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차 테섭 패치로 바뀐 소울마스터의 변경 사항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코스모스 딜 상승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부분에서 생각보다 구조적인 개선점이 크다고 생각되어 테섭 전분 분석에 더해 제 생각 남깁니다.
세줄 요약
1. 코스모스 상향은 높은 엘리시온 의존도, 오리진 역시너지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된다.
2. 따라서 코스모스 상향으로 인해 리레 배율은 상당히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코는 아직 아쉬운 게 맞으며, 자체적 딜 체급 상승도 필요하다.
먼저 테섭 전분 결과입니다.
(1) 6차 강화 : 오리진 30 엘리시온 30 코스모스 30 마코 4개 모두 30 플슬 10 이클립스 10
(2) 시드링 : 리레 5레벨, 웨펖 4레벨
(3) 링크 스킬 : 크확 100%를 위한 모궁 팬텀, 액티브 극딜버프를 제공하는 엔버 링크만 사용
(4) 딜사이클 : 이클립스-엘리시온 등 극딜 버프를 모두 사용 후 엘리시온 지속 시간 25초 즈음 리레-엔버-코스모스-오리진 사용 후 리레 안에 이클립스 막타(선 오리진 빌드 X)
가장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코스모스의 딜 지분(9.84%)이 스틱스 딜 지분(16.43%)의 1/2 이상이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리레 5레벨을 사용하여 스틱스를 4레벨 대비 5초 정도 더 사용할 수 있음에도 코스모스의 딜 지분이 상당한 것을 확인하면, 리레 4레벨에서는 코스모스의 딜 지분이 더 높게 잡힐 것으로 예상됩니다.
* 더불어 새로 생긴 스킬 시퀸스 기능에서의 실수로 90초 쿨이 돈 후 웨펖을 사용한 5스택 코스모스가 웨폰퍼프 지속시간과 약간 어긋나는 실수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제 실수이나 이 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하는 데에 무리가 있지는 않다고 판단됩니다.
이 점이 시사하는 것은 소울마스터의 리레 배율에 상당히 유의미한 수준의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제가 전에 작성한 글에서 엘리시온의 압축이 곧 딜 압축은 아니다라는 점을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소울마스터의 가장 큰 구조적인 문제가 긴 극딜이라기보다는 엘리시온에 대한 딜 의존도가 높다에 좀 더 가깝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했던 글입니다. 따라서 단순 엘리시온 지속 시간 감소라는 방식이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변수가 많은 방식의 딜 압축 방향이며, 높은 엘리시온 의존도라는 구조적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 방안임을 알리고 싶었던거구요.
엘리시온의 의존도가 높으니 당연히 엘리시온이 딜 지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고, 그로 인해 안정적인 리레, 바인드 극딜을 위해서는 가장 강한 스킬인 엘리시온이 20초 이내로 줄어들어야 한다고 보시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리레, 바인드 시간 내에 엘리시온 외에 안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다른 강력한 스킬이 생긴다면, 엘리시온의 딜 의존도라는 근본적인 구조적 문제가 다소 완화될 수 있고 리레 배율이 올라감으로서 극딜이 강력해지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한 코스모스 상향이 바로 이러한 방향의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소울마스터가 가지고 있던 오리진 스킬의 역시너지 역시 이러한 패치로 인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오리진 스킬의 컷씬 동안에는 스틱스를 사용할 수 없어, 딜적인 측면에서 손해가 컷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오리진 스킬 컷씬이 종료된 후에 엘리시온 버프를 사용하는 "선 오리진"이라는 방식의 극딜 사이클이 연구되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엘리시온 가동 시간동안 온전히 스틱스를 40초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오리진 종료 후 엘리시온 버프를 올리는 동안의 딜레이 동안 오리진 스킬의 최종뎀 증가 버프의 로스가 생기며, 오리진이 쿨타임 중인 3분 극딜이 10초 정도 밀리는 문제를 낳았습니다.
