이름 값을 할 수 있게 되며
동시에 맥시마이즈 캐논을 극딜 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스킬 시퀀스를 통해 한번에 사용 후
발칸펀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작용하게 됩니다.
4-3 사용하지 않는 코어에 대한 건의사항
위 모든 내용을 보셨듯이, 블래스터는 딜링을 진행함에 있어서
맥시마이즈 캐논의 의존도가 매우 강합니다. 그러나 이 하이퍼 스킬은
5차 코어에 적용되지 않았으며, 6차의 적용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5차의 허리케인 믹서 코어를 맥시마이즈 캐논으로 변경,
5차 코어 강화 시 10렙마다 1초 증가, 최대 3초 증가,
6차 코어 강화시 10렙마다 2초 증가, 29>30 강화시 3초 증가, 최대 7초 증가
를 맥시마이즈 캐논의 지속시간 35초를 45초로 증가 시킴으로서
맥시마이즈 캐논과 벙커버스터 스킬 지속시간의 획일화가 가능해집니다.
불철주야 노고하시는 운영진들에게 항상 감사드립니다.
꼭 해당 건의를 통해 좋은 결과가 받아졌으면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수정할거나 더 건의할거 있으면 댓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