아래의 전분 결과는 테섭에서 같은 조건으로 딜 사이클만 "선 오리진" 빌드를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입니다.
* "선 오리진" 빌드 상세 : 글로리-시축-오라웨폰-포지-이클립스 사용 후 오리진 사용, 오리진 종료 후 엘리시온 버프 사용, 시축 지속시간 25초 정도 남았을 때 리레-엔버-코스모스-이클립스 막타
위의 전분 결과에서는 오리진 스킬을 리레 가동 중이 아닐 때 사용하기에, 상대적으로 오리진 스킬의 딜 지분이 줄고 스틱스의 딜 지분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총딜량 차이는 선 오리진X 빌드에서 90초 준극에서 웨펖 실수가 있었음에도 오히려 더 높은 모습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코스모스 스킬의 상향으로 인해, 시축 지속 후반부에서 리레, 엔버, 오리진 최종뎀 버프를 모두 받은 코스모스의 딜이 엘리시온의 딜 로스를 어느정도 보완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패치 후에는 딜 사이클이 극딜이 밀리는 "선 오리진" 빌드가 가지는 장점이 상당히 퇴색될 것으로 보이며,
"모든 극딜 버프를 사용>엘리시온 남은 지속시간 20~25초 타이밍에 리레-엔버-코스모스-오리진>오리진 바인드 종료 후 일반 바인드>엔버 혹은 리레 종료 전 이클립스 막타"의 딜 사이클이 정배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선 오리진" 빌드가 엘리시온의 높은 의존도로 인해 만들어진 엘리시온의 쿨이 단독으로 밀리는 단점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코스모스의 상향이 상당한 수준의 구조적 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결과적으로, 코스모스 상향 패치는 상당히 잘 받은 패치라고 생각되며 이 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엘리시온의 지속 시간 감소의 중요성이 아주 크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코스믹 포지와의 지속시간 차이나, 플슬/버스트의 가동률 손해 등의 다른 문제가 같이 해결되는 선에서의 엘리시온 지속 시간 감소는 아주 좋은 패치이겠으나, 개인적으로는 리레 배율의 상승, 오리진 역시너지의 해소 등이 해결된 시점에서 급한 문제는 해결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섭 패치까지 1주일이 남은 시점에서 이러한 부분이 모두 고려된 엘리시온 지속 시간 감소를 받을 수 있을지는 그리 신뢰하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더불어 코스모스 상향이 좋은 패치임은 분명하나.... 마스터리 코어에서의 문제점은 아직 그대로라고 생각됩니다.
솔루나 파워 및 솔루나 파워2의 쿨 타임 감소 옵션이나, 솔루나 슬래시의 마코 개방 시 유틸성 증가가 없는 점 등의 문제가 아직 남아 있으며, 자체적인 딜 체급이 그리 크지는 않다는 문제점은 아직 잔존합니다. 이러한 점이 본섭 패치 상륙 전에 문의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또한 문의해야 하는 아직 남은 개선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솔루나 슬래시VI 마스터리 코어 활성화 시 쿨감 혹은 스택 형식으로 변화 등의 유틸성 증가
(2) 솔루나 슬래시VI 마스터리 코어 패시브 효과의 코스믹 샤워VI 퍼뎀 증가 효과 변경
코스믹 샤워VI의 퍼뎀 증가보다는 스틱스 혹은 솔라 슬래시/루나 디바이드VI의 퍼뎀 증가가 필요합니다.
(3) 솔루나 파워의 쿨타임 관련 개선
솔루나 파워 스킬은 20초의 쿨타임을 가지는 스킬로 다른 소울마스터의 추가타, 사출기 스킬과 같이 자세 변환시 쿨타임 감소등의 옵션이 반드시 추가되어야 합니다.
(4) 트루 사이트 패시브화 및 최종뎀 증가량 상향
저는 개인적으로 코스모스 상향으로 인한 리레 배율 증가 등을 고려하면 지금 상태에서 10%정도의 깡 최종뎀 상승이 이루어진다면 아주 만족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